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보고서 없이 임명 강행에 ‘결사저항’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 강행에 ‘결사저항’
[아침신문 솎아보기] 문 정부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 중앙일보 13명, 조선일보 11명
경향신문, 서울대 연구진실성위 결정문 단독보도 “옥시 가습기 살균제 연구 조작”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했다. 문 대통령은 8일 청와대에서 두 장관을 포함해 진영 행정안정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 모두 5명의 신임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했다.

이 소식을 조선일보는 9일자 1면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11명째 임명강행, 野 결사저항’이란 제목으로 보도하면서 “4·3 보궐선거에서 나타난 ‘대여(對與) 경고 신호’에 상관없이 2기 내각에서도 현재 국정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고 했다.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 강행에 ‘결사저항’

조선일보는 장관 임명식 때 문 대통령이 각자에게 지시사항을 전달했고 이에 장관들도 “저마다 ‘코드 맞추기’ 답변을 내놨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문 대통령의 임명 강행으로 현 정부 집권 만 2년도 안돼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된 인사는 박근혜 정부보다 많은 11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 4년 반동안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된 인사는 10명이었다.

▲ 9일자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
▲ 9일자 조선일보 1면 머리기사.

조선일보는 “문 대통령은 최정호·조동호 장관 후보자의 낙마와 다른 장관 후보자들의 도덕성 논란에 대해 사과나 유감 표명은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 조선일보는 “일방통행식 임명에 대해 국회에 이해를 구하는 발언도 없었다”고도 전했다.

이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독선, 오만, 불통 정권임을 자인한 것”이라며 “결사 각오로 저항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문 대통령은 민주당, 민주노총만 존중하고 야당과 국회를 무시하고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 2년간 13명”

조선일보가 9일자 1면 머리기사에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정부의 장관급 인사가 ‘11명’이라고 한데 반한 중앙일보는 ‘13명’이라고 제목 달아 서로 다른 숫자를 제시했다.

▲ 9일자 중앙일보 6면.
▲ 9일자 중앙일보 6면.

중앙일보는 9일자 6면에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 박근혜 10명, 문 대통령 2년간 13명’이란 제목으로 이 소식을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문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을 강행한 장관급 인사는 13명이 됐다. 이명박 정부에선 17명, 박근혜 정부에서는 10명이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장관이 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 “옥시 가습기 살균제 연구자료 조작”

경향신문은 9일자 1면 머리기사에서 가습기 살균제 흡입 독성 실험을 외뢰받아 수행한 조아무개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59)가 연구자료를 조작하고 연구데이터를 축소·왜곡 해석했다고 보도했다.

▲ 9일자 경향신문 1면 머리기사.
▲ 9일자 경향신문 1면 머리기사.

이 보도는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 결정문을 단독입수한 결과다. 서울대 연구진실성위는 조 교수 실험이 “연구데이터를 임의로 변경·누락해 연구자료를 조작했고 이는 연구 부정행위”라고 지적했다. 조 교수는 2011년 옥시에서 가습기 살균제 흡입 독성 실험을 의뢰받았다.

조 교수는 옥시에 불리한 실험결과를 누락하는 등 최종보고서를 왜곡해 수뢰후 부정처사와 증거위조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가 1심 유죄, 2심 무죄 판결을 받았다. 이 사건은 현재 검찰이 상고해 대법원에 계류 중이다. 서울대는 곧 징계위원회를 열어 연구진실성위 결론을 바탕으로 조 교수 징계 여부를 결정한다.

▲ 9일자 경향신문 10면.
▲ 9일자 경향신문 10면.

경향신문은 이날 1면에 이어 10면에도 ‘데이터 조작, 항소심 무죄 뒤집을 근거 나와’라는 제목의 해설기사를 썼다. 경향신문은 연구진실성위 결정문은 향후 대법원 판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자한기생충당 2019-04-09 15:09:11
자유적폐당은 그들은 조폭당이 아닌가? 싶자. 그들 스스로 깨끗한 자 들이 별로 없으니, 색깔씌우기와 무조건 반대만 하면 너도 죽을수 있다는 전략을 쓴다고 본다 흙탕질 하는것 외에는 저들이 할수 있는게 없지. 법안??? 관심없어, 민심??? 그냥 태극기 부대 박그네 사모하는 전제주의에 쇄노된 열혈 노친들의 맘을 사서 그 포커스를 원동력이지, 세상은 밝아져야하고 나아가야 하는데 저들은 오로지 정권을 뺏는데에만 혈안이 되었던 쿠데타 세력의 후신이니 무슨짓을 뭇할까? 사람도 많이 죽여지, 마구 잡아들여서 재판 하루나 3일만에 죽인 사람들도 많았지 말할라면 끝도 없지만~! 그냥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국민들 팔아먹는 기생충 집단인거쥐

국민1 2019-04-09 11:42:37
어쩌라고!
다 생각이 있으니 저리 하시겄지.
믿고 뽑았으니 끝까지 믿게 지지하는 기사 좀 내면 어디 덧나냐? 기레기들 ㅉㅉ

국민 2019-04-09 10:31:37
미오와 정호 이 ㅆㅅㅇ~~ 문재인과 민주당은 야당 시절에 이명박-박근혜의 인사에 대해서는 '불통'이니 '오기'니 '독선'이라고 한 사실을 잊었니?? 지금 적폐세력이라고 떠들던 과거 정부가 한 일을 문재인이 똑같이 되풀이 한다는 것이지!!!! 문재인과 여당 지지자들은 문재인과 민주당이 하는 일은 비판이 거의 없잖아~~~ 이거야 말로 내로남불이다!!! 내가 지지하는 대통령과 여당은 정의~~ 반대로 야당과 보수는 적폐~~ 참말로 웃긴다!!! 이거 댓글이 제법 붙겠네.. 오후에 몇 개나 더 달리는 지 다시 들어와 확인해야겠네~~ 글구 제목과 그림도 낯 뜨거운 이 따위 3류 4류 저질성인만화광고는 여전하네.. 돈 주면 다 받니? 미오~ 너희는 엄마 와이프 딸 누나 언니 여동생 없니?? 미오 여직원들은 뭐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