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의 언론사 세무조사 경과발표가 있은 20일 동아 조선 중앙과 한겨레 경향의 가판을 살펴보면 모두 대대적으로 발표내용과 여러 분석기사를 내보냈다. 그러나 각 언론사의 논조에 따라 서로의 내용은 극과 극을 달렸다.

먼저 조선과 동아는 1면 머릿기사 제목을 <23개 언론사5056억 추징>으로 비교적 담담하게 뽑았다. 그러나 중앙은 <6∼7곳 검찰고발검토>로 뽑아 일부 언론은 차후 고발까지 가는 상황임을 우선 전하고 있다.

조선은 또 1면에서 야당의 입을 빌려 <“비판언론 죽이기”>라는 기사를 실었고<팔면봉>에서는 “천문학적 세금추징, 돈 뜯어 북한 주려고”라는 내용을 담았다. 이어 사설에서는 “국세청 발표는 결과발표를 금하고 있는 법규정을 어겼으며 추징액 규모도 대기업의 경우에 비추어 형평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또 손영래 서울국세청장의 “공개된 탈세유형은 일부 언론에 해당”이라는 말을 기사제목으로 뽑아 눈길을 끌었다.

중앙 역시 조선과 비슷한 논조와 비중으로 다뤘는데 특히 1면에서 왼쪽의 2단을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결과발표 관련기사로 채웠다. 또 <언론사를 부도덕 집단으로 몰지말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19일 조사가 끝나자마자 결과를 발표한 것은 일찌감치 결론이 나 있었다는 의혹을 갖게 한다”면서 “신문고시와 동시에 발표한 것도 언론 압박 움직임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3∼4면에서도 관련기사를 대대적으로 실은 중앙은 세무조사와 관련, “세법이 불완전해 재량 개입여지가 있다” “사주처벌 땐 권언마찰이 심화될 것”이라는 학자들의 반응도 비중있게 다뤘다. 5면에서는 신문고시 내용을 비판했으며 사회면에서도 ‘고발을 앞두고 검찰 기초자료 수집 착수’ ‘헌변의 국세청 정보공개거부 취소소송 제기’ 등을 다뤘다.

그러나 의외로 동아는 조선 중앙과 비교해볼 때 상대적으로 세무조사 발표 보도비중이 작았다. 지면상으로는 별다른 동아만의 목소리를 찾기 어려웠으며, 다만 3면에서 <중소기업 수준 언론사에 의도적중과세>라는 제목으로 국세청의 발표내용과 문제점을 분석했는데 “착오로 누락되는 탈루액도 발표해 언론을 비도덕적 집단으로 몰려는 인상을 주고 있다”는 주 내용에 더해 이후 이의신청 과정 등을 보도했다. 정치권의 반응도 비교적 작게 처리했으며 특히 사설에서도 관련 내용을 싣지 않아 조선 중앙과 예상외의 차이를 보였다.

한편 한겨레와 경향은 결과발표 내용을 가장 상세히 보도했다. 두 신문은 언론사들의 광고수입 누락, 가짜영수증 등 탈세유형을 지면 곳곳을 할애해 자세히 다뤘으며 탈세규모도 소상히 보도했다. 또 사주고발 때 검찰의 엄정처리 방침과 시민단체들의 완전공개 요구도 소개했고 엄청난 규모의 탈세와 비도덕적 수법에 경악하는 시민들의 모습도 사회면에서 전했다.

특히 경향은 사주의 사법처리 가능성에 대해서도 자세히 보도했다. 두 신문은 또 사설에서도 언론사 세무조사 엄정처리와 범법행위에 대한 단죄를 촉구했다. 한편 한국일보는 <부끄러운언론현실> 사설에서 언론사의 자성을 촉구하는 이례적 내용을 실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