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세론’이 지속되는 가운데 3개 일간지에서 시행한 대선 예비주자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미국 법원이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린 ‘반이민 행정명령’에 잠정중단을 결정했다.

전경련이 2013년부터 3년간 보수단체에 25억여원을 지원한 사실이 드러났다. 보수언론도 지원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한국경제신문이 6천만원, 미디어워치가 5천만원을 지원받았다.

다음은 6일 아침에 발행하는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우리네 청춘 저물고 저물도록, 게임은 잘도 도네 돌아가네”
국민일보 “황교안·안희정, 첫 15% 넘어 ‘돌풍’ 조짐
동아일보 “문재인 등뒤에 안희정… 황교안도 뜀박질
서울신문 “위기의 한국경제, 그래도 답은 기업이다

세계일보 “‘한계 넘은 지구… 기후변화 해법 찾아야
’”
조선일보 “손발 묶어놓고… 대선주자들 ‘4차 산업혁명’

중앙일보 “수도권 여주서도 악몽의 출산길 30㎞

한겨레 “전경련, 사회공헌기금 25억 보수단체에 쏟아부었다

한국일보 “공허한 ‘워킹맘ㆍ대디 공약
’”

‘문재인 대세론’ 굳히나…국민‧동아‧한겨레 여론조사서 모두 1위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가 3개 일간지가 행한 대선 예비주자 여론조사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며 대세론을 굳혔다. 안희정 충남지사의 상승세도 뚜렷하고 아직 출마를 결정하지 않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도 두자리수 지지세로 들어섰다.

한겨레 대선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선주자 지지도는 문재인 전 대표 30.2%, 안희정 충남지사 14.1%,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12.5%, 이재명 성남시장 8.2%, 안철수 국민의당 전대표 7.4%,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4.3%로 나타났다. (한겨레‧리서치플러스, 1011명 대상)

▲ 6일 한겨레 1면.
▲ 6일 한겨레 1면.
동아일보 대선주자 여론조사의 결과는 문재인 28.7%, 안희정 12.9%, 황교안 10%, 안철수 7.4%, 이재명 7%, 유승민 3.5%로 나타났다. (동아일보‧리서치앤리서치, 1012명 대상, 응답률 12.4%)

▲ 6일 동아일보 1면.
▲ 6일 동아일보 1면.
국민일보 조사에서는 황교안 권한대행이 안희정 충남지사보다 앞섰다. 국민일보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32.5%, 황교안 16%, 안희정 15.3%, 이재명 9.6%, 안철수 7.1%, 유승민 3.1%, 남경필 1.8%로 조사됐다. (국민일보‧한국사회여론연구소조사, 1059명 대상, 응답률 13.6%) 모든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 공정심의위원회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 6일 국민일보 1면.
▲ 6일 국민일보 1면.
세 여론조사를 종합하면 ‘문재인 대세론’이 여전하고 뚜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자구조에서 4자, 3자, 양자 등 경쟁구도가 단순화될수록 지지율이 높아지는 것도 대세론을 뒷받침하는 요소다. 한겨레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전 대표는 4자대결(문재인-황교안-안철수-유승민)에서도 43.8%로, 3자 대결구도(문재인-안철수-보수단일후보)에서도 40%후반대의 지지율을 받았다. 안철수 전 대표와의 양자대결에서는 50.3% 대 30.2%로 앞섰다.

문재인 대세론의 핵심은 역시 ‘최순실 게이트’ 이후 정권교체에 대한 강한 열망을 배경으로 한다. 또한 전 연령층과 전 지역에서 고른 지지세가 있는 것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반기문 전 총장의 불출마 선언 이후 안희정 충남지사의 지지도도 눈여겨볼만 하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모든 여론조사에서 두자리수 지지율을 기록하며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반기문 전 총장 불출마 선언 이후 ‘사드 재협상 불가론’과 ‘대연정론’ 등의 발언으로 중도 보수층 유권자의 호감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보수 단일후보로는 아직 출마를 결정하지 않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유력해보인다. 탄핵 심판과 관계없이 결집된 박근혜 대통령 지지세력이 그대로 황교안 권한대행 지지율로 나왔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반기문 전 총장의 불출마 이후 보수세력의 유일한 대안으로 지지율이 몰린 것으로 보인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중도하차로 인해 대선구도가 야당에 급격히 기운 가운데 호남 민심에 눈길이 쏠린다. 한국일보 호남 민심 르포 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세론’ 속에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반감도 볼 수 있다. 지난 4.13총선 당시 문재인 전 대표가 “호남 지지를 받지 못하면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말했으나 나중에는 말을 바꿨기 때문이다.

