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대규모 정리해고로 우리 사회에 많은 아픔과 상처를 남겼던 쌍용자동차 사태가 해고자 119명 전원 복직에 노사가 합의해 해결 국면을 맞았다.

14일 오전 쌍용차 노·노·사(쌍용차노동조합·금속노조 쌍용차지부·회사)는 대통령 소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와 함께 현재까지 복직하지 못한 해고자 문제의 조기해결을 통해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회사의 도약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가 13일 오후 대한문 앞 고 김주중 조합원 분향소를 방문해 조문하고 쌍용차지부와 면담한 뒤 기자들에게 둘러싸여 질문을 받고있다. 사진=이정호 기자
▲ 최종식 쌍용차 대표이사가 13일 오후 대한문 앞 고 김주중 조합원 분향소를 방문해 조문하고 쌍용차지부와 면담한 뒤 기자들에게 둘러싸여 질문을 받고있다. 사진=이정호 기자
이들은 이날 서울 광화문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쌍용차 해고자 복직 관련 잠정합의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발표한 해고자 복직합의서에 따르면 쌍용차는 복직 대상 해고자를 올해 말까지 60%를 채용하고, 나머지 해고자는 내년 상반기까지 단계로 채용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부서 배치를 받지 못한 복직 대상자들에겐 하반기 6개월간 무급휴직으로 전환 후 늦어도 내년 말까진 부서배치를 완료한다. 쌍용차 노사와 정부는 “무급휴직자에 대한 처우 등 제반 사항은 이미 시행한 사례에 따르기로 한다”며 “경제사회노동위는 무급휴직자를 대상으로 교육·훈련 등을 실시하도록 추진한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조합원들과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 관계들은 14일 오전 서울 대한문 앞에서 ‘고맙습니다’라는 현수막을 펼치고 해고자 복직을 위해 함께 연대하고 지지해준 국민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사진=강성원 기자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조합원들과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 관계들은 14일 오전 서울 대한문 앞에서 ‘고맙습니다’라는 현수막을 펼치고 해고자 복직을 위해 함께 연대하고 지지해준 국민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사진=강성원 기자
아울러 금속노조 쌍용차지부는 이번 합의와 동시에 회사를 직접 상대방으로 한 2009년 정리해고와 관련 일체의 집회와 농성을 중단하기로 약속했다. 회사가 합의를 위반하지 않는 한 회사를 상대로 정리해고 관련 민·형사상 이의(집회·시위·선전활동 등 포함)를 제기하지 않기로 했다.

김득중 쌍용차지부장은 이런 내용의 합의문 발표 후 서울 대한문 앞에서 열린 별도 기자회견에서 “어제 합의하고 사실 머릿속이 하얗다. 정말 합의되면 날아갈 듯이 기분이 좋을 줄 알았는데 오늘 투쟁의 어느 한 계획을 끝내고 다시 무언 갈 준비하는 마음 같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 지부장은 “지난 10년간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분이 응원·지지하며 함께 싸워준 힘으로 해고자 명예회복을 대전제로 어제 합의안을 도출했다”면서 “솔직히 얘기하면 최고의 합의는 아니다. 하지만 나와 동료들이 함께했던 지난 10년의 과정에 최선의 결과”라고 말했다.

