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와 인사수석실 관계자의 소환 조사 시기와 방식 등을 조율중이라는 문화일보 보도에 청와대가 오보라고 반박했다.

문화일보는 21일자 1면 ‘檢, 靑과 ‘인사수석실 소환조사’ 조율중’ 기사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청와대 인사수석실 관계자들의 소환 조사 등 조사 방식과 시기를 청와대와 조율 중인 것으로 21일 전해졌다”며 “특히 검찰은 인사수석실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 대한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 현안브리핑에서 “석간에 난 것, 오보이다. 그런 적 없다. 인사수석실 소환과 관련해 검찰과 조율중이라는 기사이다. 오보이다”라고 밝혔다.

인사수석실 소환과 함께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문화일보 보도에도 김 대변인은 “둘 다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를 두고 기사를 쓴 문화일보 기자에게 브리핑 직후 전화와 문자메시지, SNS 메신저 등에 입장과 견해를 구했으나 오후 3시 현재 연결이 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이인걸 전 특감반장이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줘야 한다’며 사실상 전 정부 인사들에 표적감사를 지시했다는 김태우 수사관의 발언과 ‘청와대가 김 전 수사관 검찰 복귀 직후 특감반 내부 컴퓨터를 모두 포맷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쓴 조선일보 보도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제가 확인해드릴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회담이 이번으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이번 회담 기대치를 낮추는 실망스러운 발언 아니냐‘는 해석에 김 대변인은 “일부러 기대치를 낮추려 한다든지 한 것이라 생각지 않는다”며 “회담의 내용 단계 등을 봤을 때 자연스러운 상황을 설명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핵화라고 하는 게 텔레비전 코드 뽑듯이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제법 긴 시간 이뤄져야 하고, 단계적으로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단계별로, 후속 회담이 있는 것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답했다.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8일 청와대 2층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나누고 있다. 사진=이준희 ‘기자뉴스’ 기자 제공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8일 청와대 2층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나누고 있다. 사진=이준희 ‘기자뉴스’ 기자 제공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을 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하노이 회담을 통해 결과물을 문 대통령과 공유하게 되면 어차피 정상회담은 원론적 내용을 담게될 것이고, 후속조치들은 구체적 실무적인 내용을 담아야 할 것이기 때문에 그 내용에 대해 두 분이 이야기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이디어를 구하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김용균 사망사고가 생긴지 얼마되지도 않아 ‘현대제철 컨베이어벨트에서 또 사고가 난 것’과 관련해 김 대변인은 “현안점검회의에서 그 상황 설명이 있었고, 그와 관련된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다만 구체적 내용은 말씀드리기 곤란하다”고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유한대 졸업식에 참석한 것과 관련해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이 동행했다며 긴급상황이 있었느냐, 왜 갔느냐는 뉴스1 기자의 질의에 김 대변인은 “모르겠다. 갔다는 사실 자체를 모른다”고 답했다.

▲ 문화일보 2019년 2월21일자 1면
▲ 문화일보 2019년 2월21일자 1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