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탄핵 당론’이 무산된 정의당이 국민들을 향해 ‘미적거리는 정치 세력을 포위해줄 것’을 요청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정의당 긴급대책회의에서 “국민들은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있다“며 “촛불이 제시하는 개혁의 방향은 기득권 정치세력의 담합으로 좌절돼 왔다. 국민을 섬기지 않는 정치권을 국민들은 단호히 단죄할 것”이라 비판했다.

▲ 정의당은 12월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정의당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 사진=손가영 기자

정의당은 ‘비박계 설득이 필요하다’는 국민의당 주장은 ‘국민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른다는 입장이다. 심 대표는 지난 1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나와 “비박계 결재받으러 다닌다고 비박계가 설득되냐. 오히려 비박계 결재받으러 다니니까 비박계 몸값만 높인다”면서 “국민들은 이미 다 탄핵을 했고 국회가 그것을 공식화하라는 것이다. 대통령 꼼수담화에도 흔들림없이 국민들은 75% 이상이 지금 탄핵하라고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들의 국회 압박을 더 높여 달라는 요청도 제기됐다.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지난 1일 국회의원들이 촛불집회를 연 데 대해 “즉각적인 탄핵에 반대하는, 미적거리는 정치세력이 있다면 국민들이 국회를 향해서 모여 주십사하는 상징의식이었다”면서 “오늘부터 국민은 국회로 힘을 모아주시고, 국회를 국민의 힘으로 다시 한 번 포위해달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의 ‘9일 탄핵안 의결’ 입장으로 2일 탄핵안 처리가 불발됐던 가운데, 정의당은 원외로 눈을 돌려 국민들의 탄핵 요구를 모아내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2일 오전 국회 정문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국민비상행동 선포식’을 열고 그 자리에서 농성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2일 오전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회동, 2일 본회의에서 탄핵안을 발의한 뒤 8일 본회의 보고를 거쳐 9일 표결에 부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