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이후 각 당이 원내대표 선출 등 사령탑을 교체하고 당 정비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정계 개편을 통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 각 당 간 통합 가능성이 떠오르고 있다. 다만 이러한 통합 논의는 일단 정책 연대 정도로 정리되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16일 원내대표 선출 절차를 진행한다. 민주당 원내대표 선출은 우원식 의원과 홍영표 의원 간 경쟁구도로 펼쳐진다. 민주당과 같은 날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국민의당의 경우 원내대표 후보는 김관영, 김동철, 유성엽 의원이다.

특히 국민의당의 경우 원내대표 선출을 통해 대선 실패를 계기로 안철수 전 대표가 주장했던 국민의당 중심의 자강론을 계속 이어갈지가 관건이다. 국민의당의 세 원내대표 후보들 중 바른정당과의 연대에 적극적인 입장을 밝힌 것은 김관영 의원과 김동철 의원이며, 유성엽 의원은 비교적 자강론쪽에 기울어있다.

대선 이후 본격적으로 자강론이라는 기조를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국민의당 내부에서 나오는 이유는, 국민의당이 원내대표 선출 이후 ‘포스트 대선’ 시기에 당을 빠르게 수습한 뒤 향후 정국 주도 과정에서 바른정당과의 협력 관계를 끌어올림과 동시에 민주당과의 긴장감을 형성해 몸값을 키우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바른정당과의 당 대 당 통합까지 언급했던 주승용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5일 기자들의 질문에 연정과 협치라는 차원이며 통합은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주승용 대행을 비롯한 여러 의원들은 15일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당의 일부 인사를 빼내려 한다는 비판을 내놓기도 했다.

▲ 지난 3월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 지난 3월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한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주승용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은 “문재인 정부 출범하자마자 연정과 협치라는 명분으로 비공식적으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에게 내각 제의를 해오는 등 여러 문제가 나오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우리 국민의당은 내부적 단합이 대단히 중요하다. 문재인 정부는 그렇게 의원을 빼내가기 식으로 개별적인 제안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주 대행은 “여당인 민주당 내에서 인사로 불협화음이 불거졌다”며 “민주당 내 인사들이 한 자리씩 차지하겠다고 각개전투를 벌이면 문 정부 역시 과거 정부처럼 인사참사를 겪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도 “야당인사의 개별 입각설과 의원 빼가기 소문”이 있다며 “말로는 야당과의 협력과 협치를 하겠다면서, 뒤로는 야당인사를 빼가려는 것은 야당 분열 공작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조각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처음부터 ‘거국내각’과 ‘국회 추천 총리’를 선언했다면, 국민과 각 정당으로부터 매우 환영받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덧붙였다.

이준석 바른정당 서울 노원병 당협위원장은 1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주승용 원내대표가 바른정당 통합을 얘기하는 이유가 뭐냐면 사실 바른정당 들어라 이런 게” 아니라 오히려 “민주당 잘 봐라 이런 의미도 약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위원장은 “민주당 입장에서는 과반을 달성하기 위해 국민의당과의 최소 연대가 중요한데 ‘얘네 아직까지 연락없냐’ 이런 의미”라고 풀이했다.

이처럼 통합론을 일축하는 것은 바른정당 측도 비슷하다. 이혜훈 바른정당 의원은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의당은 그동안 안보에 있어서 보수라는 그런 확신을 갖기가 어려웠다”며 “아직 DJ정부에서 많은 역할을 하셨던 대통령 비서실장, 대통령 후보, 통일부 장관, DJ 정부, 노무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총괄해 오셨던 분들이 아직도 그 당에 같이 있다”며 선을 그었다. 이 의원은 바른정당 내부에서도 국민의당과의 통합에 부정적인 의원들이 상당히 많다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연대론은 원내대표 선출 이후 방향이 구체적으로 언급돼야 확실해 지겠지만, 현재로서는 정책연대까지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을 뿐 그 이상의 통합논의까지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한 민주당 의원은 “연정은 주로 투표를 목표로 이뤄져왔다. 그러나 대선 때도 실질적으로 이뤄지지 않았을 뿐더러 지방선거를 염두에 두고는 정계개편이 이뤄진 적이 없다”며 가능성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