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홍준표, 일제시대 조선인 형사 같은 사람”
노회찬 “홍준표, 일제시대 조선인 형사 같은 사람”
‘도지사 야간 기습 사퇴’에 “검사출신, 악질적 화이트칼라 범죄” 맹비난… 정의당 대선 완주 강조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의 경남도지사직 ‘꼼수 사퇴’에 대해 “악질적 화이트칼라 범죄”라며 “제 2의 홍준표 방지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노 원내대표는 10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문성을 가지고 법의 허점을 파악한 대표적인 악질적 화이트칼라 범죄”라며 홍 후보의 야간 기습 사퇴를 맹비난했다.

홍 후보는 지난 9일 밤 11시57분 경, 전자문서를 통해 경남도의회 박동식 의장에게 도지사직 사임을 통보했다. 선거법상 지방자치단체장과 공무원 등은 대선 한 달 전까지 사퇴해야 후보로 등록할 수 있다.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4월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경남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대통령 후보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가 4월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경남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대통령 후보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이처럼 10일이 되기 3분 전인 야간에 이례적인 사임 통보가 이뤄진 배경은 경남도지사 보궐선거 개최를 막기 위해서다. 오는 5월9일 대통령 선거일에 경남지사 보궐선거가 실시되려면 4월9일까지 ‘도지사 궐위 사실’이 선관위에 통지돼야한다. 홍 후보는 ‘9일 사퇴하고 10일 권한대행이 사임을 선관위에 통보하면 보궐선거를 하지 않는다’는 해석을 악용해 기습 사퇴를 시도한 것이다.

홍 후보의 ‘15개월짜리 도지사 보궐선거 때문에 300억 원을 써야 한다’는 명분에 대해 노 원내대표는 “300억 원이 정말 걱정됐다면 본인이 지사직을 그만두지 않았어야죠. 출마를 안해야죠”라며 “(선거에 재정을) 아낄 건지 말 건지, 투표권을 행사할 지 말건 지는 국민의 권한인데 왜 자신이 그걸 판단하느냐”고 반박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어 “홍 후보 본인 자신이 5년 전에, 2012년 대선 때 함께 치뤄진 보궐선거로 당선된 사람인데 자신은 그렇게 당선됐으면서 다른 사람의 그런 기회를 박탈하는 것도 문제”라며 “헌법·법률에 따르면 지자체 도정 공백을 메꾸기 위해, 주민들의 생명·재산을 보호하는 일을 위해 1년 이상 임기가 남았을 때 다 (다시) 뽑게 돼있다. 지금은 1년하고 3개월 남았는데 (보궐선거로) 뽑는 것이 법의 정신”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차후 제2의 홍준표가 나오지 않게 위해 개정해야 한다”며 “(법이) 준비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일 논란이 된 바 있는 홍 후보의 ‘흙수저 페이스북글’에 대해 노 원내대표는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다른 생명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흙이다. 오염 정도가 심각해 격리하는게 필요하다”면서 “지금 치적으로 삼고 있고 본인의 강점으로 삼고 있는 게 뭐냐면 민주노총, 전교조 등을 거론하면서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기구를 적대시해왔고 앞으로 그렇게 하겠단 거다. 어떻게 보면 흙수저를 때려잡겠다는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홍 후보를 “일제시대 조선인 형사같은 사람”이라면서 “당 자체가 탄핵을 당한 상황이다보니 이런 인물이 후보가 되는 것”이라고 맹비난하기도 했다.

홍 후보는 지난 7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저는 흙수저출신으로 무학인 아버지와 문맹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고학으로 학교를 다녔고 유산 1원도 받지 않고 독고다이로 검사, 국회의원, 집권당 원내대표, 당대표, 경남지사, 보수본당 대통령후보까지 된 사람”이라면서 “‘야들아 내가 너희들의 롤 모델이다. 그런데 왜 나를 싫어하냐?’”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현재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의 상임선대위원장을 맡고 있는 노 원내대표는 심 후보에 대한 단일화 압박에 대해 “여러 차례 완주를 약속했다”며 “4등 후보 빠진다고 2등이 1등 되는 법이 아니지 않느냐. 모두가 자기 실력으로 유권자들 표심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때라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wkrtjdw 2017-04-10 15:54:29
300억 껌값으로 아는 진보 !
세금 많이내기는 하는건지 ! 세금알기를 동내 강아지 밥으로 아는 진보

촛불은 아직 살아있다 2017-04-10 12:20:12
한마디로 시정잡배...

angf318 2017-04-10 12:17:47
어오 홍준표 쓰레기 양심없고 뻔뻔한 놈의 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