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0일 김재철 전 MBC 사장 측근이었던 전영배 MBC C&I 사장을 출석시켰다. 

지난달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 등이 일부 공개한 MB 국정원의 MBC 장악 문건에 비판 성향 MBC 기자·PD들과 프로그램을 ‘좌파’로 규정짓고 인사 배제나 프로그램 폐지를 기획한 내용이 담겨 있어 논란이었다. 

최근까지 공개된 국정원의 방송 장악 문건은 2009년 말에서 2011년 사이 작성된 것으로 이 시기는 김 전 사장 재임 기간과 겹친다.

국정원 문건이 공개된 이후 언론계에선 MB 국정원이 MBC 언론인을 사찰하고 내부 정보를 청와대에 보고하는 과정에서 MBC 내부 조력자가 누구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전영배 전 MBC 보도본부장(현 MBC C&I 사장). 사진=언론노조 MBC본부
▲ 전영배 전 MBC 보도본부장(현 MBC C&I 사장). 사진=언론노조 MBC본부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이 전영배 사장을 소환한 것 역시 국정원 관계자와의 접촉과 의견 교환 여부 등을 조사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전 사장은 엄기영 전 MBC 사장 시절인 2009년 3월 보도국장으로 임명된 뒤 신경민 당시 뉴스데스크 앵커(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교체를 강행해 논란을 부른 인물이다. 

국정원이 2009년부터 문건을 통해 ‘손석희·김미화 퇴출’을 권고하거나 이를 상부에 보고했다는 점에 비춰보면 신 앵커 교체도 국정원 개입 의혹을 부르는 사건이다. 

최승호 MBC 해직 PD(현 뉴스타파 앵커)는 지난달 20일 기자회견에서 “신경민 앵커와 손석희 아나운서 등 MBC 채널 이미지에 핵심적인 진행자들을 바꾸는 건 자해와 같은 조치였지만 결국 관철됐다”며 “국정원과 궁극적으로 이명박 당시 대통령 의지가 관철된 것이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김재철 전 사장 재임 시절(2010~2013년)에 기획조정실장, 보도본부장, 특임이사 등 핵심 보직을 지낸 전 사장은 2012년 170일 파업을 촉발한 대표 인사로 꼽힌다. 

MBC 기자회가 편파 보도 책임을 물어 당시 전영배 보도본부장과 문철호 보도국장 사퇴를 촉구하며 2012년 1월 제작 거부에 돌입하면서 MBC 파업은 본격화했다. 제작 거부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박성호 MBC 기자회장은 그해 2월 해고됐다. MBC 파업 과정에서 빚어진 대량 해직 사태에 국정원이 개입했는지도 소명돼야 할 대목이다.

검찰은 김재철 전 사장을 포함해 공영방송 주요 경영진을 불러 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사장 출석 여부에 대해 “아직 구체적 계획은 잡혀 있지 않다”고 밝혔다. 김 전 사장은 지난달 18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내가 MBC를 경영하는 동안 국정원이나 청와대와 MBC 사태를 논의한 바 없다”며 “MBC 출신으로서 나는 내 방식대로 MBC를 경영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