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27 남북정상회담 판문점 공동선언 1주년 행사에서 우리가 평화롭게 살 자격이 있으며 한반도를 넘어 대륙을 꿈꿀 능력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제 우리가 이념에 휘둘리지 않는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저녁 판문점 선언 1주년 행사장에서 상영된 영상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판문점 선언이 햇수를 거듭할수록 평화를 되돌릴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감격의 그날, ‘판문점 선언’ 1년이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평화롭게 살 자격이 있다”며 “우리는 한반도를 넘어 대륙을 꿈꿀 능력이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념에 휘둘리지 않을 만큼 지혜로워졌으며, 공감하고 함께해야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남북이 같이 비무장지대 GP를 철수했고 전사자 유해발굴을 하고 있다”며 “서해 어장이 넓어지고 안전해졌을 뿐 아니라 개성의 공동연락사무소에서 남북이 항상 만나고,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기 위한 준비도 마쳤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새롭고 다 함께 가야 하는 길이기에 천천히 오는 분들을 기다려야 하며, 때로는 난관 앞에서 잠시 숨을 고르며 함께 길을 찾아야 한다고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모두, 또 남과 북이 함께 출발한 평화의 길”이라며 “큰 강은 구불구불 흐르지만, 끝내 바다에 이른다. 판문점 선언이 햇수를 거듭할수록 우리는, 되돌릴 수 없는 평화, 함께 잘 사는 한반도를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년 전 도보다리의 산새들에게도 안부를 묻고, 우리 국민과 김정은 위원장, 북한 주민들에게도 인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판문점 남북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영상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사진=청와대 영상 갈무리
▲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판문점 남북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영상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사진=청와대 영상 갈무리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