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오늘

KBS 골든벨,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
KBS 골든벨,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
‘동일범죄 동일처벌’, ‘낙태죄 폐지’ 문구 모자이크 처리… 제작진 “한쪽 주장 일방 방송할 수 없어”

KBS 장수 퀴즈 프로그램 ‘도전! 골든벨’이 한 고교생 정답판에 적힌 ‘동일범죄 동일처벌’, ‘낙태죄 폐지’ 등 문구를 모자이크 처리해 파문이 일었다. ‘페미니즘 검열’이라는 비판과 함께 표현의 자유 침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5일 방송된 ‘도전! 골든벨’(908회 안양 근명여자정보고 편)에서 가장 마지막에 남은 학생이 정답판에 적은 문구 ‘동일범죄 동일처벌’, ‘낙태죄 폐지’가 모자이크 처리된 채 전파를 탔다. 학생이 답판에 남긴 또 다른 메시지 ‘럽 포에버’, ‘안녕 나의 빛’ 등은 그대로였다.

방송 직후인 5일 오후 이 학생으로 추정되는 한 트위터 이용자는 “골든벨 나가서 ‘동일범죄 동일처벌’과 ‘낙태죄 폐지’를 써뒀다. 그런데 그걸 다 가려 버렸다. KBS 편집팀인지 위에서 지시를 내리셨는지, 잘 알았다. 나는 그게 정치적 발언인 줄 몰랐다”고 썼다.

‘동일범죄 동일처벌’은 성별 구분 없이 범죄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라는 보편적 의미를 담고 있다. ‘낙태죄 폐지’와 함께 ‘혜화역 시위’에 등장하는 구호이기도 하다. 

트위터 내용이 누리꾼 입길에 오르면서 학생의 방송 출연 화면 등이 SNS에서 널리 퍼졌고 이에 학생은 협박과 위협의 대상이 됐다. 이 학생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계정은 현재 닫힌 상태다.

▲ 지난 5일 방송된 KBS ‘도전! 골든벨’이 한 고교생 정답판에 적힌 ‘동일범죄 동일처벌’, ‘낙태죄 폐지’ 등 문구를 모자이크 처리해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KBS 화면
▲ 지난 5일 방송된 KBS ‘도전! 골든벨’이 한 고교생 정답판에 적힌 ‘동일범죄 동일처벌’, ‘낙태죄 폐지’ 등 문구를 모자이크 처리해 파문이 일고 있다. 사진=KBS 화면
KBS 골든벨 제작진은 7일 오전 입장을 내어 “도전 골든벨은 퀴즈를 통해 청소년들의 재치와 생각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이 여러 분야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옹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제작진은 “공영방송은 ‘첨예하게 주장이 엇갈리는 정치적·종교적·문화적 이슈의 경우 한 쪽 주장을 일방적으로 방송할 수 없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며 “청소년 출연자가 이런 이슈 다툼에 휘말려 입게 될 피해를 우려해 항상 녹화 전에 출연자들에게 ‘프로그램 취지에 벗어나는 멘트는 자제하라’고 사전 고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제작진은 “이런 원칙에 따라 지난 5일 방송분에서 최후의 1인의 답판에 적힌 글 일부를 모자이크 처리했다. 시청자 여러분 이해를 구한다”고 부연했다.

제작진은 “현재 해당 학생이 작성한 글, 사진, 개인 정보 등이 온라인 상에서 급속도로 퍼지고 있어 해당 학생 피해가 우려된다”며 “이 또한 건강한 토론의 영역에서 해결되길 진심으로 원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이 기사는 논쟁 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라라 2018-08-07 13:14:24
동일범죄 동일처벌 적극 찬성 합니다. 남녀가 싸워서 경찰에 가면 남자는 구치소로, 여자는 집으로 가는 관행은 이제는 사라져야할 악습입니다.

뽕탄백두산산삼독사주 2018-08-07 13:26:18
여고생
고등학교 교과내용 퀴즈프로그램
초등학교 어린이부터 온가족이 시청하는 방송
전국민 다 보는앞에서 떡허니
"낙태죄폐지"?
그 여고생과 무슨 밀접한?
표현의 자유 침해?
느들 뭔가 크게 착각?
"자유"자만 들어가면 다 자유 민주주의인줄?
분별과 판단에 대한 잣대도 없고!
선과 악에대한 판단력도 없는게 자유며 민주주인줄 착각?
이런 댓글 끝까지 막으면서 저능무뇌 개잣대 들이대며 획일화시키는게 바로 빨갱이질!
네이버댓글란 좀비아웃년의 개여론몰이의 위험성!
이 악에 너무 오래 길들여져왔고!
지금도 이 악한짓을 계속해 오고있다는!
저 여고생의 무분별과 저능판단도 심히 위험하지만
이걸 부추기는 개언론들과
네이버 개여론몰이 사악한 마귀집단은
반드시 쳐내야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로켓트황 2018-08-07 12:44:29
만약 KBS가 일베 소굴이었다면, 모자이크 없이 나갔을 것이다. 신상이 그대로 노출되는 페미야 말로 일베의 좋은 먹거리가 아닐 수 없다. 해당 글이 그대로 나간다고 골든벨 프로그램에 미칠 악영향도 별로 없다. 못봤다 미안하다 하면 그만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걸 남성중심 사회가 갖는 표현의 자유 침해라고 해석하는 것은 과대망상이다. 그냥 아직 꽃도 못피워본 학생 보호차원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도 될 일이다. 이 것을 쓸데없이 이슈화 하는 것은 페미니즘이 극복해야 하는 교조주의/결벽주의의 전형적인 사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