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용 특혜 채용 의혹 국민의당 허위 녹취록 조작 사건의 당사자인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이유미씨의 카톡 대화 내용 중 또다른 정치 공작 흔적이 확인됐다.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29일 이준서-이유미 카톡 내용을 공개하면서 이유미씨의 단독 범행임을 강조한 바 있다. 카톡에는 이유미씨가 K씨로부터 받았다는 제보 내용을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전달하고 조작된 녹취록 파일을 건넨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런데 카톡 대화 내용에 안철수 대선후보의 등록금 공약을 비판하며 피켓 시위를 벌였던 대학생들을 '뒷조사'하는 내용도 담겨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카톡은 지난 4월22일부터 지난 5월6일 전까지의 대화 내용이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이씨에게 “오늘도 2030 희망토크 때문에 ㅜㅜ 돌발상황이 생겼어. 안철수 홍대 검색하면 나와”라고 호소한다.

관련 내용은 지난 5월 2일 안철수 후보가 마포구에서 열린 ‘2030 희망토크-우리 청년이 멘토다’라는 행사에 참여해 입장을 밝히던 중 반값등록금 도입을 요구하는 대학생들의 돌발질문과 항의 시위를 받고 논란이 된 것을 말한다.

당시 대학생들은 안 후보에게 “반값등록금이 시기상조라니 이해되지 않는다”며 반값등록금 도입을 촉구했고, 안 후보는 “반값 등록금이 시기상조라는 말은 내가 한 말이 아니고 점진적으로 낮추겠다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안 후보는 행사에 초청된 대학생들과 대화하면서 훈훈한 분위기를 이어갔지만 반값등록금 돌발 질문에 이어 “적폐세력과 연대하냐”라는 항의성 발언까지 나오자 행사 주최 측은 ‘선거방해 행위’라며 대학생들을 쫓아냈다.

안철수 후보 측 입장에선 청년멘토로 대학생과 대화를 통해 청년 정책을 부각시키려고 했지만 반값등록금 도입을 촉구하는 대학생들의 반발로 곤혹을 치른 것이다. 당시 <반값등록금 촉구에 진땀 뺐던 안철수 대선후보 결국 쫓겨난 학생들>이라는 제목으로 관련 동영상까지 확산됐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당시 행사의 ‘돌발상황’이 여론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판단한 듯 대학생들을 추적하기 시작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유미씨에게 “그 친구들(대학생 질문자) 이래저래 추적해서 이름 소속 출신은 찾았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어 “관건은 더불어에 당 가입이 되어 있는지가 문제, 그것만 확인하면 대박이지”라고 말한다.

반값등록금과 관련해 질문하고 항의시위를 벌인 대학생들이 민주당 당원인 것을 조사해서 밝혀내 '불순한 의도'를 검증하겠다는 얘기다.

▲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이유미씨 카톡 대화 내용 캡쳐
▲ 국민의당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이유미씨 카톡 대화 내용 캡쳐

문제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대학생들의 연락처를 파악하고 실제 민주당 가입 여부를 조사 지시했다는 것이다.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당원인지 확인하는 라인이 어려워서 이리저리 물어는 보고 있어”라고 하자 이유미씨는 “당원 연락처 서로 사고 파는데...경선 때나 여론조사 할 때”라고 답한다.

이에 이 전 최고위원은 돌발질문을 했던 대학생 두명의 페이스북을 링크한다. 이씨는 "(대학생들) 지역구를 알면 빠른데 당원여부"라며 주소를 캐묻고, 이 전 최고위원은 "서울 또는 수도권일 듯"이라고 말한다. 이 전 최고위원 또한 대학생 한명의 전화번호까지 불러주고 조사를 요청한다.

다음날 이유미씨는 “어제 걔네들 다 일단 (민주당)서울시당에 명단이 없어요”라고 보고하자 이 전 최고위원은 “그럼 더불어는 아닌거네”라면서 다시 대학생들의 페북을 링크하면서 "미친애들"이라고 원색적인 비난을 퍼붓는다.

이유미씨는 “서울은 확실히 당원 아니고 경기는 확인이 안돼요”라고 하자 이 전 최고위원은 “선거법에 안 걸리나, 선거유세 방해”라고 법적 문제까지 거론한다. 사실상 항의시위에 참여했던 대학생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기 위해 뒷조사를 하고 법적 대응까지 시사한 것이다.

이준서-이유미 카톡 대화 중 ‘뒷조사’ 대상으로 지목된 대학생 김유진씨는 29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당시만 해도 반값등록금 도입을 시기상조라고 하고 후퇴하는 입장으로 파악했다. 절실한 등록금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안 후보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싶어서 한 취지인데 민주당 당원이냐 아니냐 등 신상을 터는 것은 왜 그 대학생들이 갔는지 인식은 전혀 없고 그걸 떠나서라도 개인 정보를 함부로 털어 이용하려고 했던 것에 불쾌하다. 잘못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