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방송언론 장악과 관련된 핵심 증인들이 모두 불출석했다. 이날 증인으로 채택된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 원세훈 전 국정원장,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공영방송 장악과 블랙리스트 사건 관련 핵심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모두 불출석했다.

최시중 전 위원장은 정당과 시민단체의 동향을 수시로 사찰하고 방송체제 개편을 무리하게 주도하는 등 방송장악 실무를 총괄 집행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이동관 전 수석은 국정원으로부터 방송장악 관련 문건을 제공받고, 공영방송사 인사와 보도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국정원 정보원들을 방송사에 상시 출입시키며 일일보고를 받은 점 △각종 방송장악 기획 문건을 생산하고 청와대와 관계자에 제공한 점 △방송사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으로 압박을 가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오늘 최시중 전 위원장에게는 종편 출범 배경을, 이동관 전 수석에게는 KBS 인사개입에 대해 여쭙고 싶었는데 불출석하셨다”며 “특히 이동관 전 수석은 김인규 KBS 전 사장이 취임 직후 호남 출신 비서실장을 임명한 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는데 왜 문제제기를 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과방위원들은 성명을 내고 “최시중, 원세훈, 이동관 3인은 지난 9년 정권의 집요한 방송언론 장악 공작 초기 단계에서 중추 역할을 한 ‘방송언론장악 적폐 3인방’”이라며 “즉각 고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과방위원들은 증인들의 불출석 사유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위원들은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은 지난 10일 건강하게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러 가는 모습이 영상에 담겼음에도 12일부터 14일까지 입원해야 한다는 구실을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원들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재판 관계로 증언을 하기 곤란하다는 구실을 내세웠다”며 “이동관 전 홍보수석은 지방 여행중이라는 핑계로 출두요구서 수령 자체를 회피했는데, 자신이 한 일을 당당하게 증언조차 할 수 없는 것은 졸렬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과방위는 “불출석한 증인 3명에 대해서는 30일 종합 감사 때 다시 출석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