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 83.5%가 여야 정권교체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경향신문 신년 여론조사 결과다.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에서도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6% 지지율로 가장 앞서고 있다. 문 전 대표는 반기문 UN 사무총장, 이재명 성남시장과 '1강 2중'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야당이 박영수 특검의 수사 대상을 확대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회는 국조특위 청문회에서 위증한 증인을 특검에 수사 의뢰했다. 특검이 '국정농단 주범'을 겨냥한 수사를 이어나가는 가운데 헌법재판소는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을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서청원·이정현·최경환·윤상현에 대한 '인적청산' 주장이 제기됐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친박 핵심 인사들의 자진 탈당을 요구하고 나섰다.

아래는 31일 아침주요종합일간지 1면 머릿기사 헤드라인이다.

경향신문 <국민 83.5% “정권 교체될 것”>
국민일보 <새누리 ‘인적청산’ 착수>
동아일보 <인명진, 친박 핵심 겨냥 “6일까지 탈당하라”>
서울신문 <인명진 “친박 핵심 6일까지 당 떠나라”>
세계일보 <미, 러 외교관 35명 추방… 신냉전 조짐>
조선일보 <문재인 "再造山河"… 반기문 "정치 대통합">
중앙일보 <[리셋 코리아] 내가 바꾸는 대한민국>
한겨레 <[단독]황교안이 임명한 문체부차관은 ‘블랙리스트 총괄팀장’>
한국일보 <“朴도 청산 대상”… 친박 퇴출 꺼낸 인명진>

'여야 정권교체' 바람 거세… 개혁 요구, 범진보개혁세력으로 확대될까

경향신문 신년 여론조사 결과 국민들의 '여야 정권교체' 바람이 확인됐다.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 정당 지지율, 정권교체 희망 여부 등을 조사한 결과다.

한국리서치는 경향신문의 의뢰로 지난 27~29일 동안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조사를 실시했다.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p다.

▲ 31일 경향신문 1면

경향신문은 문 전 대표, 반 총장, 이재명 시장 등 지지율 10%가 넘는 후보들을 묶어 '1강 2중' 구도로 설명했다. 문재인 전 대표가 차기 대선후보 선호도 조사에서 25.6%로 가장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반기문 UN 사무총장 17.4%, 이재명 성남시장 12.0%의 지지율을 보였다. 이어 안희정 충남지사(5.1%),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4.8%), 박원순 서울시장(3.5%) 순으로 나타났다.

반 총장을 제외하면 여권에선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 2%를 넘는 후보가 없었었다. 유승민 개혁보수신당(가칭) 의원이 1.9%로 가장 높았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1.8%), 김문수 전 경기지사(1.1%), 남경필 경기지사(0.4%) 등이었다.

차기 대선에서 문 전 대표, 반 총장, 안 전 대표 등 3자 대결을 붙였을 때 문 전 대표 지지율이 41.2%로 가장 높았다. 반 총장은 29.2%, 안 전 대표는 12.8%였다.

정당 지지율도 더불어민주당이 39.7%로 가장 높았다. 이어 새누리당(11.9%), 국민의당(11.6%), 개혁보수신당(10.7%), 정의당(7.5%) 순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열망도 여전히 타오르고 있었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 대해선 77.1%가 ‘탄핵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 대통령 거취와 관련, 70.2%가 ‘헌재 결정을 기다리지 말고, 즉시 사퇴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 31일 경향신문 3면

‘박근혜표 정책’에 대한 탄핵 요구도 많았다. 교육부의 1년 후 역사교과서 국·검정 혼용 방침은 ‘유예 없이 폐기해야 한다’가 63.1%,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는 ‘철회해야’(26.5%)와 ‘다음 정부에서 논의해야’(37.5%)를 합해 64.0%였다. 대북 정책은 ‘대화·화해 기조로 가야 한다’는 답변이 59.0%로 나타났다.

다만 최순실게이트 국면을 기점으로 현 정부 정책기조에 대한 사회개혁 요구가 시민사회에 대대적으로 확산됐음에도 정권교체는 '여야 정권교체'에 국한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같은 요구가 더불어민주당을 넘어서는 진보·개혁 세력 지지로 확산되지 못하고 문재인 전 대표, 이재명 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등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 주요 정치권 인사들 지지율로 수렴되는 형국이다. 더불어민주당 외의 진보·개혁 세력의 하나로 분류될 수 있는 정의당 지지율은 7.5%에 머물렀다.

