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야 3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의 반대에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임명한 이후 남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 절차에 지장이 불가피해졌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19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를 위한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부터 보이콧 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내각 인선이 지연되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후 “문 대통령이 부적격자를 임명 강행한데 대해 항의의 표시로 당분간 냉각기를 가져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오늘부터 하는 상임위 활동에 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다만 앞으로 인사청문회 일정 전체를 보이콧하겠다는 뜻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의총에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사퇴투쟁위원회를 만들자는 얘기까지 나왔다”며 “청문회에서 이들이 얼마나 부적합한지 송곳 검증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했고, 이에 의총에서도 어느 정도 수긍했다”고 말했다.

▲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사진=민중의소리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사진=민중의소리
바른정당도 이날 김현미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비롯해 교육부·고용노동부·환경부 장관 후보자와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개최를 논의할 5개 상임위원회에 모두 불참하기로 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상임위원회 일정 거부는 문 대통령이 말한 인사청문회 무용론에 대한 항의의 뜻”이라며 "야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분명히 얘기했음에도 일언반구 없이 임명을 강행한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의 뜻을 밝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인사청문회 일정을 언제까지 보이콧할 것이냐는 질문에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당에 우리의 뜻을 전달한 뒤 오늘 대응을 보고 추후에 다시 판단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세균 의장을 만나 “대통령이 5대 비리자들은 원천적으로 고위공직에서 배제하자고 했지만 사실 지키기 어렵다. 그렇다면 국민에 설명을 하고 사과를 하고 양해를 바라면 된다”면서 “그런데 5대 원칙 후퇴는 없다고 하면서 하나만 위반한 것이 아니라 심지어 3~4개씩 위반한 사람을 임명해 달라고 하고 발목 잡기라고 하니까 야당으로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 후 청와대의 인사검증 책임을 묻기 위해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을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오는 20일 국회 운영위 소집을 요청해 운영위를 새로운 정쟁의 도구로 삼으려 하고 있다며 여당이 운영위원장을 맡는 관례에 따라 위원장 교체가 먼저라고 대립하고 있어 여야 갈등은 깊어지고 있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0대 국회가 출범했을 당시 원 구성의 합의 정신은 여당이 국회운영위와 정보위 위원장을 맡아 책임 있게 이끌어 나가는 것”이었다며 “야 4당에 운영위와 정보위의 조속한 위원장 사보임을 요청한다. 원내 교섭단체는 즉각 협상에 나서 줄 것을 부탁한다”고 촉구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도 “20대 전반기 원구성에서 자유한국당은 원활한 국정 운영과 국가 안보를 책임지는 여당으로서 국회 운영위와 정보위 위원장을 여당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제대로 출발하지 못한 새 정부의 인사책임자를 출석시키는 운영위를 열겠다고 하는데 국회 운영위를 정치 공세의 수단으로 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법상 상임위원장 임기가 2년으로 돼 있다면서 운영위원장 자리를 양보할 생각이 없다는 태도다. 그러면서도 운영위 소집과 관련해선 “문재인 대통령 본인이 노무현 대통령 시절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때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의원들 질의에 답변했던 ‘전례’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