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북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평가하면서 일부 전문가들 평가가 잘못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변인은 14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사용할 경우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한국 국민인데 그런 한국 국민이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전제한 뒤, 일부 전문가들이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낮게 평가하는 것은 ‘민심의 평가’와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10시까지 1시간 동안 폼페이오 장관을 만났다. 북미회담 하루 전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통화에서 정상회담이 끝나면 북미회담 과정과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폼페이오 장관이 문 대통령을 찾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북미회담이 끝나고 보수매체들이 “알맹이 없는 합의문”이라는 혹평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표현과 핵폐기 시한을 구체적으로 담지 못했다는 평가에 정면반박한 셈이다. 사실상 이번 북미회담 합의문 ‘폄훼’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언급한 ‘민심의 평가’라는 표현에 “각종 여론조사 지표와 (지방)선거 결과 등을 말씀 하신 것으로 이해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과 만나 “회담의 성과에 대해서 이런저런 평가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국, 일본, 한국인들을 비롯한 전세계인들로 하여금 전쟁 위협, 핵 위협, 또 장거리미사일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 이런 것만 하더라도 엄청난 가치가 있는 일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런저런’이라는 표현이 두드러진다. 

폼페이오 장관도 문 대통령을 만나기 전 한국에서 기자들을 먼저 만나 “‘완전한(Complete) 비핵화’엔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다는 의미가 포함돼 있다”며 CVID 명기 문제를 정면 반박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북미회담 합의 내용 중 ‘신속하고 완전하게 이행을 한다’는 대목을 높이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은 싱가포르 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그 의지에 대해 ‘굉장히 빠르게, 그리고 크게 뭔가를 이뤄내고 싶어 하는 것’이었다고 적극적으로 평가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두 사람은 이어 북미 정상회담의 합의 내용이 신속하고 완전하게 이행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나 북미정상회담을 평가했다. 사진=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만나 북미정상회담을 평가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한미군사연합훈련 중단’ 발언과 관련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북미회담이 끝나고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는 군사훈련을 중단할 것이고 우리에게 엄청난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NSC를 소집해 트럼프 대통령 발언의 진의를 파악하겠다고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6. 13 지방선거 결과에 “결코 자만하거나 안일해지지 않도록 각별히 경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정부에 큰 힘을 주셨다. 지방선거로는 23년 만에 최고 투표율이라니 보내 주신 지지가 한층 무겁게 와 닿는다”며 “국정 전반을 다 잘했다고 평가하고 보내 준 성원이 아님을 잘 알고 있다. 모자라고 아쉬운 부분이 많을 텐데도 믿음을 보내셨다. 그래서 더 고맙고 더 미안하다. 다시 한 번 마음을 새롭게 가다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