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이명박 정부에서 해직된 언론인 복직과 언론적폐 청산을 공식적으로 약속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4일 문재인 후보와 간담회를 열고 언론노조의 미디어 정책 제안서를 전달했다. 문재인 후보는 “(대선) 토론 때마다 피켓팅 하는 분들 보면 마음이 아프다. 지난 번 MBC 토론 발언도 그런 제 마음이 시킨 것이다. 함께 합시다. 꼭 바꾸겠습니다”라며 정책제안을 수용했다.

언론노조가 전달한 정책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해직언론인 복직·종편특혜환수 등 언론적폐 청산 △해직언론인 복직 △이명박 정권 이후 훼손된 언론의 편집, 독립성과 공정성 복구를 위한 정책 △지역언론 발전 등이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언론노조와 간담회를 열고 미디어 정책 제안을 수용했다. 사진=언론노조 제공.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4일 언론노조와 간담회를 열고 미디어 정책 제안을 수용했다. 사진=언론노조 제공.

지난달 22일 문재인 후보는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오늘 MBC 해직 기자들이 피켓팅하는 앞을 지나 토론하러 들어오면서 정말 미안한 마음이었다”면서 “지금 국민은 적폐 청산을 말하고 있는데 적폐 청산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가 언론 적폐라 생각한다”며 작심발언을 한 바 있다.

당시 문재인 후보는 “MBC가 심하게 무너졌다고 생각한다”며 “‘이명박근혜’ 정권은 공영방송을 장악해 국민의 방송이 아니라 정권의 방송을 만들어 공영방송이 다 망가졌다. 옛날 자랑스러운 MBC 모습이 어디 갔나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24일 문재인 후보는 “언론이 제 역할만 했더라면 이번에 겪었던 최순실 게이트는 없었을 것”이라며 “권력에 대한 비판 감시 기능을 발휘했다면, 언론도 살리고, 정권도 살렸을 것이다. 오히려 정권이 공영방송을 장악해서 정권의 홍보수단으로 만들어 버리면서 정권 스스로가 망해버렸다”고 밝혔다. 특히 해직언론인 문제에 관해 문 후보는 “(해직언론인들이) 1심에서 승소해도 회사가 항소, 상고한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민주당 외에도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에도 미디어 정책 제안서를 공문과 함께 전달했으며 동의하는 정당과 정책 협약 및 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