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고(故) 장자연씨 성상납 강요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이 22일 오전 현재 18만명을 돌파했다. 정치권에서도 재수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청와대 청원 바로가기]

장자연 사건은 장씨가 2009년 3월7일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에 남긴 이른바 ‘장자연 문건’ 내용이 핵심이다. 이 문건엔 유력 언론사 사주, 방송사 PD, 경제계 인사 등이 장씨에게 술시중과 성접대를 요구했다고 적혀 있었다.

경찰은 관련 인사들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지만 유력 인사 10여 명은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다. 당시 장씨 소속사 대표와 매니저만 재판에 넘겨졌다.

▲ 배우 고(故) 장자연씨 성상납 강요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이 22일 오전 현재 18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 배우 고(故) 장자연씨 성상납 강요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이 22일 오전 현재 18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지난 7일 고인의 9주기를 맞아 여러 언론이 이 사건을 재조명했다. 성폭력 피해자들이 피해 사실을 고발하는 ‘미투 운동’이 사회 곳곳으로 확산하면서 이 사건에 대한 관심이 들끓고 있다.

지난달 26일 올라온 “고 장자연의 한 맺힌 죽음의 진실을 밝혀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에는 22일 오전 18만명이 참여했다. 청와대는 30일 동안 국민 20만 명 이상이 추천한 청원에는 직접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청원 마감은 오는 28일로 6일 남았다.

정치권에서도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미투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 국민 청원을 통해 과거 성범죄 사건들이 재조명 받고 있다”고 말했다.

추 대변인은 “지난 2009년 발생한 단역배우 자매 사망 사건 재조사 청원은 13만 명을 돌파했으며, 고 장자연 사건 재조사 청원은 14만 명을 돌파했다”며 “두 사건은 모두 권력의 상하 관계 아래 피해자들이 강제적 성상납과 성폭행을 겪고 목숨을 끊으며 사회에 성폭력을 고발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추 대변인은 “결국 이들 사건은 죽음을 통해 이뤄진 피해자들의 간절한 ‘미투’인 것이다. 하지만 이 사건들은 모두 억울한 피해자만 있을 뿐 가해자는 보이지 않는다”며 “가해자 중 그 누구도 죄에 상응하는 죗값을 치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 故 장자연씨 영정이 그의 발인인 지난 2009년 3월9일 오전 성남시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을 떠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故 장자연씨 영정이 그의 발인인 지난 2009년 3월9일 오전 성남시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을 떠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추 대변인은 “과거의 성범죄 사건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지금까지의 미투와 앞으로의 미투 역시 근본적인 해결을 기대할 수 없다”며 “피해자들이 더 이상 미투를 외치지 않아도 되는 사회를 위해 피해자의 억울함만 남은 채 끝이 나는 성범죄가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추 대변인은 “이제라도 해결되지 않은 두 사건 진상을 재조사하고,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며 “아울러 성범죄 피해자 보호 대책, 성범죄 공소시효 연장 등 성범죄의 실질적 해결 방안 역시 적극적으로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