자유한국당 해산 청원이 불과 이틀만에 120만명을 기록하자 지난 한 달 베트남에서 청와대 사이트로 들어온 비율이 14%에 달한다는 의혹이 나왔다. 이에 청와대는 3.55%에 불과하며 지난 29일에도 베트남의 트래픽 비율이 0.17%에 불과했다고 반박했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최근 30만건을 넘겼던 이수역 사건 관련 청원이나 윤지오씨 사건 같은 경우 청원 사이트의 부정적 효과가 부각될 수 밖에 없는 사례들”이라며 “3월 통계만으로도 청와대 사이트의 13.77%는 베트남 트래픽이고 그 전달에 비해 21.59% 증가한 상황이다. 이 시기는 월말에 윤지오씨 관련 청원이 있던 시기”라고 썼다. 3월 한달간 청와대 사이트 트래픽의 13.77%가 베트남에서 왔다는 주장이다.

이를 두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오후 브리핑에서 “일부 언론이 베트남에서 유입된 숫자가 14%라는 기사가 있어 분석해봤는데, 29일 트래픽 분석결과 베트남이 0.17%, 3월 한달 트래픽 가운데 베트남 트래픽은 3.55%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베트남 언론이 가수 승리 스캔들과 장자연 기사를 쓰면서 기사 하단에 (청와대 청원 사이트를) 링크시켜 놔 들어온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도 이날 홈페이지에 밝힌 공식입장을 통해 베트남에서 접속한 트래픽은 대부분 3월14~15일 이틀간 집중됐고, 베트남 언론 최소 3개 매체가 3월14일 가수 승리의 스캔들, 장자연 사건을 보도했고, 청와대 청원 링크를 연결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3월에 베트남에서 청와대 홈페이지로 유입된 전체 트래픽의 89.83%는 장자연씨 관련 청원으로 유입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민청원 방문자가 급증한 지난 29일 기준 청와대 홈페이지 방문을 지역별로 분류한 결과, 97% 국내에서 이뤄졌으며, 미국 0.82%, 일본 0.53%, 베트남 0.17% 순이라고 밝혔다. 3월의 경우 청와대 홈페이지 방문 중 국내 비중은 90.37%이며 베트남 3.55%, 미국 1.54% 순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청와대는 이 집계가 구글 애널리틱스 집계로서 위치정보 수집 등을 거부한 경우는 제외된다고 조건을 붙였다.

이날 ‘국민청원 트래픽에서 지난 19일의 경우 베트남이 0.17%인 것과 관련해 전부 문제 없는 것인가’, ‘3월 이전에 파악된 것은 없냐’는 질의에 고민정 대변인은 “3월 이전 것은 다 파악하지 않았다. 기사 나면서 분석했다”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30일 페이스북에 올린 청와대 트래픽 유입국 분류. 사진=이준석 페이스북
▲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30일 페이스북에 올린 청와대 트래픽 유입국 분류. 사진=이준석 페이스북
이와 함께 청와대 청원의 중복 조작 의혹을 제기한 보도도 나왔다. 팬앤마이크는 이날 ‘[단독] 100만 넘었다는 한국당 해산 청원 숫자! 누구나 조작할 수 있다’에서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건의 청원 동의를 ‘조작’할 수 있다”며 “이메일 발급에 별다른 절차가 필요하지 않은 구글 지메일을 이용, 페이스북에 가입한 뒤 청원을 제기하거나 동의하는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에 하나의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다른 ‘조작’ 계정으로 로그인 하려면 ‘쿠키(인터넷 기록) 삭제’가 필요하다”며 “이같은 내용은 일반인이 쉽게 따라하긴 어렵지만, 몇몇 인터넷 페이지 등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여러 번 동의하는 방법’ 등의 게시물이 이미 공유된 바 있다”고 썼다.

이에 청와대는 그런 방식으로 20만 명을 채우기는 어렵고, 매크로 등을 이용해 자동으로 조작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정혜승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장은 30일 미디어오늘과 SNS메신저 답변에서 “국민 청원은 누구든 부담 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도록 실명인증 대신 소셜 로그인 방식을 채택했고 중복 로그인이 번거롭지만 기술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그동안 면밀하게 모니터링 해왔으며 별 문제 없다. 어제도 마찬가지”라고 답했다.

정 센터장은 “1인 4표 행사한다고 해서(트윗페북네이버카톡) 그게 20만명 채우는 문제는 다르다”며 “그런 분이 있을 수 있으나, 그게 그렇게 쌓이기는 어렵다. 다만 매크로 등 자동으로 조작하지 않도록 하고 있고,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국민청원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없이 부정확한 정보를 인용한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유감”이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이날 삼성화성 사업장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선포식에 참석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만난 것과 관련해 취임 이후 여지껏 7차례에 해당하고 형사피고인이 대법원 확정판결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만남은 부적절하지 않느냐는 기자의 지적에도 고민정 대변인은 답변을 했다.

고 대변인은 “7차례 만났다고 했는데, 과도한 수치 집계”라며 “단독으로 만난게 7번이라면 모르지만 기업인과 대화 등을 다 포함한 것 같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이 행사는 삼성 회사에 가서 일정을 진행한 것은 맞지만, 시스템반도체 관련해서 앞으로 우리 정부가 중점 추진하겠다고 발표하는 비전 선포식으로, SK하이닉스 임원 등도 참석했고, 인재양성을 위해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총장도 참석했다”며 “이런 행사는 시스템 반도체를 갖고 경제활력 활성화 시키겠다는데 일조하는데 마련한 자리”라고 했다. 판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 고 대변인은 “일어나지 않은 일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