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를 통제할 수 있다는 의혹 속에 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이하 실검) 시스템을 개편했다.

네이버는 24일 오후 보도 자료를 내고 네이버 실검 개편을 발표했다. 핵심은 ‘차트에서 사라진 실검을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다. 네이버는 24일 차트 순위를 기존 10위에서 20위까지 늘리고, 3월 중으로 15초 단위로 사라진 검색어를 50위까지 추적할 수 있는 트래킹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검 조작 논란이 끊이지 않자 보여주는 데이터를 늘리는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다.

네이버는 “실검은 누적 검색량이 아닌 일정기간 동안 검색량이 증가한 비율이 높은 검색어 10개를 15초마다 새로 집계해 보여주고 있다”며 “이런 특성상, 실시간급상승검색어 차트에서 보이는 검색어의 진·출입은 매우 다이내믹하다”면서 실검조작 논란을 부인했다. 네이버는 또 실검 내역을 KISO(인터넷자율정책기구) 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대표할 수 있는 여러 단체에 개방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 네이버 실검 개편 화면. 공개되는 순위가 늘었다.

네이버는 실검 내역을 KISO에 제공해 검증받고 있으며 연합뉴스가 보도한 내용은 네이버가 만들어 공개해온 문서라는 점에서 억울한 면이 있지만 정부개입 조항이 있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여론이 많았다.

연합뉴스는 지난해 12월25일 “네이버가 정부 당국이 요청할 경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순위에서 특정 키워드를 삭제·제외할 수 있는 회사 차원의 지침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네이버는 “2012년 KISO(인터넷자율정책기구)의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마련한 규정”이라며 “실제로 행정·사법기관의 요청을 받아 검색어 순위를 제외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한성숙 네이버 신임 대표이사는 지난해 11월22일 기자간담회에서 “실검을 원점에서 고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결국 ‘폐지’가 아닌 ‘개선’으로 결정했다. 네이버 입장에서 실검을 폐지하게 되면 검색에 따른 광고수익 타격이 있기 때문에 서비스를 보완·유지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