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JTBC 기자 넷 중 한 명이 사내 성평등이 잘 이뤄지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열에 일곱은 동료의 성차별·성희롱 피해를 보거나 전해 들었다 밝혔다. 기자들은 사내 서열문화 개선부터 주요 보직 성비 불균형 개선, 간부들 성평등 강연 이수 의무화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중앙일보·JTBC 통합노조(위원장 전영희)는 지난 24일 노보를 발행해 지난달 18~23일 조합원 250여명(응답자 1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내 성평등 문화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노보에 따르면 응답자의 27.5%가 ‘우리 조직에서 성평등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답했다. 보통이라 답한 비율은 55%, 잘 이뤄진다고 답한 비율은 17.5%였다. 부정으로 답한 응답자의 63.6%는 회식·회식자리에서의 불필요한 언행을 이유로 꼽았다. 업무편성의 불합리함(54.5%), 인사 과정에서의 불평등(51.5%)도 높은 비율을 보였다.

▲ 중앙일보·JTBC 통합노조가 1월24일 발행한 중앙노보 762호 중.
▲ 중앙일보·JTBC 통합노조가 1월24일 발행한 중앙노보 762호 중.

이와 관련 기자들은 “중요 사안 취재 기회가 여기자에게 더 적게 주어지는 경향이 있다”거나 “차장급 이상 등 주요 보직 성비 불균형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남자 기자에게 힘든 업무를 맡기는 등 오히려 남성이 역차별 당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일하면서 성차별·성희롱을 경험한 비율은 절반에 달했다. 응답자의 52.5%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동료의 성차별·성희롱 피해를 보거나 들은 적이 있는 비율은 70%였다.

이에 반해 사내 성희롱 신고 접수창구를 알고 있거나 사용한 기자들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신고 창구를 아는 기자는 48.3%로 모르는 기자(51.7%)보다 수가 적었다. 정식 신고나 항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한 피해경험자는 1.6%였다. 동료의 사례를 보거나 들은 경우도 응답자의 3.6%만 정식 신고나 항의 절차를 밟았다.

지난해 7월 개설된 공식 창구에 접수된 제보도 아직 없다. 노조는 이와 관련 노조 간부가 참여하는 고충처리위원회 방안을 추가로 제시했다. 중앙일보 단체협약엔 성희롱으로부터 조합원을 보호하기 위해 고충처리위원회를 설치하며 여기엔 노조가 추천하는 여성특별위원 1명 및 노조 사무국장이 참여한다.

기자들은 “인턴기자, 작가 등 비정규직 동료를 대상으로 한 성희롱 문제 대응 창구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내 성인지 감수성 문제를 지적한 기자도 과반이었다. 응답자 64.2%가 ‘성인지 감수성에 문제가 있는 보도가 있었다’ 답했다. 응답자들은 “미망인 등 은연 중에 여성을 부각시키는 시대착오적 표현을 금지해야 한다”거나 “성폭력 피해자면 무조건 우는 인터뷰를 써야 한다는 일부 간부의 고정관념을 타파해야 한다. 성평등 강의를 필수 이수케 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