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지부장 전대식)가 23일 부산일보사 앞에서 ‘편집권 독립 및 공정보도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부산일보 사장의 배우자가 6·13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후보로 나선 것을 비판했다.

안병길 부산일보 사장의 부인인 박문자씨는 부산 해운대구 제1선거구 공천을 받아 시의원 후보가 됐다. 박씨는 과거에도 두차례 지방선거에 도전했다가 공천과정에서 탈락했다. 부산일보 안팎에선 부산일보의 보도 공정성이 훼손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발행인의 배우자가 특정 정당 소속 정치인이 되면 독자들이 보도 편향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안 사장은)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결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대식 지부장은 “1988년 선배들의 파업으로 편집국장 3인 추천제 도입 등 편집권 독립의 시스템을 마련했지만 30년 지난 지금 사장 배우자 출마로 시간이 거꾸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지부장 전대식) 등이 23일 부산일보 앞에서 부산일보 사장 배우자의 지방선거 출마가 보도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사진=부산일보 노조 제공
▲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지부(지부장 전대식) 등이 23일 부산일보 앞에서 부산일보 사장 배우자의 지방선거 출마가 보도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사진=부산일보 노조 제공

이어 “부산일보가 추구하는 저널리즘의 기본은 편집권 독립과 공정 보도 의지에서 완성된다”며 “이런 기본적인 가치가 사장과 그 배우자 탓에 도전받고 있어, 사원들이 분노하고 있다” 고 비판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각계 단체 등에서 80여명이 참여했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안 사장은 공정보도만 하면 문제 될 게 없다고 하지만 독자와 시민들의 눈높이는 다르다”며 “발행인 배우자가 본격적으로 정치를 하면 누가 봐도 특정 정당 신문으로 인식할 게 자명하다”고 우려했다.

앞서 안 사장은 사내 게시판에 “부산일보는 그 어떤 언론사보다 공정보도 시스템이 잘 작동되고 있다”며 “그 어떤 정당도, 후보도 잘못이 있다면 사정없이 보도하시면 된다”고 밝혔다. 또한 “현실화되지 않은 걱정과 우려만으로 대외 투쟁이나 정치 쟁점화하는 것은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