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혐오대응 전국네트워크가 6. 13 지방선거에서 혐오 발언을 했던 당사자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하기로 했다.

지방선거 혐오대응 전국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는 지난 5월 14일 전국 120여개 인권단체와 40여명의 개인이 참여해 지방선거 후보자들의 혐오 발언에 대응코자 발족한 단체다. 네트워크는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소수자에 대한 혐오 발언이 도가 넘었다고 파악해 감시활동을 벌이고, 제보를 받아왔다.

네트워크는 “혐오제보를 받아 총 4차례의 카드뉴스를 통해 18인 후보들의 혐오표현을 알렸다. 카드뉴스에 담기지는 않았지만 특정 집단을 배제, 차별하거나 모욕하는 행위를 하는 제보도 많았다. 지역을 위한 정책과 공약이 아니라 타인을 미워하고, 배제해야 득표를 할 수 있다 생각하는 몰지각한 정치인들이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는 19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그동안 대응해왔던 활동을 보고할 예정이다. 특히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를 인권위에 진정키로 했다. 네트워크는 김 후보가 가장 많은 제보가 들어왔던 혐오발언 당사자임을 강조했다.

네트워크가 제보를 받아 제작한 카드뉴스에 따르면 김 후보의 발언은 아래와 같다.

5월 30일 ‘KBS 초청 서울시장 후보 토론’ 중

“서울시 동반자 관계 증명 조례는 박원순 시장이 3년간 지원하고 있는 퀴어 축제 같은, 동성애를 인정하는 제도가 아닌가. 동성애가 인정될 경우에 과연 에이즈는 어떻게 감당하고, 또 출산 문제는 어떻게 하는가. 참 궁금한데요.”

5월 13일 서울시장 후보 유투브 합동인터뷰 중

“저도 교회에 가서 동성애를 공부 좀 했다. 특히 남성 동성애는 위생상 문제가 많고 의사에게 물어보니 에이즈 환자 때문에 재정이 엄청 고갈되고 있다. 동성애로 출산율이 늘어나는 것도 아니다. 이거는 뿌리를 뽑아야 한다”, “동성애는 담배 피우는 것보다 훨씬 유해하다. 한번 맛 들이면 끊을 수가 없다”

이밖에 김성진 경상남도 교육감 후보는 공보물에 “‘학생인권조례 변질된 실상’ 동성애, 임신, 출산 권리 보장 → 그릇된 성 관념 주입, 표현의 자유 강조 → 불온문서 은닉, 탐독, 제작, 게시하면 누가 책임지나”라는 문구를 집어넣었다.

김 후보의 공보물에 혐오 내용이 있다고 신고한 사람은 “동성애가 그릇된 성 관념이라면 올바른 성 관념은 정확히 무엇이냐”라며 “표현의 자유가 볼온문서 제작과 동일시되는 개념이라면, 국민은 국가가 정해주는 테두리 안에서만 표현을 해야 하나”라고 주장했다.

박주원 바른미대랑 안산시장 후보가 “화랑유원지 납골당 조성 절대불가, 세월호의 슬픔에 잠겨 활력 잃은 도시가 될 것인가”라며 “세월호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여 안산을 영원히 세월호의 도시로 만들고자 하는 정치세력과 단호히 맞서야 한다. 이래도 당만 보고 선택하겠다”라고 한 내용 역시 혐오 발언으로 신고를 받았다.

네트워크는 “누군가를 혐오하고 모욕하는 행위는 정책도 공약도 정치도 될 수 없다. 우리는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혐오표현의 규제가 필요함을 다시한번 확인했다”며 선거 시기 혐오표현을 규제할 수 있는 대안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