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드배치결정 이후 한류 콘텐츠 보복을 해온 중국 정부를 정조준했다.

문 전 대표는 12일 서울 종로구 마이크임팩트스퀘어에서 열린 ‘한중 한류콘텐츠산업 현장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중국에 대한 비판부터 쏟아냈다. “중국이 외교갈등을 통상문제로 확대해 외교와 무관한 경제분야까지 보복을 하는 것은 대국답지 못하다”면서 “양국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장기적으로 볼 때 중국에게도 이익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서울 종로구에서 열린 ‘한중 한류콘텐츠산업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지난해 사드배치 결정 이후 중국 정부가 한류콘텐츠 교류를 대거 중단하는 내용의 ‘한한령’을 지역 정부에 내렸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사드배치 결정 이후 한국 방송사 및 콘텐츠 사업자들의 중국 교류가 이유 없이 중단되거나 무기한 연기되는 경우가 잦아졌다.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의 방중일정이 일방적으로 취소당한 경우도 있다.

이날 문 전 대표의 행보는 박근혜 정부가 속수무책으로 중국에 당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사업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이벤트를 열어 차별화를 보이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도 보수지지층 확장에 불리한 ‘안보’나 ‘굴욕외교’ 논란이 불거질 것을 염려한 듯 한국 정부보다 중국 정부를 먼저 비판하고 사드배치에 대한 찬반 여부를 언급하지 않았다.

이어 문 전 대표는 정부의 대응도 비판했다. 그는 “사드를 배치하더라도 최대한 중국을 설득해 경제통상 문제의 보복을 해소해야 하는 것이 정부의 책무”라며 “거꾸로 중국을 자극하는 것도 대단히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10일 마이클 플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와 만난 자리에서 “중국이 반대하더라도 사드 배치를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발표를 한 데 대한 비판이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는 “김관진 안보실장은 대통령의 참모”라며 “탄핵된 대통령이 대외적인 활동을 하는 건 탄핵제도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13일 중국 북경에서 열리는 한중 FTA공동위원회에서 중국의 경제통상 보복에 대한 내용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의제로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