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노사가 오랜 협상 끝에 임금협상 최종안을 도출했다. 

조선일보 노조에 따르면 최근 노사는 전직원 임금 총액 기준 2016년 1.5%, 2017년 3%로 2년치 인상률 합산 4.55% 인상안을 도출했다. 한꺼번에 오르는 임금으로는 5년 이내 최대 인상폭이다.

임금 총액은 차장 이상 간부들의 임금을 모두 포함한 것으로 노조는 “직급과 연차별로 인상률을 달리 적용하기 때문에 사측이 세부 조정을 끝내면 평기자 조합원들 인상률은 4.55%보다 더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조선일보는 2년치 임금을 올려야 하는 만큼 연차별로 세부 인상률을 정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약 1주일 안팎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기자들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18개월치 임금인상분을 지급받게 된다. 

노조는 “그동안 임금협상에서 임금 인상분을 연차별로 재산정하는 과정을 회사 측에 위임해왔으나 이번에는 차등인상의 원칙을 제시하고 최대한 조합원들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노조가 내세운 원칙은 △저연차 기자들의 임금이 더 크게 올라야 하고 △경력기자 등 같은 연차 기자들보다 상대적으로 임금이 낮은 조합원의 인상액이 더 높아야 하며 △임금 동결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노조는 “비슷한 업무를 하고 있음에도 출발이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이 지속되어서는 안된다”고 설명했고 임금동결에 대해서는 “말 그대로 희망없는 상황을 체감하게 만들므로 조직의 활력을 떨어뜨린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지지부진했던 임금 협상이 급진전을 이룬 것을 두고 “(노조는) 최근 10년차 안팎의 기자들이 잇따라 회사를 떠나는데다 현장에 있는 조합원들의 피로도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노조의 이 같은 요구에 회사는 “올해 들어 경영 환경이 우려할 정도로 나빠지고 있지만 기자들이 현장에서 더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경영진이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최근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