헌재, 탄핵 심판 기한 끌지 않는다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은 30일 신년사를 통해 “탄핵심판 심리가 우리 헌정질서에 갖는 중차대한 의미를 잘 알고 있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헌재는 오직 헌법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투명한 법절차에 따라 사안을 철저히 심사해 공정하고 신속하게 결론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 31일 경향신문 3면

헌재는 다음달 3·5일 1·2차 변론을 열고 3차 변론도 10일에 열기로 했다. 5일 변론기일엔 ‘문고리 3인방’ 중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과 박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가교'로 알려진 윤전추·이영선 청와대 행정관을 증인신문하기로 했다. 10일 3차 변론기일엔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에 대한 증인신문을 진행키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당일 결재가 많고 바빠 정확하게 기억이 안 난다”며 세월호 7시간 행적 자료 제출을 미뤘다. 앞서 헌재는 박 대통령에게 직접 7시간 행적을 소명하라고 명령한 바 있다.

이 발언이 여론의 뭇매를 맞자 박 대통령의 변호인 이중환 변호사는 두시간 여후 기자들에게 "박 대통령이 세월호 (당일 행적을) 기억 못한다는 내용은 오보”라며 “기억을 잘 못하는 부분은 탄핵 소추사실 중 일부"라는 정정 문자를 보냈다.

▲ 31일 한국일보 2면

국회, 특검 지원에 힘써… "특검, '이재용이 최순실 지원 지시' 증언 확보" 

국회는 특검 수사 지원에 발을 맞추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및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특검 수사 대상을 언론이나 국정조사를 통해 확인된 모든 사건으로 확대하는 특검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특검팀은 김기춘 전 실장의 혐의가 특검법에 명시돼있지 않아 김 전 비서실장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영장 청구 과정에서 애를 먹은 적이 있다.

▲ 31일 조선일보 1면

김성태 국조특위위원장이 직접 박영수 특검을 만나 청문회에서 위증한 증인들을 수사할 것을 의뢰한 데 이어 개정안도 위증죄를 수사 대상으로 규정했다. 특검법 수사대상의 참고인으로 출석을 요구했는데도 따르지 않을 경우 법원 영장을 통해 강제구인할 수 있는 조항도 추가했다.

조선일보는 삼성그룹 고위 관계자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씨에 대한 지시를 직접 내렸다는 증언을 특검이 확보했다고 단독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특검팀은 최근 삼성그룹 고위 관계자들을 특검 사무실이 아닌 제3의 장소에서 조사해 이 부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獨對)한 직후 최씨에 대한 지원 문제를 논의하라고 지시했으며, 이 사안을 직접 챙겼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31일 단독보도를 통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30일 야권의 반발 속에 임명한 송수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총괄 실행한 장본인이라는 문체부 내부 관계자들의 증언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 31일 한겨레 1면

한겨레가 문체부 내부 관계자를 취재한 결과, "송수근 신임 차관은 문체부 기획조정실장(2014년 10월~)으로 있으면서 ‘건전콘텐츠 티에프(TF)팀’ 팀장을 맡아 블랙리스트에 오른 각 실·국의 ‘문제 사업’을 관리하고 총괄하는 역할을 맡았"고 "애초 이 티에프팀은 유진룡 장관 재임 말기 윗선의 블랙리스트 적용 지시에 반발한 문체부 일부 간부들이 블랙리스트의 현장 적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든 형식적 회의체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들이 강제 퇴직 등을 당하고 송 차관이 기획조정실장에 오른 이후 ‘건전콘텐츠 티에프팀’은 말 그대로 ‘사상적으로 건전’하지 못한 문화예술계 인사와 단체들을 걸러내고 배제하는 구실을 했다"고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서청원·최경환·이정현, 새누리당 나가라"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취임 하루 뒤인 30일 기자간담회에서 "인명진 비대위의 성패는 인적 청산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인 위원장이 겨냥한 청산 대상은 "박근혜 정부에서 당 대표를 했던 사람, 정부 주요 직책에 있었던 사람", 그리고 "4·13총선에서 당 분열을 조장하고 무분별한 언사로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한 사람"들이다.

동아일보는 "초강력 승부수를 던지고 친박계가 즉각 반발하면서 새누리당은 쑥대밭이 됐다"고 지적했다.

▲ 31일 동아일보 3면

31일 다수 주요종합일간지 조간은 친박계 좌장 격인 서청원 의원, 당 대표 이정현 의원,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었던 최경환 의원, 지난 총선 당시 공천개입 녹취록으로 문제를 일으킨 윤상현 의원 등을 겨냥한 것이라 풀이했다.

인 위원장이 지정한 자진 탈당 기간은 2017년 1월6일이다.

이같은 초강수에 대해 동아일보는 "일각에선 인 위원장이 친박계를 배제한 뒤 개혁보수신당과 다시 결합하려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면서 "인 위원장 스스로 사퇴하기 위한 명분을 쌓는다는 관측도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