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아현지사 화재사건을 두고 조선일보가 돌연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내란 선동 사건과 연관짓는 기사를 써 당사자의 반발을 사고 있다. 사회불안을 조장하기 위해 화재사건을 이용하는 보도라는 지적이다.

조선일보는 26일자 2면 기사 ‘KT 혜화전화국 습격, 이석기 내란 선동 다시 주목’에서 “KT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통신대란을 계기로 2013년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내란 선동 사건이 재조명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당시 이 전 의원의 비밀 조직은 남한 사회 내부 교란을 위해 KT 혜화전화국이나 분당인터넷데이터센터 등 국가 주요 통신 시설을 습격 목표로 삼았다”며 “이 전 의원은 2013년 5월 자신이 주도하는 비밀 조직 모임에서 북한의 남침 시 남한 주요 통신시설을 파괴해 북한을 돕는 방안을 모의했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구체적으로는 서울의 ‘KT 혜화전화국’을 공격 대상으로 거론했다”며 “한 간부는 녹취록에서 ‘(철도 등 기간시설은) 통제하는 곳을 파괴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데 통신의 경우 가장 큰 곳이 혜화국’이라며 ‘우리가 검토한 바에 의하면 경비가 엄하진 않다’고 했다. 이미 통신시설의 취약성을 잘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 ‘서울 도심 주말 통신대란, 테러였으면 어쩔 뻔했나’에서도 “테러 세력이 지하 통신구에 연쇄적으로 방화하면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까. 실제로 2013년 내란음모 사건으로 체포된 이석기 전 통진당 의원 등은 서울의 KT 혜화지사를 타격 대상으로 삼아 사회 혼란을 노렸다는 국정원 녹취록이 공개됐다. 지하 통신구 방호에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신창현 민중당 수석대변인은 사회불안을 조장하기 위해 화재사건을 이용한 보도라고 비판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당시 이석기 내란음모(선동) 사건으로 피해를 봤다며 아직도 소송을 벌이는 사건 관련자이기도 하다.

▲ 11월2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국사에서 경찰, 소방 관계자 등이 전날 발생한 화재 원인 등을 조사하기 위한 현장 감식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 11월2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국사에서 경찰, 소방 관계자 등이 전날 발생한 화재 원인 등을 조사하기 위한 현장 감식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신 수석대변인은 26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조선 보도를 두고 “황당무계하다. KT 화재 사고 난 것은 안타까운 일이며, 화재에 취약하지 않도록 잘 대처해야 하지만, 2013년 이석기 내란선동 조작사건과 이 화재사건과 아무 관련이 없는데 엮느냐. 조선일보가 단지 KT 사건을 물타기하려는 것보다, 사회불안을 조장하기 위해 화재사건을 이용한다”고 비판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내용도 엉터리”라며 “기사 제목도 문제지만, 기사내용도 보면, 이석기 전 의원이 그런 발언을 한 적도 없고, 이석기의 비밀조직이 전화국을 목표로 삼았다고 하는데 이 역시 사실과 다르다. 비밀조직 RO는 대법원에서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이 사건에 중형을 선고하라고 양승태 사법부와 재판거래를 한 사법부조차도 RO는 없다고 했는데, 이렇게 기사를 쓴 것은 말도 안되는 조작”이라고 비판했다.

▲ 조선일보 11월26일자 2면
▲ 조선일보 11월26일자 2면

그는 “분반토론 과정에서 일부 참여한 사람이 비슷한 얘기를 해서 웃고 넘어간 일을 이석기 전 의원과 관련있는 것처럼 기사 제목을 뽑고 보도한 것은 천부당만부당하다”며 “조선일보가 KT화재사건을 공안몰이와 종북사건으로 또다시 활용하려고 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시 참석자가 화재사건에 불을 지른 것도 아니고, 화재원인이 밝혀진 게 아무 것도 없는데, 이것이 테러와 무슨 관련이 있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항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