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정국을 거쳐 박근혜가 탄핵되고 대선 패배까지 거듭하며 무너진 자유한국당은 지지 기반을 회복할 수 있을까. 자유한국당 밖에서의 진단은 과거 ‘적폐’를 정리한 뒤 새로운 미래 가치를 정립하고 인재를 키우라는 것이었다.

자유한국당이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완패한 데는 박근혜 탄핵이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게 당 안팎의 중론이다. 그런데도 자유한국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국정농단 세력과 차별화하지 못했고, 보수층을 비롯한 중도 외연으로의 지지층 확대에도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30일 오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선 평가 대토론회 외부 평가위원으로 참석해 ”결론적으로 지난 대선에선 회고적 투표와 전망적 투표에서 회고적 투표가 압도했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박 전 대통령 4년을 불통으로, 정치집단으로서 가장 치명적인 도덕성 타락을 가하며 557만 표 차이로 완패했다“고 말했다.

▲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민중의소리
황 평론가는 또 이제는 ‘박정희·박근혜 시대’와 작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의 뿌리는 박정희 전 대통령과 박근혜로 상징되는 2004년 천막 당사“라며 ”두 대통령에 대한 아려한 마음은 있겠지만 이번 국정농단 사태는 단순한 몇몇 측근 비리가 아니라 작년 국민에게 큰 충격을 준 일이어서 이제 박 전 대통령은 역사의 뒤안길, 기억의 뒤안길에 놓아주고 묻어놔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황 평론가는 당 해산을 각오하더라도 자유한국당이 정계 재편의 주역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역대 어떤 정권도 여소야대는 쉽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는 여소야대로 계속 협치를 통해 가지 않을 거라고 보고 정계 재편 흐름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당을 해산하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포함해 기득권을 내려놓은 상태에서 창조적 파괴를 통해 정권에 맞서는 견제 세력으로서 야당, 수권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도 과거 정리와 함께 미래 희망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배 본부장은 ”탄핵 상황에 대한 최단 기간 내 정리와 미래 국가적 과제를 선점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정치 개혁과 적폐 청산은 과거 이미지이고 ‘일자리’와 ‘안보’는 미래 이미지이므로 미래 가치에 대한 선점 효과를 최대한 빠른 시간 내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 본부장은 자유한국당의 지지 기반이 무너진 이유에 대해 “사드 배치와 같은 보수 이슈(안보 공약)는 찬성 총량이 반대 총량보다 많았는데도 단순 사드 배치 용어만 아니라 안보 이슈로서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득력 있게 가져가지 못했다”며 “국민은 이번 투표에 영향을 미친 요인 중 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법적 국정 운영과 최순실 국정농단을 구별해 인식했는데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 이외의 국정농단 세력과 단절하는 데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외부 평가 위원들은 한목소리로 자유한국당의 지지 기반 회복을 위해선 새로운 인재 등용과 보수 통합의 리더십을 가진 인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태순 평론가는 “문재인 정권이 출범하며 임종석·기동민 서울시 정무 부시장 출신 등이 청와대로 많이 들어갔는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2년 당선 후 그만큼 사람을 키웠다”며 “자유한국당이 그동안 사람을 키워왔는지 자성하고, 앞으로 SNS 등을 활용해 20~30대 청년층을 끌어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이날 토론회 인사말을 통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배제 사유 3가지 이유로 부적격하다는 게 자유한국당의 입장이라고 거듭 밝혔다. 정 대표는 “우리가 어제 의원총회에서도 대통령의 해명을 듣고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입장을 정한 바 있다”며 “31일 본회의에서도 이 같은 원칙에 따라 행동과 방법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는 지난 29일 문 대통령이 인사 기준 관련 양해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서도 “인사청문회 통과를 위해 스스로 정한 인사 원칙을 어기고 자의적으로 새 기준을 설정하곤 실제 적용에 구체적 기준이 필요하다고 말한 건 궤변에 가까운 논리”라며 “공약 따로, 현실 따로라는 주장은 결코 문재인답지 않은 비상식, 비원칙 꼼수 정치다. 무원칙 수준과 자의적 인사 기준으로 청와대가 설정한 대로 국회가 무조건 따르라는 건 오만과 독선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