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신생아 4명 사망 불상사

서울 이화여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던 신생아 4명이 지난 16일 밤에 잇따라 숨지는 불상사가 발생했다. 1시간21분 동안 한 병실의 신생아들이 동시다발로 심정지가 발생했는데 아직 사망 원인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정혜원 이대목동병원 병원장은 17일 기자회견에서 “유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16일 오후 5시40분쯤부터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치료받던 4명의 환아에서 심정지가 발생했고, 심폐소생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어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이른 시일 내 사태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경향신문은 “17일 서울 양천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31분~10시53분 사이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 인큐베이터에서 치료받고 있던 신생아 4명이 호흡곤란 증세를 보여 심폐소생술을 받았지만 순차적으로 숨졌다”며 “숨진 신생아들은 태어난 지 두 달도 안 된 영아들로 인큐베이터에서 치료 받던 조산아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20171218_경향신문_같은 병실, 같은 구역서 심정지 … 심폐소생술도 소용없었다_사회 03면.jpg
사고 당시 집중치료실에는 신생아 16명이 있었다. 집중치료실은 중증도에 따라 구역을 나눠 배치하는데, 이번에 사망한 4명은 가장 중한 환자 구역에 배치돼 있던 신생아들이었다.

사건이 발생한 이대목동병원이 17일 공개한 사망 환아에 대한 ‘실시간 CPR 기록’에는 급박했던 당시 신생아 중환자실의 상황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었다. 불과 80분 사이 신생아 4명이 비슷한 증상으로 갑작스럽게 숨진 사건임에도 병원 측은 “아직 사망 원인을 파악할 수 없다”며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경찰에 따르면 유족들은 전날 밤 늦게까지 이뤄진 경찰 조사에서 사망 전 신생아들이 배에 가스가 찬 것처럼 볼록하게 나와 있었으며, 호흡 곤란 증세를 보였다고 증언했다. 같은 병실에 있던 신생아 2명이 최근 괴사성 장염으로 수술을 받은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병원 관계자는 “괴사성 장염 수술을 받은 2명은 숨진 환아와는 다른 아이들”이라며 “환아별로 배가 나와 있는 정도도 조금씩 달랐고, 사망자 중 괴사성 장염에 걸린 아이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현재까지는 병원과 보건당국 모두 감염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이날 중환자실 역학조사를 진행한 양천구보건소 관계자는 “병원도 감염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고, 정확한 사인은 부검 결과가 나와 봐야 알 수 있지만 현재까지 감염병은 아니라 보고 있다”면서 “다만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병원의 안이한 대처, “보건소에 신고” 거짓말도

아울러 신생아들의 사망 사실을 경찰 최초 신고한 사람은 병원 측이 아닌 유족이었고 병원은 이 사실을 곧바로 보건당국에 알리지 않는 등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겨레는 “17일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과 경찰, 보건당국 등의 설명을 들어보면, 112에 신고가 접수된 시각은 16일 밤 11시7분께다. 신고자는 병원 관계자가 아니라, 숨진 신생아 중 한 명의 보호자였다”며 “이어 두 시간 뒤인 17일 새벽 1시께 관할인 양천구 보건소에 전화로 사고 소식을 알린 것도 병원이 아닌 경찰이었다”고 밝혔다.

20171218_한겨레_병원 _보건소에 신고_ 거짓말이었다_보건_의료 09면.jpg
이에 이대목동병원 관계자는 “감염병이라는 게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 달리 이런 상황에서 해야 할 조처가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했다. 게다가 병원 측은 17일 기자회견에서 “새벽 1시께 보건소에 병원이 신고를 했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실제로는 경찰 신고를 받은 보건소의 확인 전화에 답했을 뿐이면서도 먼저 자진신고를 한 것처럼 주장한 것”이라며 “이날 기자회견 과정에서 유가족 일부가 ‘유가족들에겐 아무런 설명도 없이 언론 브리핑부터 하고 있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병원이 책임을 덜기 위해 ‘언론 플레이’를 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나오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신고 지연 등 사인이 분명치 않고 감염병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던 시점에 초기 대응이 안이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감염병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같은 중환자실에 있던 16명의 신생아 중 4명을 간단한 검사만 한 뒤 퇴원시킨 것도 적절했다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양천구 보건소 한 관계자는 한겨레에 “병원 쪽이 사안의 심각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했다. 다른 병원으로 옮겨진 8명은 각각의 병원에서 임시격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별 문 대통령 방중 결산 “‘의전’보단 ‘실리’”

