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로 ‘뉴스(news)’는 일반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소식을 신문· 방송 등이 보도하는 것을 말한다. 당연히 언론은 국민이 현시점에서 가장 궁금해 하는 사건과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나 공영방송이라면 국민 다수가 관심 있는 사안을 특정 정치적 입장에 편중되지 않고 공정하게 전달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런데 최근 MBC ‘뉴스데스크’는 공영방송이길 포기한 듯 현 MBC 경영진을 두둔하고 야당을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보도를 매일 끊임없이 쏟아내고 있다. 지난 1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MBC 노조탄압 청문회’ 실시와 지난해 국정감사에 불출석한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에 대한 고발 조치를 의결한 후 14일부터 17일까지 16꼭지나 할애하며 야당을 공격하고 있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도 인정했던 ‘애국(친박·극우) 시민에게 사랑받는’ MBC 뉴스의 편파성과 불공정 보도는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최소한의 언론으로서 ‘기능’을 하는 방송사라면 ‘뉴스’의 기본 원칙 정도는 지켜야 하는데 작금의 MBC 뉴스를 보고 있자면(사실 보는 것도 괴롭다) 리포트를 하는 기자들의 자질마저 의심스럽다. 아무리 지난 2012년 MBC 파업 이후 대체 인력으로 입사했다고 해도 뉴스에 대한 ‘개념’은 탑재돼 있어야 하는 게 정상이 아닐까.

14일 뉴스데스크 리포트 갈무리.
14일 뉴스데스크 리포트 갈무리.
특히 16일 “한국방송협회 ‘MBC 청문회는 언론 독립성 훼손’” 기사는 공영방송 뉴스를 경영진의 성명 발표 도구로 전락시킨 심각한 ‘뉴스 사유화’다. 또 다른 청와대 ‘낙하산’인 고대영 KBS 사장이 회장으로 있는 방송협회가 보도자료로 낸 성명서는 MBC 사측이 직접 작성해 요청한 것이다.

방송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회원사인 MBC에서 방송협회 이름으로 성명을 내달라고 요청했고, 고대영 사장과 안광한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우종범 EBS 사장, 한용길 CBS 사장으로 구성된 방송협회 회장단은 MBC발 성명에 협회 이름만 빌려준 것에 불과하다. 이런 ‘셀프 뉴스’를 KBS·MBC 두 공영방송만이 저녁 메인뉴스를 통해 뉴스로 내보냈고, 나머지 회원사는 보도하지 않았다.

더군다나 MBC는 ‘가짜 뉴스’ 생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MBC는 14일 뉴스데스크에서 지난 2012년 MBC ‘공정방송’ 파업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MBC본부가 170일 동안 끌고 간 문화방송 불법파업”이라며 “올해 대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당시 불법파업으로 해고된 노조원 문제를 다시 꺼내 들면서 MBC 압박에 나선 것”이라고 보도했다.

명백한 허위 보도다. 정확한 사실을 위해서 MBC 해고무효 소송 2심까지 난 서울고등법원 판결문 내용을 소개한다.

“언론노조 MBC본부가 파업에 이른 주된 목적은 김재철이라는 특정한 경영자를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방송의 공정성을 보장받고자 하는 데 있고, 그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방송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조치를 약속하고도 이를 지키지 않고 대화에도 응하지 않는 김재철 사장의 퇴진을 요구한 것으로 봄이 타당하다. 그러므로 MBC 파업의 주된 목적은 방송의 공정성 보장에 있다고 할 것이다.”

“MBC는 방송법 등의 관계법령 및 단체협약에 의해 인정된 공정방송의 의무를 위반했을 뿐만 아니라 그 구성원인 근로자의 구체적인 근로환경 또는 근로조건을 악화시켰으므로, MBC 근로자들이 그 시정을 구하기 위한 쟁의행위에 나아갈 수 있다”

17일 뉴스데스크 리포트 갈무리.
17일 뉴스데스크 리포트 갈무리.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민주방송실천위원회도 해당 뉴스데스크 리포트에 대해 “불법성 여부를 결정하는 주체는 MBC 경영진이 아니라 사법부이다. 2012년 파업과 관련해 회사와 노조, 조합원 사이에서 지금까지 진행된 재판에서 재판부는 줄곧 170일 파업은 명백한 합법이라고 일관되게 판결했다”며 “해고무효 확인, 업무방해, 손해배상 등 민·형사 가릴 것 없이 모든 재판에서 파업의 합법성과 정당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MBC의 ‘적반하장’, ‘유체이탈’ 보도도 빼놓을 수 없다. MBC는 현재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상정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에 대해 계속해서 ‘야당의 노골적인 공영방송 장악 시도’라고 비난하고 있다.

‘언론장악방지법’으로 불리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의 골자는 현재 정부·여당이 절대 다수를 추천해 모든 의사결정의 전횡을 휘두르는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을 여야 7대 6 추천으로 바꾸고, 사장 선임 등 중요 의사결정 시 3분의 2 동의를 받는 특별다수제 도입 등이다.

이미 청와대 ‘낙하산’ 이사와 사장이 공영방송을 장악해 민주적인 내부 의사결정 시스템이 붕괴돼 있는데 정부·여당에 부역하는 경영진이 내세우는 논리가 ‘야당의 방송 장악을 막자’는 것이라니, 똥 묻은 개가 아직 겨도 안 묻은 개한테 똥 묻었다고 우기는 격이다.

16일 뉴스데스크 리포트 갈무리.
16일 뉴스데스크 리포트 갈무리.
그리고 제발 ‘뉴스(news)’다운 뉴스를 하기를. ‘MBC 노조탄압 청문회’ 개최를 이유로 매일 야당을 공격하고 노조를 흠집 내는 보복성 보도를 반복하는데 별 새로운 내용도 없고, 오류투성이다. 경영진 사익을 지키기 위한 ‘뉴스 시위’가 공공의 전파를 낭비하고 있을 뿐이다.

홍영표 환노위 위원장이 과거 대우자동차 초대 노조위원장을 했다는 뉴스를 3일째 우려먹을 만큼 팩트 발굴 능력도 없는 것일까. 홍 위원장이 2009년 했던 발언을 끄집어내는가 하면 문재인 더민주 전 대표의 2012년 대선 공약이 무슨 새로운 뉴스라고 전하는지 MBC의 역주행이 안쓰럽기까지 하다. 하루빨리 제자리로 돌아오길 바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