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체류자’는 세계언론이 퇴출한 용어
‘불법체류자’는 세계언론이 퇴출한 용어
“사람이 ‘불법’이란 차별용어” 국제기구·해외매체 ‘미등록이주민’만 사용,
트럼프 ‘불법 외국인’ 사용명령해도 CNN 등 미국언론 “불법인 사람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wayne 2018-10-15 00:02:43
진보 미디어나 인권을 내세우는 단체의 용어로 그럴지는 몰라도 그처럼 사용하는 국가나 사전은 아직 없다는 게 중요. 기사 논조는 마치 미국의 모든 언론이 그렇게 사용하는 듯한 착각을 갖게 하나 실제 CNN마저도 캠페인성 범위에 국한돼 있는 게 사실. 전 세계의 사전과 행정용어로 사용되는 한 이를 두고 한국정부에 잣대로 들이댈 수는 없지 않을까.

12345 2018-10-14 17:07:44
몇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군요.
1. 타국에선 어쩐지 몰라도 우리나라에선 미등록이주행위는 형사처벌대상입니다. 출입국관리법위반으로 처벌받게 되지요. 형사처벌하는게 부당하다고 주장할 수는 있겠지만 형사처벌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부정해서는 안됩니다.
2. 영문 illegal immigrant에서 illegal은 사람을 지칭하는 immigrat를 수식하고 그런 의미에서 illegal immigrant를 사용하지 말자는 주장이 나온 것으로 압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불법체류자라는 용어에서 불법은 체류를 수식합니다. 불법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행위를 한 사람이라는 뜻이며, 이는 사람 자체가 아닌 체류행위의 불법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바람 2018-10-14 16:34:31
맞는 말. 그들이 주는 이익은 생각못하고 단점만 부각시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