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은 지금까지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주장하고 있지만 이는 일부 언론에겐 잊힌 이슈다. 5주기를 앞둔 유족들이 최근 1주일 간 집중 여론전을 폈음에도 조선·중앙일보에서 ‘진상규명’ 단어는 단 한 차례 발견됐다.

미디어오늘이 지난 8일부터 16일까지 9개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세월호 참사 관련 지면기사(사진기사 포함)를 살펴본 결과 중앙일보가 3건으로 최소 보도량을 기록했다. 조선일보는 4건으로 차순위를, 동아·세계일보는 9건으로 뒤를 이었다. 경향은 28건, 서울신문은 25건, 한겨레는 22건, 한국은 13건, 국민일보는 12건으로 나타났다.

조선·중앙 보도 공통점은 ‘추모’는 자주 언급되지만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문구는 거의 볼 수 없단 점이다. 이 문구는 두 매체 보도 7건 중 4월16일 중앙일보 10면 기사 “‘더는 슬프지 않은 봄을 위해’ 팽목항 추모객들 유채꽃 뿌려” 마지막 단락에서 유일하게 나온다. 보도 대부분은 참사 5주기 관련 행사 소식을 다룬 기사다.

▲ 4월 8~16일 세월호 참사 관련 조선일보 지면 기사(위)와 중앙일보 기사. 피해 유족이 주장하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빨간색 박스 표시친 부분 안에서 발견된다.
▲ 4월 8~16일 세월호 참사 관련 조선일보 지면 기사(위)와 중앙일보 기사. 피해 유족이 주장하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빨간색 박스 표시친 부분 안에서 발견된다.

보도량 상위 5개 매체는 다양한 쟁점을 실었다. 경향신문은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활동을 고의로 방해한 공직자를 집중 조명했다. 서울동부지법은 이병기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 전 정무수석, 안종범 전 경제수석,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 및 윤학배 전 차관의 직권남용 혐의를 심리 중이다. 이들은 2015년 1월 세월호특별법이 통과한 직후부터 “위원회 설립 준비 원점 재검토”와 ‘조직축소’를 강구했다.

재판에선 “어쩔 수 없었다”는 증언이 반복되고 있다. 경향신문은 특조위 방해·감시 지시를 받은 해양수산부 공무원들 증언을 전하며 무책임함을 꼬집었다. 경향은 “상급자가 현저히 부당한 직무수행을 할 때 지시를 따르지 않을 수 있다는 공무원 행동강령은 안중에도 없다”며 해수부 공무원들을 처벌만 피한 공범이라 불렀다.

재판받는 전 고위공직자 5명은 “폭탄 돌리기” 중이다. 조윤선 전 장관은 당시 여당인 새누리당에, 전 해수부 장·차관은 청와대에, 이병기 전 실장은 전직자 김기춘 전 비서실장에게, 안종범 전 수석도 전직자 현정택 전 수석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 세월호 참사 5주기 1주일 전인 4월 8일부터 16일까지 9개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지면기사 검색 결과. 디자인=이우림 기자
▲ 세월호 참사 5주기 1주일 전인 4월 8일부터 16일까지 9개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지면기사 검색 결과. 디자인=이우림 기자

5개 매체 모두 유가족들이 왜 아직도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주장하는지 맥락을 실었다. 침몰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참사 당시 청와대, 해경, 국군기무사령부 등 정부기관의 진상규명 방해와 은폐 개입 등도 전모가 드러나지 않았다. 새로운 ‘팩트’는 지금도 드러나고 있다. 지난 15일 기소된 전 기무사 참모장은 2014년 4~7월 부대원들에게 세월호 유족의 신상정보는 물론 인터넷 물품 구매 목록, 당적까지 사찰하라 지시했다. 박근혜 정부 때 경찰청 산하 정보경찰들은 특조위 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정보보고 문건을 2년간 작성해 보고했다.

‘2기 특조위(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최근 해군과 해경이 보유한 세월호 CCTV 녹화 영상에 다른 점이 있다며 정부기관이 조작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중간 결과를 냈다. 그러나 참사 책임으로 형사처벌된 정부 관계자는 김경일 해경 123정장 뿐이다. 4·16연대와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는 지난 15일 ‘처벌 대상 18명 1차 명단’을 공개하며 수사·처벌을 촉구했다. 경향·국민·서울·한겨레·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지난 13일부턴 참사 피해자들의 관심 촉구 목소리가 집중 전달됐다. 경향은 13일 현재 광주에서 귀농수업을 받고 있는 ‘유민아빠’ 김영오씨를, 한국일보는 15일 4·16 가족극단 ‘노란 리본’의 단원고 피해자 어머니 5명과 생존자 어머니 1명을 만났다. 한겨레는 15일 5년째 팽목항을 떠나지 않는 ‘우재아빠’ 고영환씨가 수도하듯 나무 리본을 만들며 분향소를 지키고 있다 전했다.

서울신문은 다양한 인터뷰로 참사 피해자를 향한 편견 해소와 위로를 실었다. 참사 직후 2년간 단원고 학생들 정신건강을 돌봤던 김은지 전문의는 “피해자다움을 강요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세월호 침몰 직후 전남 진도로 달려갔던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생존자 A씨는 “당시 정부 대처는 삼풍 때보다 못했다”며 비방에 시달리는 세월호 유족에 “함께 아파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