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역사관 논란 보도와 관련해 사장직을 걸고 진위를 밝혀보자는 노조 제안에 최남수 YTN 사장이 침묵을 지키고 있어 그 까닭이 주목되고 있다. 최 사장은 4일 통화에서 “법정에서 진실을 가려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디어오늘은 지난 2월4일 “최남수 YTN 사장, 이번에는 한일 역사관 논란”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최 사장의 역사관을 도마 위에 올렸다. 

그가 머니투데이방송(MTN) 사장 시절이던 2015년 한 기업체 관계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왜 한국 사람들은 일본에 사과하라는지 모르겠다”고 발언하는 등 왜곡된 역사관을 보였다는 내용이었다.

최 사장은 이 보도를 ‘가짜 뉴스’로 규정하고 미디어오늘과 기자를 상대로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최 사장은 소장에서 “언론인이자 언론사 대표로서 신뢰와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당했다”고 주장했다.

▲ 최남수 YTN 사장. 사진=김도연 기자
▲ 최남수 YTN 사장. 사진=김도연 기자
전국언론노조 YTN지부(지부장 박진수)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연이은 성명을 통해 “해당 보도가 진실로 드러날 경우 YTN 사장에서 즉각 물러날 것을 선언하라”고 촉구하고 있는 상태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4일 성명에서 “최남수씨가 사흘째 묵묵부답”이라며 “노조 성명이 두 번이나 나왔지만 대답이 없다. 스피커폰 회의까지 해가면서 일방적인 홍보 무대로 삼던 실국장회의에서도 친일 역사관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가짜 뉴스’라고 몰아세우며 기사를 쓴 기자와 언론사에는 모욕감을 안기고 고소장까지 보내놓고 이제는 꿀 먹은 벙어리”라며 “제보자가 나서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에 큰소리쳤는데 노조가 사장직을 걸라니까 뜨끔한가. 법원에 진실을 가려달라고 했으니 이제 그 진실을 가리자. 단, 사장직을 걸고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이번에도 최씨가 대답하지 않고 버틴다면 친일 역사관 보도를 사실로 인정한다고 볼 것”이라며 “그리고 법원에 낸 소송은 진실을 가리고 진실 보도를 겁박하려는 악질적인 행태였음을 시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사장은 4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노조 제안에 대해 “법정에서 진실을 가려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앞서 최 사장은 미디어오늘을 상대로 제기한 소장에서 “허위 보도 및 이로 인한 난데없는 사회적 비난으로 인해 매일 밤 불면증에 시달릴 만큼 정신적·육체적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미디어오늘과 기자가 5000만 원을 배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지난 2월1일부터 63일째 ‘최남수 퇴진’ 총파업 중이다. 노조는 △노종면 보도국장 재지명 등을 논의했던 지난해 12월 노사 합의 파기 △최남수 사장의 이명박·박근혜 칭송·두둔 논란 △성희롱 트위터 논란 등을 이유로 최 사장의 자격을 문제 삼고 있다.

반면 YTN 사측은 “최 사장은 자신과 관련한 각종 논란에 대해 일부가 왜곡되거나 사실의 과장이 있더라도 대체로 유감의 뜻을 밝혔다”며 “이번 방송통신위원회 중재를 통한 YTN 정상화를 학수고대하는 구성원들의 희망을 꺾지 말고 머리를 맞대어 회사를 정상화하자”고 밝혔다.

이효성 방통위원장은 지난달 21일 “직접 노사 양측 의견을 듣고 규제기관 수장으로서 노사 합의를 이끌어낸다는 심정으로 엄정한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한국PD연합회는 4일 성명을 통해 “방통위가 중재에 나섰는데도 시원한 소식이 들리지 않아서 더욱 갑갑하다“면서 “분명한 것은 최 사장 거취 문제를 결정하고 파행을 종식시킬 법적 책임은 YTN 이사회에 있다는 점이다. 오는 6일 새롭게 출발하는 YTN 이사회는 최 사장을 해임해 YTN 순항의 길을 열고 아울러 자신의 존재 의의를 입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