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후에도 10일 서울 광화문과 청운동 일대에서 열린 7차 집회엔 수십만 명의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외치며 청와대를 에워쌌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10일 오후 4시부터 청운동길과 효자동길, 삼청동길 등 3개 방향으로 청와대를 포위하는 행진을 진행했다. 오후 6시까지 주최 측 추산 20만 명이 모여 박 대통령 즉각 퇴진과 공범 처벌을 촉구하며 청와대 앞 100m 지점인 효자치안센터까지 행진했다. 

퇴진행동 측은 “오늘은 국회의 탄핵 가결 이후 첫 촛불이 켜지는 날이다. 국민들의 1승이다”며 “우왕좌왕하던 정치권을 촛불이 바로 세웠고 탄핵 가결로 나타났다”고 그동안 촛불집회에 동참해 준 국민들을 격려했다.

퇴진행동은 이어 “그러나 여전히 박근혜는 청와대 안에 있다. 황교안이 대통령의 권한을 대신하게 됐고, 세월호 특조위를 우롱한 조대환이 민정수석으로 정해졌다”면서 “박근혜는 마지막 반격의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조속한 즉각 퇴진과 공범 처벌을 위해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10일 서울 광화문과 청운동 일대에서 열린 7차 집회(박근혜정권 끝장내는 날)엔 수십만 명의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외치며 청와대를 에워쌌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박 대통령의 탄핵안 가결 이후 정치권과 언론은 이제 법과 절차에 따라 헌법재판소 판결을 기다리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로 국정안정을 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 거리로 나온 시민들의 분위기는 탄핵 전과 큰 변화가 없었다. 

청운동 거리에 모인 시민들은 “국민의 명령이다. 국회도 탄핵했다. 박근혜는 즉각 퇴진하라”, “새누리도 공범이다. 새누리당 해체하라”, “세월호를 인양하라. 7시간 밝혀라”, “황교안도 공범이다. 황교안은 퇴진하라” 등의 구호를 반복해서 외쳤다.

서울 송파구에서 아들과 함께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하태형(45)씨는 “1차 집회 때부터 계속 나왔지만 박근혜는 탄핵됐어도 범죄자이기 때문에 구속되기 전까지는 국민의 목소리는 계속돼야 한다”며 “어제 탄핵되는 걸 보면서 그런 범죄자가 대통령이었다는 게 나라 망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민주주의국민행동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새누리당뿐 아니라 야당에게도 강력한 경고를 보내고자 한다”며 “국민이 총의를 모아 박근혜가 임명한 내각의 총사퇴를 요구하고 있는데도 들은 체도 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해를 쫓아 황교안 내각이 문제가 없다고 오히려 역성을 드는 모습은 아직도 야당이 정신을 차리려면 멀었구나 하는 한숨을 자아내게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법리적 해석 이전에 대통령이 국민들로부터 이미 불신임을 당한 마당에 그 불신임 사유의 공범 역할을 한 임명직들이 자리를 보전하면서 국사를 책임진다는 자체가 비정상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를 거스르는 정면으로 거스르는 일”이라며 지적했다. 

전남 여수시 거문도 주민들이 10일 삼치잡이 어선 10여척을 몰고 ‘박근혜 즉각 구속’을 촉구하는 해상시위를 벌였다. 사진=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 제공
한편 이날 서울 도심뿐만 아니라 전남 여수시 거문도 주민들도 해상에서 박근혜 즉각 구속을 요구하는 해상 퍼레이드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거문도 주민들은 이날 조업용 어선 10여 척에 ‘박근혜 즉각 구속수사’ ‘헌재, 우리가 째려보고 있다’ ‘박근혜 퇴진, 새누리당 해체’ 등 구호가 적힌 깃발을 달고 해상 퍼레이드를 벌였다. 이들의 퍼레이드 장면은 광화문 광장에 나온 시민들에게도 영상을 통해 소개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