문재인 대통령의 3박4일 방중 결산과 관련해선 시급한 사드 갈등 봉합과 양국 교류·협력 복원을 도출한 것은 무엇보다 의미 있는 성과라고 대부분 언론이 분석했다. 다만 ‘식사 외교’ 홀대 논란과 중국 경호업체 인력의 한국 사진기자 폭행 사건은 오점으로 남는다는 평가다.

동아일보는 “문재인, 중국을 감동시키기 위해 노력”이라는 중국 공산당 기관지 런민(人民)일보 자매지 환추(環球)시보의 16일자 1면 기사 제목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에 대한 식사 의전 등에서 논란을 촉발했던 중국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14일 정상회담 후 태도가 달라졌다는 분석이다.

20171218_동아일보_정상회담후 부드러워진 中… 文대통령 “어려운 시기 지나가”_정치 05면.jpg
그간 한국을 비난해 온 환추시보도 같은 날에는 “이번 방중에서 중한 양국의 깊이 있는 경제 협력의 현실이 부각됐고 양국 모두 항일 전쟁의 고난과 서로 원조한 비슷한 역사가 반영됐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과의 만찬에 이어 문 대통령과 오찬을 함께한 천민얼(陳敏爾) 충칭시 당 서기는 문 대통령을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 각하”라고 호칭하기도 했다. 15일 밤 문 대통령이 베이징에서 충칭으로 이동하는 비행기에는 천하이(陳海) 중국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이 동승했다.

동아일보는 “홀대 논란 속에 시작했던 방중 분위기는 정상회담 후 바뀌었다는 분석이 나온다”며 “두 정상은 14일 정상회담에서 사드로 인한 갈등을 딛고 새로운 관계로 나아가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의전보다 ‘관계복원’ 등 실리를 챙긴 점은 방중 성과라고 평가했다. 한겨레는 “두 정상은 북핵 문제에 관해서도 한반도 전쟁 절대 불가와 대화·협상을 통한 평화적 해결 등 4가지 원칙에 합의했다”며 “특히 시 주석은 남북 관계 개선이 궁극적인 한반도 문제 해결에 이바지한다는 점에 합의하며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에 발을 맞췄다”고 밝혔다.

반면 일부 언론들은 문 대통령과 중국 측 인사의 식사가 두 차례에 그친 이른바 ‘혼밥 논란’과 시 주석과 리 총리를 제외하고는 10월에 새로 선임된 중국 공산당 상무위원을 만나지 못한 점 등을 아쉬움으로 꼽았다.

조선일보는 “트럼프 대통령도 한국 와서 우리와 한 번 밥을 먹었다”고 한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해명도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7일의 방한 당일 오찬과 만찬을 문 대통령과 2회 함께 했고, 다음 날 오후 1시쯤 베이징으로 떠났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3박4일인 이번 방중과 트럼프 대통령의 1박 2일 방한은 비교 대상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식사 논란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그렇게 ‘혼밥’으로 프레임을 잡는 게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연내 방중을 무리하게 서둘렀기 때문에 각종 파열음이 나왔다는 지적에 대해 김 보좌관은 “사드에 따른 경제 손실이 하루에 300억 원으로, 이를 생각하면 내년으로 미룰 사안이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20171218_조선일보_靑 참모들 일제히 '홀대론' 진화 나서… 잘못된 정보까지 언급_국방_외교 04면.jpg
동아일보는 “중국의 대북 압박이나 사드 보복 조치 완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진전된 조치가 없었다는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며 “사드 역시 시 주석이 문 대통령에게 ‘적절한 처리’를 강조하면서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 않았다”고 짚었다.

