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최경환 구속… 자유한국당은 침묵, 왜?
‘친박’ 최경환 구속… 자유한국당은 침묵, 왜?
“정치 보복” 외쳐왔던 자유한국당, 입장 표명 없이 조용… ‘친박 선긋기’

4일 새벽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구속됐다. 경제부총리 시절인 2014년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 1억 원을 수수한 혐의 때문이다. 이날 같은 당 이우현 의원도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현역 의원의 첫 구속 사례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원내 정당은 모두 대변인 논평 등을 발표해 입장을 표명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침묵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 체제 이후 친박 청산 작업을 해왔던 자유한국당이 ‘친박 의원과의 선긋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자유한국당은 관련 사안에 대한 논평을 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 당시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 1억여 원을 받은 혐의 받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김철수 기자 사진=민중의소리
▲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 당시 국가정보원에서 특수활동비 1억여 원을 받은 혐의 받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민중의소리 ⓒ김철수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원내 정당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구속에 ‘사필귀정’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최경환 의원은 남재준 전 국정원장에게 청와대에 매달 5000만 원씩 특활비를 보내라고 요구하고, 이병기 후임 국정원장에게는 매달 상납액을 1억 원으로 늘려달라고 요구했다는 새로운 정황도 나온 만큼 검찰은 적극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도 “전 정권의 최고 실세였던 두 의원이 국민이 부여한 자리와 권한을 남용하여 본인의 사리사욕 채우기에 급급했던 정황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다”며 “국회의원직과 정부직을 이용한 범죄라면 일벌백계 차원에서라도 엄벌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바른정당 역시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솔선수범해야 하는 의원이 불법을 자행한 것은 일벌백계되어야 한다”며 “검찰은 철저하고 균형 잡힌 수사를 통해 정치권의 잘못된 폐습을 도려내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국정원 특활비’ ‘공천헌금’ 모두 자유한국당을 넘어 전 정권과 연관된 적폐인 만큼, 검찰은 이번 구속수사를 통해 혐의와 관련자들을 명명백백히 드러내야 할 것”이라며 “자유한국당 또한 정치보복과 같은 물타기는 그만두고, 무거운 책임감으로 수사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침묵하고 있다. 최근 벌어지는 전 정부에 대한 수사에 대해 자유한국당 측은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해 왔지만 이번 최경환 의원 구속과 관련해선 입장 표명이 없다. 자유한국당의 ‘친박(친박근혜) 선긋기’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홍준표 체제로 바뀌면서 가장 먼저 시작한 것이 ‘친박 청산 작업’이었다. 자유한국당 당 윤리위원회도 지난해 10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서청원 의원과 최 의원에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도 최경환 의원 출당을 요구했다. 당시 홍준표 대표는는 ‘대표 친박’ 의원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을 향해 “탄핵 때는 바퀴벌레처럼 숨어 있다가 자신들의 문제가 걸리니 슬금슬금 기어 나와 박 전 대통령을 빌미로 살아나 보려고 몸부림치는 일부 극소수 ‘잔박’들을 보니 참으로 비겁하고 측은하다”고 비난했다.

현재 자유한국당은 아무런 공식 논평이나 브리핑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지도부 차원의 언급도 없다. 자유한국당 공보팀의 한 관계자는 “구속된 의원들에 대한 논평을 내놓을 예정이 없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한 관계자는 “다른 뜻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잘 알지 못한다”고만 밝혔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램린김태흠 2018-01-05 17:37:53
체갱한 쓸모없는 인간

시민 2018-01-05 08:19:43
4자방비리,댓글비리
이명박 특별법제정하라!
수백조 탕진하고, 빨대 꼽아놓은 이명박 구속하라!

국민 2018-01-04 20:20:17
입이 10개라도 할 말이 없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