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문자로 드러난 언론의 삼성 유착에 대한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삼성에 적극 부역한 언론인에 대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언론연대는 16일 성명을 통해 “언론에 있어 삼성은 광고를 구걸하고 충성을 맹세해야 하는 절대 권력이었다”며 “삼성은 광고와 협찬을 무기로 제시하며 언론 보도에 개입했고 포털 사이트에 달린 댓글 여론까지 살폈다”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삼성 커뮤니케이션팀을 언론 통제의 핵심으로 꼽았다. 삼성 반도체 직업병 피해자 단체인 반올림과의 협상을 담당했던 백수현 삼성전자 전무, 최홍섭 전 미전실 상무를 포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에서 언론 관리를 맡고 있는 윤종덕 상무까지 이들 모두 언론사에서 삼성에 영입돼 커뮤니케이션팀 일원으로서 언론을 관리했다는 주장이다.

▲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지난 1월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지난 1월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언론연대는 “삼성이 국정농단 재판에서 미전실을 해체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번 문자 게이트와 이재용 재판에 관한 온갖 왜곡 보도를 보니 여론조작 시스템은 그대로 작동하고 있었다”며 “삼성이 여전히 여론 조작을 통해 재판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니 재판부는 이재용을 엄히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이 부회장이 감옥에 갇힌 이유는 언론 통제로 진실을 가리려는 잘못된 선택을 했기 때문”이라며 “이 부회장이 깨닫는 게 있다면 즉시 커뮤니케이션팀을 해체시키고 언론 통제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연대는 이번 장충기 문자 게이트에 연루된 연합뉴스와 MBC 등에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연대는 “매년 수백억 혈세를 지원받고 공적 책무를 지닌 공영언론이 시민이 아닌 삼성에 봉사하고 있다는 사실이 안타깝다”면서 “삼성이 서민 노후자금을 강탈해간 국민연금 사태와 이번 사태가 다를 바가 무엇이냐”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삼성이 국민의 알권리를 강탈했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명백한 범죄행위를 저질렀다”면서 “이에 합당한 죗값을 치르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