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추천 전광삼 방통심의위 상임위원이 정준영 보도를 삭제한 채널A와 TV조선에 제재에 반대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위원장 허미숙, 방통심의위 방송소위)는 21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회의를 열고 채널A ‘뉴스A’와 TV조선 ‘보도본부 핫라인’이 ‘인권보호’ 조항 위반에 해당하는지 심의한 결과 다수의견으로 두 건 모두 ‘의견진술’을 청취하기로 했다. ‘의견진술’은 방통심의위 위원들이 방송사업자에게 직접 출석해 보도 경위를 묻는 절차다.

앞서 채널A 메인뉴스인 ‘뉴스A’는 지난 12일 가수 정준영이 불법촬영 영상물을 공유하는 등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피해자 신원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했다. 채널A ‘뉴스A’는 이 소식을 보도하며 ‘단독’ 타이틀을 달았다.

▲ 성관계 동영상을 불법적으로 촬영·유통한 혐의를 받는 가수 정준영이 2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법정 나서고 있다. 사진= 노컷뉴스
▲ 성관계 동영상을 불법적으로 촬영·유통한 혐의를 받는 가수 정준영이 2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법정 나서고 있다. 사진= 노컷뉴스

TV조선 ‘보도본부 핫라인’도 지난 13일 약 11분간 정준영 불법촬영물 공유 파동 소식을 다루며 떠도는 찌라시에서 피해자로 지목된 여성 연예인들의 이름과 사진 등의 신상을 무분별하게 노출했다.

그러자 누리꾼들은 두 보도가 화제성을 노린 2차 가해라고 비판했다. 논란이 일자 채널A와 TV조선은 해당 방송을 삭제했다. 채널A는 메인뉴스에서 “2차 피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시청자 여러분의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직접 사과했다.

그러나 방송사도 문제라고 인정한 사안을 자유한국당 추천 전광삼 상임위원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전 상임위원은 “채널A는 경찰이 주는 자료를 가지고 기사를 썼을 것이다. 이런 것까지도 문제 삼을 수 있냐. 뭘 보도하라는 건지 모르겠다. TV조선도 소속사들이 항간에 떠도는 연예인이 피해자가 아니라고 보도자료를 내서 그걸로 썼다. 보도자료를 내는 건 홍보해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추천 박상수 위원도 “채널A 보도로 피해자를 누군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다. TV조선 역시 소속사가 낸 보도자료를 근거로 방송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가장 제재 수위가 낮은 의견제시를 주장했다.

반면 정부·여당 추천 위원 3인(허미숙·심영섭·윤정주)은 사안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의견진술’을 결정했다. 윤정주 위원은 “채널A 보도를 근거로 피해자를 추정하기 시작했다. SNS를 통해 급속히 퍼져나갔다. 이 보도 직후 한 언론 보도를 보면 리포트를 한 기자가 저항했는데 윗선에서 받아들이지 않은 것 같다. 의견진술을 들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TV조선 보도는 피해자일 수도 있는 사람들의 얼굴과 이름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2차 피해가 너무 심각한 상황이다. ‘딥페이크’라고 해서 합성 유포된 동영상이 돌고 있다. 방송에서 좋은 의도로 했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문제를 확대 재생산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딥페이크’ 동영상은 인공지능 합성 기술로 제작한 가짜 동영상을 뜻한다.

허미숙 위원은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라는 말이 떠오른다”며 “취지는 명확하게 공익적 목적이 있었다고 해도 의도와 반대로 특정해서 보도하는 순간 그 사람(피해자)을 생각하게 된다. 보도에서 매우 신경써야 할 기술적 부분”이라고 말했다. 심영섭 위원도 “소속사에서 보도자료를 냈다고 하더라도 꼭 보도해달라는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