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최대 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이사장 이문호) 구야권 추천 조성부 이사(전 연합뉴스 논설위원실 주간)가 26일 진흥회 이사회에서 사퇴를 공식화했다. 조 이사의 자진 사퇴는 연합뉴스 내부에서 커지고 있는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퇴진 운동에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다.

조 이사는 이날 오전 열린 이사회에서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직에서 물러난다”며 “이사회가 책임과 의무를 소홀히 해 연합뉴스가 뉴스통신진흥법의 정신과 요구를 구현하지 못하는 상황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기자 출신으로서 누구보다 안타깝다”고 밝혔다.

조 이사는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벌써 몇 달 째 이어지고 있으나 경영진은 회사를 방기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연합뉴스는 벼랑 끝 위기에 몰렸고 이대로 못 본 척 할 수 없다. 뉴스통신진흥회 책임이 크다”고 자책했다.

▲ 연합뉴스 최대 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구야당 추천 조성부 이사(오른쪽)가 26일 진흥회 이사회에서 사퇴를 공식화했다. 사진=뉴스통신진흥회
▲ 연합뉴스 최대 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구야당 추천 조성부 이사(오른쪽)가 26일 진흥회 이사회에서 사퇴를 공식화했다. 사진=뉴스통신진흥회
조 이사는 또 “연합뉴스가 처한 위기의 핵심은 신뢰 상실”이라며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고 바로잡으려는 용기와 통절한 자기 성찰에서부터 길은 열린다. 그러기 위해서는 진흥회가 책임을 물어야 하고, 경영진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이사는 “저는 진흥회 각성을 촉구하기 위해 사퇴를 결심했다”며 “그동안 저는 이사회 일원으로 연합뉴스가 올바른 길을 걷게 하려고 주어진 상황 속에서 최선을 다했으나 역부족이었다. 진흥회 이사직을 사퇴하는 작은 몸짓으로 위기 극복에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끝으로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진은 하루라도 빨리 명예로운 퇴진으로 새로운 길을 열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은 총 7명이다. 이 중 야당 추천 몫은 1명이다. 구체적으로 대통령은 2명을 추천할 수 있고, 이사 전원에 대한 임명권을 갖는다. 그리고 여당이 2명, 야당이 1명 추천한다. 나머지 2명은 한국신문협회와 한국방송협회 추천 몫이다. 

언론계에선 ‘6대1’ 혹은 ‘5대1대1’ 등 진흥회 이사진이 한 쪽으로 쏠렸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조 이사를 포함한 제4기 진흥회 이사진 7명 임기는 2017년 12월까지다.

▲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사진=연합뉴스
▲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사진=연합뉴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는 26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진흥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사장과 경영진에 대한 이사회의 해임을 촉구했다. 

연합뉴스지부는 “현재 제4기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은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며 “현 이사진 임기는 석 달여 남았다. 현 이사진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박 사장과 경영진을 즉각 해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문호 진흥회 이사장은 26일 오후 통화에서 조 이사 사퇴에 대해 “본인의 결단인데 내가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이 이사장은 박 사장에 대한 해임 요구에 대해서도 “내가 (지금 상황에서) 이야기를 꺼내면 더 복잡해진다”며 말을 아꼈다. 

박 사장은 “노조가 퇴진을 요구하는 것은 내가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반성한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이어 “나도 (노조에) 섭섭하다”면서 “노조가 대화를 하자는 건지 그 뜻을 헤아리기 쉽지 않다. 내가 덕이 부족한 모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