▲ 6일 한국일보.
▲ 6일 한국일보.
그래도 ‘문재인 대세론’은 수치상으로 확실하다. 한국갤럽 정기조사에 따르면 광주 전남북 대선후보 선호도는 문재인 41%, 안철수 13%, 안희정 9%, 이재명 8%, 유승민 3%로 나타났다. 한국갤럽 정기조사 대전 충남북 대선후보 선호도에 따르면 문재인 25%, 안희정 21%, 이재명, 황교안 8%, 안철수 6%로 나타났다. 충청 출신인 안희정 충청도지사에 민심이 쏠리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 법원, 트럼프 ‘반이민 행정명령’에 잠정중단 결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反)이민’ 행정명령에 미국 법원이 잠정중단을 결정했다. 지난 1월27일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이라크·시리아·이란·수단·리비아·소말리아·예멘 등 테러위험 이슬람권 7개 국적자의 미국 입국 및 비자발급을 90일 동안 금지시켰다. 또한 난민 입국을 120일 동안 불허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에 전세계적으로 항의 시위와 소송이 시작됐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수정헌법 1조에 위반된다는 이유다. 미국 수정헌법 1조는 ‘종교, 발언, 출판, 집회의 자유와 탄원 권리를 제한하는 법률을 만들 수 없다’고 명시한다.

▲ 6일 조선일보 1면.
▲ 6일 조선일보 1면.
1월30일 워싱턴 주에서는 대통령 행정명령이 수정헌법 1조에 위배된다며 법원에 집행정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이에 시애틀 연방 지방법원은 현지시간 3일 행정명령 효력을 “미국 전역에서 잠정중단하라”고 결정했다. 미 사법체계상 판사 결정은 대통령 행정명령에 우선한다. 이로인해 난민들도 미국 입국과 난민 지위 획득 기회를 다시 얻게 됐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반이민 행정명령 중지 결정에 대해 “이 판사의 의견은 터무니없으며 뒤집힐 것”이라고 반발했다. 미 법무부는 즉시 연방항소법원에 항고하면서 행정명령의 효력을 복구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샌프란시스코의 제9 연방항소법원은 이를 거부하고 항고심 절차를 준비하라고 요구했다.

앞으로 미국에서는 행정명령을 둘러싼 법정싸움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언론은 행정명령의 최종적 운명은 최고 법원인 대법원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시민 중 절반 가량은 대 테러대응 및 치안유지를 위해 행정명령을 지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론은 행정명령을 둘러싼 싸움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대로 흘러갈 수도 있을 거라 예상했다. 현재 8인 체제인 미 대법원은 보수 대 진보 비중이 4대4인 상태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내세운 닐 고서치 대법관 지명자가 의회 인준을 신속하게 통과한다면 5대4 구도로 바뀌기 때문이다.

전경련, 25억여원 보수단체에 직접 지원, 한국경제신문도 6천만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인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38개 보수·우익 단체와 개인에게 총 61차례에 걸쳐 25억여원을 직접 지원한 사실이 5일 확인됐다.

해당 사실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당국으로부터 제출받은 전경련 ‘사회협력회계’ 관련 은행계좌의 2013~2016년 입출금 거래내역에서 드러났다. 한겨레의 단독기사에 따르면 전경련은 보수·우익 단체에 한 건 당 적게는 200만~300만원, 많게는 수천만원 내지 수억원씩 수시로 지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원 대상으로는 국민행동본부, 어버이연합, 애국단체총협의회, 고엽제전우회가 포함돼 있다. 미르·케이스포츠 재단, 보수단체인 부모마음봉사단·해병대전우회·시대정신·자유청년연합, 반공단체인 북한민주화네트워크·북한민주화청년학생포럼·열린북한 등도 포함됐다.

▲ 6일 한겨레 1면.
▲ 6일 한겨레 1면.
전경련의 외곽단체로 경제민주화 반대에 앞장서온 자유경제원이 8억600만원으로 가장 많은 지원을 받았고 어버이연합이 2억1500만원, K스포츠재단 2억원, 국민행동본부 1억6500만원, 보수 성향 지식인모임인 한국선진화포럼 1억6천만원, 미르재단 1억3900만원, 보수 인터넷매체인 ‘바이트’ 1억450만원 등의 순서로 지원이 많았다.

지원 횟수는 어버이연합이 7차례로 가장 많고, 다음은 국민행동본부와 바이트가 각각 4차례, 보수매체인 ‘미디어워치’(미디어실크에이치제이)가 3차례 순서다. 언론계에서는 바이트 1억450만원, 보수경제지인 한국경제신문 6천만원, 미디어워치 5천만원, 인터넷매체인 올인코리아 3500만원, 경제풍월 500만원 등이다.

▲ 6일 한겨레 8면.
▲ 6일 한겨레 8면.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