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MBC ‘무한도전’의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 섭외를 문제 삼아 법원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낸 것에 대해 방송계와 정치권이 ‘방송 독립성 침해’라며 비판했다. 

한국PD연합회(회장 오기현)는 31일 자유한국당의 ‘무한도전’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내고 “‘무한도전’ “국민내각” 특집에 대해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낸 것은 실로 어처구니없는 방송 통제 시도로, 그들이 방송의 독립과 공공성에 대해 전혀 개념이 없는 집단임을 여실히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PD연합회는 “자유한국당은 이미 녹화를 마친 자당 소속 김현아 의원의 자격 문제를 걸고 넘어졌는데, 이는 집안싸움을 거리로 들고 나와 난동을 부리는 모양새”라며 “김 의원의 ‘무한도전’ 출연이 맘에 들지 않는다고 방송 자체를 막으려 드는 것은 상식과 도를 넘은 폭거”라고 질타했다.

▲ 다음 달 1일 방송 예정인 MBC ‘무한도전’ “국민내각” 특집 예고편 갈무리.
다음 달 1일 방송 예정인 MBC ‘무한도전’ “국민내각” 특집 예고편 갈무리.
앞서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김 의원이 바른정당 창당 행사에 참석하고 공식 행사에 사회를 보는 등 해당행위를 했다고 지적하며 “이런 황당한 섭외는 MBC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무한도전 제작담당자의 불순한 의도에 기인한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MBC ‘무한도전’ 제작진은 이번 섭외가 각 당마다 한 명씩 자리를 배분한 것이라기보다 전문성에 따른 섭외라고 밝혔다.(▶예능 프로그램에도 ‘발끈하는’ 자유한국당)

‘무한도전’은 다음달 1일 방송 예정인 ‘국민 내각’ 편에 박주민(더불어민주당)·김현아(자유한국당)·이용주(국민의당)·오신환(바른정당)·이정미(정의당) 의원을 섭외했다. 해당 특집은 의원들과 시청자들이 함께 법안을 만드는 내용이다.

‘무한도전’ 측은 “입법을 도와줄 국회의원으로 국토교통·환경노동·여성가족·법제사법 상임위원회 소속인 의원들을 섭외했다”면서 “이 국회의원들은 가장 많은 의견이 수집된 일자리·주거·청년·육아 관련 전문가로, 평소 위 관련 법안에 대한 관심이 높고 연구가 많았던 국회의원들”이라고 설명했다.

PD연합회는 “자유한국당은 김 의원의 출연이 제작진의 ‘불순한 의도’에서 기인했다는 논평으로 제작진을 모욕했는데,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 국민이 원하는 법을 함께 만들어보자는 취지가 어찌 불순하단 말이냐”며 “자유한국당의 막말은 상식과 양심에 따라 프로그램을 만드는 PD 전체에 대한 모욕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PD연합회는 “박근혜 정부의 잘못에 대해 함께 책임져야 할 자유한국당이 반성은커녕 방송을 자기 뜻대로 농단하려 드는 것은 언어도단이 아닐 수 없다”며 “선량한 국민의 피해를 막기 위해 도입된 방송금지 가처분 제도를 악용해 방송에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를 포기하고 ‘무한도전’ 제작진을 비롯한 모든 PD와 시청자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김 의원이 스스로 제명해달라고 할 때는 제명해주지 않고, ‘무한도전’에 나갔다고 이제는 ‘무한도전’ 방송을 제명하려고 하는 어이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런 태도는 뉴스 프로그램에 이어서 예능 프로그램까지 장악하려는 방송장악 본능이 다시 발현된 것이라는 점에서 ‘정말 바뀌지 않는 정당이다’, ‘한심하다’고 비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효은 민주당 부대변인도 “자유한국당은 예능 프로그램까지 내 맘대로 안 된다고 괜한 심통 부리지 말고 방송에서 막말과 왜곡으로 정치 불신을 심화하는 의원들의 입단속이나 하길 바란다”며 “예능은 예능으로 보자. 예능 프로는 웃음과 활력을 주지만, 자유한국당의 ‘황당 생떼 도전’은 헛웃음과 짜증만 남긴다”고 꼬집었다.

한편 서울남부지방법원은 ‘무한도전’ “국민내각” 편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과 관련한 영상을 제출받아 재판부에서 방송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