한국일보는 “더구나 대통령 동행 기자단에 대한 중국 경호원들의 폭행사건은 한국에 대한 중국의 인식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에게 유감을 표하고 신속한 진상조사를 요구했지만, 정상회담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고 전했다.

박근혜 국정원, 청와대에 수시로 ‘윤석열 키즈’ 퇴출 요구

한편 2013년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사건 수사와 재판이 진행될 시기, 국정원이 수시로 청와대에 보고서를 올려 ‘국정원 댓글 수사팀’의 해체를 요구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

한겨레는 국정원이 댓글 수사에 적극적이었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에 대한 음해성 보고서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직보하고, 수사 검사에 대한 ‘사찰 정보’를 제공하며 구체적인 인사 방향까지 제시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이런 내용을 담은 국정원 보고서는 대통령에게 보고된 뒤 사안에 따라 비서실장, 민정수석, 홍보수석 등 청와대 핵심 참모 중 몇몇에게만 선택적으로 제공됐다. 댓글 수사가 한창 진행 중일 때는 ‘채 총장이 국정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작성해 “대통령에게만 보고드린다”고 했다.

채 전 총장이 물러난 뒤에는 ‘수사팀 내 문제 검사 정리 요망’, ‘댓글 사건 공소유지팀 면밀 관리 필요’ 등의 보고서를 작성해 대통령 외에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을 지정해 추가 배포하기도 했다.

20171218_한겨레_국정원, 청와대에 '댓글수사팀 해체' 재촉 _윤석열 키즈, 영전시킨뒤 한직으로 보내라”_정치 03면.jpg
한겨레 확인 결과 국정원은 2013년 11월께 채 전 총장이 물러난 뒤 김진태 신임 총장이 내정되자 청와대에 “신임 총장 취임과 동시에 빠른 시일 내 댓글 사건 수사 마무리는 물론 특별수사팀을 해체하고, 공소유지 업무를 한정하는 등 후속조치를 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전달했다.

국정원의 보고서에서 수사팀 검사들은 줄곧 ‘윤석열 키즈’ 등으로 표현됐다. 수사팀 검사에 대한 좌천성 인사는 당사자의 반발을 부르고 여론에도 부담이 되니 우회로를 택하라는 주문도 있었다. 국정원은 “특별수사팀 내 박아무개 부장 등을 동기 중 선두권(좋은 보직)에 배치해 ‘영전’하는 모양새를 취한 뒤 차기 인사에서 이들을 한직으로 보내 반발을 막는 ‘단계적·전략적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 사건 수사팀은 아니지만, 채 전 총장과 윤석열 수사팀장을 ‘추종하는’ 검사들은 ‘기준’에 따라 자연스럽게 정리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다.

국정원은 또 수사팀 내 특정 검사가 ‘운동권 출신’이며, 검사가 된 뒤 시민단체에 회비를 납부한 사실을 언급하며 해당 검사의 교체를 주장했다. 한겨레는 “사실상 사찰이 아니면 알 수 없는 내용이었다”며 “수사팀 검사들이 인사를 통해 지방으로 좌천된 뒤에도 재판에 나와 공소유지를 맡게 되자, 국정원은 공소유지팀 검사들의 동향도 지속해서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채 전 총장과 관련해선 “채 전 총장이 전·현 정부에 빚이 없다는 오만한 인식 아래 검찰의 정치적 독립을 빙자해 인기 영합 행보를 지속한다”며 “윤석열 등을 통해 황교안 장관과 마찰이 있다는 내용을 의도적으로 흘려 외압에 맞서는 ‘원칙 이미지’를 연출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