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여야는 ‘드루킹 특별검사 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18일 국회 본회의에서 동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처음엔 ‘21일 처리’로 알려졌다가 ‘18일 처리’로 변경됐다.

이날 저녁 6시40분께 여야가 한창 막판 합의하던 시간, 연합뉴스 속보가 떴다. ‘여야, 21일 추경‧특검 동시처리 합의…국회42일만에 정상화(속보)’라는 기사였다. 현재(15일 저녁)까지 이 기사는 구글 등에서 ‘21일 합의’를 검색하면 나온다. 제목은 ‘21일 합의’로 돼 있지만 해당 기사를 클릭해 들어가면 ‘18일 합의’로 제목과 내용이 바뀌어 보인다. 

▲ ‘여야, 21일 추경‧특검 동시처리 합의…국회42일만에 정상화(속보)’라는 기사를 클릭하면 ‘18일 합의’로 제목과 내용이 변경돼있다.
▲ ‘여야, 21일 추경‧특검 동시처리 합의…국회42일만에 정상화(속보)’라는 기사를 클릭하면 ‘18일 합의’로 제목과 내용이 변경돼있다.
속보가 뜬 뒤 ‘21일 추경‧특검 동시처리 합의’ 기사가 주르륵 떴다. 연합뉴스TV, 국제신문, 천지일보, 경인일보, 중부일보, 뉴스웨이, 브릿지경제, 신아일보, 한국경제TV 등이 같은 내용을 속보로 처리했다.

그러나 7시30분경 4당 원내대표는 ‘18일 동시처리’ 합의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속보를 보고 쓴 기자들은 기사를 수정해야 했다.

▲ 14일 오후 '특검과 추경 21일 동시 처리' 속보들.
▲ 14일 오후 '특검과 추경 21일 동시 처리' 속보들.
다만 합의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여야는 애초 특검과 추경 동시 처리를 21일로 결정할 예정이었던 게 맞다. 오후 5시경 민주당 의원과 무소속 의원들이 본회의에 참석한 뒤 의결정족수를 위해서는 평화당의 본회의 참석이 꼭 필요했는데 아직 평화당은 본회의장에 참석하지 않았다. 오후 6시 이전 민주당과 평화당이 협의한 것이 ‘21일 특검과 추경 동시처리’안이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오후5시55분 의총결과를 브리핑하며 “우리당은 일관되게 의원들 사직서 처리가 돼야한다는 입장이었으나 각 정당 간 이견이 조율돼지 않아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은 상태”라고 하면서도 “이런 상황에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로부터 두 가지 약속을 받았는데 추가경정예산에서 GM대책을 강구하겠다는 것과 21일에 특검과 추경을 동시처리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말했다.

평화당은 민주당과 ‘21일 처리’를 합의한 뒤 본회의장에 들어섰다. 그러나 평화당 의원들이 본회의에 입장한 뒤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정의당‧한국당과 협의는 계속됐다. 평화당 의원들이 본회의에 들어간 6시 이후 막판 합의에서 한국당이 사흘 앞당겨 ‘18일 동시 처리’ 이야기를 꺼낸 걸로 보인다. 결국 여야는 ‘18일 동시 처리’로 합의했다. 

15일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의총결과를 발표하고 본회의장에 들어간 것이 6시15분경”이라며 “그런데 본회의 대기를 하던 중 전혀 통지받지 못한 상황에서 ‘18일 합의’ 사안을 듣게됐다”고 말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우리는 ‘21일 합의’의 진정성을 믿고 본회의에 들어간 것인데 갑자기 그렇게 합의를 변경한 것”이라고 민주당과 한국당을 비판했다. 평화당은 ‘특검과 추경 18일 동시 처리’는 5·18 정신을 무시하는 일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5·18 추모행사로 18일 처리가 쉽지 않다는 뜻이다. 

당시 합의에는 노회찬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노 원내대표는 당시 문제제기한 것으로는 알고 있다”고 전했다. 장 원내대표는 “아무래도 민주당이 우리당과 21일로 합의한 것이니까, 21일 합의 그대로 가면 소위 ‘한국당 패싱’ 같이 느껴지니까 한국당이 18일로 다시 합의를 만든 것은 아닐까 싶다”고 전했다.

때문에 기자들은 1시간도 채 되지 않아 ‘21일 처리’ 기사를 ‘18일 처리’로 고쳐야 했다. 한 언론사의 속보를 추가 확인 없이 그대로 쓴 탓에 수십 곳의 언론사가 기사를 수정해야 했다.

최종합의가 ‘18일 동시 처리’로 결정난 뒤에도 특검 시기를 두고 여전히 평화당은 18일 특검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이후 날짜가 다시 조정될 여지도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