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 일간지 국제신문 기자들이 지난달 27일 단행된 인사발령을 두고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국제신문지부(지부장 김동하)는 지난 2일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인사는 ‘졸속’와 ‘보복’ 이라는 두 단어로 정의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번 인사의 대상자는 간부급 7명이다.

먼저 인사발령 과정이다. 지부에 따르면 인사의 당사자들조차 당일인 27일 오후에서야 인사 내용을 알 수 있었다. 인사발령은 서울 능인선원이 발신처로 되어있는 팩스를 통해 이뤄졌다. 능인선원은 국제신문 대주주인 이정섭 회장이 있는 곳이다.

이런 식으로 인사가 진행되다보니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다. 가령 ‘걷고싶은부산 및 스토리텔링협의회’의 실무와 기사 작성 등을 맡고 있던 구시영 부국장은 논설실로 가게됐는데 구 전 부국장의 자리를 채우는 후속 인사는 없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국제신문지부(지부장 김동하)가 3월6일 오전 11시 부산 연제구 중앙대로 국제신문 사옥 앞에서 차승민 사장 퇴진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언론노조 이기범 기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국제신문지부(지부장 김동하)가 3월6일 오전 11시 부산 연제구 중앙대로 국제신문 사옥 앞에서 차승민 사장 퇴진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언론노조 이기범 기자
이에 대해 지부는 “결과적으로 스토리텔링 관련 지면 제작 등에 심각한 공백이 생겼다”며 “신문 지면은 독자들과의 약속이다. 하지만 차승민 사장은 이 같은 약속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 졸속으로 인사를 단행했다”고 비판했다.

또 지부는 이번 인사가 ‘보복인사’라고 주장했다. 이종태 부사장에 대한 인사가 대표적이다. 애초 서울본부장이었던 이 부사장은 차 사장의 비리사건이 터지자 국제신문 본사로 가 차 사장의 업무를 대신했다. 그만큼 사내에서는 중심적인 인물로 여겨졌다.

이 부사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서울본부 고문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에 대해 지부는 “불과 5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느닷없이 이 부사장을 사실상 해고했다”며 “이 부사장이 각종 사안에서 차 사장과 대립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지부는 “영엽총괄이사로 발령난 고기화 이사나 제작국에서 근무할 것을 명령받는 공동식 이사도 마찬가지”라며 “이들 모두 차 사장의 눈 밖에 나면서 굴욕을 감수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 명의로 단행된 인사지만 차 사장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 국제신문 기사작성시스템 화면 갈무리.
▲ 국제신문 기사작성시스템 화면 갈무리.
그러면서 지부는 차 사장이 노조의 퇴진운동으로 출근만 하지 못하고 있을 뿐 외부에서 회사의 모든 업무를 주무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차씨가 세운 줄의 맨 앞쪽은 대부분 차씨 부역자들로 채워졌다”며 “앞으로도 줄 세우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부는 이번 성명과 더불어 기자직 조합원들에게 기사메모와 송고기사 제목 앞에 <차승민 퇴출>을 붙일 것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현재 국제신문 기사 송고 시스템에는 “<차승민 퇴출> 1면 부산 7개 조정지역” “<차승민 퇴출> 3일 날씨” 등의 기사가 올라오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