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전문채널 YTN과 연합뉴스TV가 3년 재승인 허가를 받았다. 시사토크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패널 편향성 문제 개선'이 '권고'사항으로 부과됐다.

방송통신위원회는 9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재승인 대상 사업자인 YTN과 연합뉴스TV가 총점 1000점 중 각각 693.84점, 688.24점을 받았다며 재승인을 의결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권고사항으로 '양사 모두 전문성과 공정성을 갖춘 출연자 선정으로 품격을 제고할 것'을 부과했다. YTN에는 공정방송위원회 정기 운영 및 제작 종사자 등의 의견을 균형있게 수렴할 것, 연합뉴스TV에는 연합뉴스로부터 운영의 독립성 확보, 시청자위원회 구성의 다양성 제고, 재정적 건전성 확보 등을 부과했다.

▲ 자료=방송통신위원회.
▲ 자료=방송통신위원회.

야당 추천 김재홍 부위원장은 “연합뉴스TV의 최대주주인 연합뉴스는 정부 지원을 받기 때문에 공적인 역할을 할 책임이 있다”면서 “시청자들의 의견 중 출연진에 대한 문제제기가 56% 이상으로 나와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정부 입장을 홍보하는 방송으로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여당 추천 김석진 상임위원 역시 “이번 심사 대상인 5개 채널(JTBC·TV조선·채널A·연합뉴스TV·YTN) 모두 시청자 의견을 바탕으로 보면 출연진의 공정하지 못한 발언에 대한 심각성이 인식됐다”고 지적했다.

일부 심사위원은 “YTN 사장임용 반대투쟁 중 해직된 기자들을 복직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김재홍 부위원장은 “해직기자에 대한 법적 판결을 모르는 건 아니지만 사장반대투쟁의 원인제공을 한 건 정권이었다”면서 “투쟁 원인과 과정,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화해와 통합을 위해 해직 기자들을 복직시키면 좋겠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사진=포커스뉴스.
▲ 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 사진=포커스뉴스.

한편 보도채널과 종합편성채널의 광고영업 실태를 방통위가 견제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2015년 선데이저널에 의해 공개된 ‘MBN 미디어렙 영업일지’를 통해 시사보도 프로그램에 협찬을 받는 등 편법적인 광고행위가 드러나 논란이 된 바 있다.

고삼석 상임위원은 “보도채널은 다른 방송사들과 달리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 대행회사)을 통하지 않고 직접 광고 영업을 하는데, 시장질서 위반 및 법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재홍 부위원장은 “종편도 회사마다 미디어렙을 두고 있는데 종편, 보도채널 6개 회사의 미디어렙을 하나로 통합하는 개정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통위는 부위원장 포함 13명의 분야별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지난달 20일부터 24일까지 합숙심사를 통해 종합편성채널 TV조선, 채널A, JTBC와 보도전문채널 연합뉴스TV, YTN의 재승인 심사를 실시했다.

방통위는 이날 함께 심사한 종편 3사에 대한 결과는 발표하지 않았다. 방통위 관계자에 따르면 재승인 조건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3월 중순이나 말께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