김 지부장 등에 따르면 이번 노사합의까지 쌍용차노조(회사노조)의 노력도 컸다. 특히 지난 6월 쌍용차 해고자 김주중 조합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후 2015년 회사와 해고자 복직합의를 했음에도 기약 없는 단계적 복직이 해고 동료들을 죽음으로 내몬다며 회사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득중 쌍용자동차지부장(왼쪽부터),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홍봉석 쌍용자동차노조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해고자 복직 합의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쌍용차 노사는 내년 상반기까지 남은 해고자 119명을 모두 복직시키기로 합의했다  사진=민중의소리
김득중 쌍용자동차지부장(왼쪽부터), 최종식 쌍용자동차 사장, 홍봉석 쌍용자동차노조위원장,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쌍용자동차 해고자 복직 합의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쌍용차 노사는 내년 상반기까지 남은 해고자 119명을 모두 복직시키기로 합의했다 사진=민중의소리
홍봉석 회사노조 위원장은 이날 해고자 복직 합의서 발표 자리에서 “너무 늦은 복직 합의에 쌍용차노조 위원장 이전에 동료로 죄송하다는 인사를 전한다. 임기를 시작하면서 첫 해고자 복직 합의를 했지만 일부 복직에 그치고 기약 없이 고통의 시간을 견뎌내는 해고자 동지들을 보면서 꼭 임기 안에 최종 복직 합의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는데, 오늘 합의가 돼 너무나 기분이 좋고 마음도 홀가분하다”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10년의 불신이 한 번에 해소되진 않겠지만 이번 합의가 서로 간 신뢰로 차질 없이 이행되길 바란다”며 “무엇보다 현장 안에 조합원들도 해고자 복직 합의를 함께 반기고 2009년 이전 함께 일했던 현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인도에서 쌍용차 대주주인 마힌드라그룹 아난드 마힌 드라 회장을 만나 “쌍용차 해고자 복직 문제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한 후 쌍용차 노사를 오가며 적극 중재에 나섰던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서 눈물을 훔쳤다.

문성현 위원장은 “해고된 노동자들이야 노동자라는 굴레 때문에 아픔을 겪었지만 난 이 자리에서 10년 동안 가정을 지켜준 가족들에게 정부를 대표해서 감사의 말을 드린다”며 “복직하게 된 119명이 쌍용차를 살리고 우리나라 노사관계를 살리는 안전판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 자리에 오기까지 지난번 문 대통령이 마힌드라에 가서 각별한 관심을 보여줘 그게 큰 힘이 됐다. 그런데 이 정부가 앞으로 할 일이 더 많다”면서 “119명 복직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이를 계기로 노사갈등의 대명사가 된 쌍용차가 앞으로 화해·협력의 노사관계로 발전해야 하고, 그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명품 브랜드로 발전해 두 번 다시 지난 2009년의 역사가 오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장이 14일 오전 해고자 복직 합의문 발표 후 서울 대한문 앞 쌍용차 희생자 시민분향소로 이동해 언론에 소회를 밝혔다. 사진=강성원 기자
김득중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장이 14일 오전 해고자 복직 합의문 발표 후 서울 대한문 앞 쌍용차 희생자 시민분향소로 이동해 언론에 소회를 밝혔다. 사진=강성원 기자
김득중 쌍용차지부장은 “이번 해고자 복직 합의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여전히 쌍용차 문제와 관련해 남은 과제가 많다고 강조했다. 김 지부장은 “주변을 돌아보면 제2, 제3의 쌍용차의 고통을 고스란히 받으면서 관심받지 못하고 긴 시간 외롭게 싸우는 노동자들이 너무 많다”며 “전국 곳곳에 비정규직과 정리해고에 맞서 싸우는 노동자들에게도 우리에게 보여준 관심의 힘만큼 그들이 일상과 가정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줬으면 좋겠다”고 부탁했다.

김 지부장은 또 “분향소 안에 있는 고(故) 김주중 동지를 죽음에 이르게 한 국가폭력의 문제에 정부는 어떤 사과도 없었다”며 “이명박의 지시로 조현오(전 경기경찰청장)가 진두지휘했다고 자화자찬한 살인 진압 과정에서 외려 우리에게 족쇄를 채우고 벼랑 끝으로 내몬 손해배상 가압류가 고스란히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김 지부장은 “박근혜 정부 양승태 사법부가 노동자의 목숨을 담보로 재판 거래한 문제도 아직 진실이 규명되거나 그 누구도 책임지고 처벌받지 않았다”면서 “회사 경영이 안 좋아진다고 무리하게 정리해고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쌍용차 투쟁을 통해 많은 경영진이 알게 되고, 국가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잘 알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