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세월호라고 생각한다. 맹골수도 급물살에 좌초한, 이미 기울고 있다. 선장이랑 지도부, 기관사들이 ‘구명조끼 입고 선실에 기다리고 있어’ 이러고 있는 거다. 매몰된 채 큰 파도가 밀려오면 ‘꼴까닥’ 세월호가 빠지듯이 전부다 빠져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온다.”

MB정부 핵심 인사인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1일 오후 SBS ‘3시 뉴스브리핑’에 나와 미소를 띤 채 이처럼 이야기했다.

탄핵 정국에서 친박 지도부에 의해 끌려가는 새누리당을 ‘세월호’에 빗댔다. 과연 새누리당을 세월호에 빗대며 비평하는 것은 문제가 없을까. 여권 정치인들의 세월호 ‘막말’은 2014년 참사 직후부터 계속돼 왔다. 이 전 수석 발언은 유가족의 아픔을 헤아리지 않는 막말의 연장선에 있다. 

▲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1일 SBS 3시뉴스 브리핑에 출연해 새누리당을 세월호에 비유했다. (사진=SBS화면 캡처)
최근 ‘박근혜 게이트’ 국정조사 새누리당 간사로서 훼방을 놓는다는 비판을 받은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은 2014년 6월30일 국정조사 현장에서 유가족들이 답답함에 분통을 터뜨리자 “경비는 뭐하느냐”고 말한 인물이다.

같은 당 조원진 의원은 7월11일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유가족을 향해 “당신 뭡니까? 유가족이면 좀 가만히 있으라”고 타박했다.

주호영 새누리당 의원은 7월24일 “(세월호 참사는) 일종의 해상 교통사고”라고 폄하했고, 김태흠 의원은 8월1일 국회에서 농성 중이던 유가족에게 “어디 노숙자들이 있는 그런….”이라고 비난했다.

안흥준 새누리당 의원은 8월7일 유민아빠 김영오씨의 장기 단식에 대해 “제대로 단식을 하면 그 시간을 견딜 수 있느냐”고 비아냥댔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도 8월18일 박 대통령이 유가족을 만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 “대통령이 바쁜 탓”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막말은 2년 동안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25일 같은 당 이철우 의원은 “대통령이 조기 퇴진하되 탄핵 대신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러고 있으면 세월호 학생들처럼 다 빠져 죽는다”고 말했다. 이동관 전 수석 인식과 대동소이하다.

사실 박 대통령 본인부터 세월호에 대해 비뚤어진 인식을 줄곧 보여왔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월 규제완화를 강조하면서 “일단 모두 물에 빠뜨려놓고 꼭 살려내야만 할 규제만 살려두도록 하겠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세월호 참사로 인해 유가족이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 스스로 “충격적인 비유”로 상처에 소금을 뿌린 격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대통령 직속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에 최성규(75) 인천순복음교회 당회장 목사를 임명했다.

최 위원장은 2014년 7월 ‘동아일보’에 광고를 내어 “(세월호 유가족들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 희생자 가족이 아니라, 희망의 가족이 되라”며 “더 이상 과거에 매여 있어서는 안 된다. 아픈 상처만 곱씹어서도 안 된다”고 막말을 퍼부었다.

▲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직후인 2014년 4월17일 진도실내체육관을 찾아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두 달 뒤에도 동아일보 광고를 통해 “세월호 침몰로 정치가 멈추고, 경제 상황이 악화됐다”고 주장해 물의를 빚었다. 박 대통령의 인식이 전혀 바뀌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정작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당시 7시간 행적으로 정치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 세월호를 폄하했던 최고 권력자가 참사 당시 피부 시술설 등의 의혹으로 인해 늪에 빠진 것이다.

한편, 진실을 밝히기 위한 유가족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416가족협의회는 지난달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시작하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마지막 퍼즐인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의 일곱시간 시크릿’을 밝히기는커녕 거짓말만 일삼는 청와대를 보면 현 정권이 존재하는 한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힐 수 없음이 자명하다”고 비판했다.

‘박근혜 게이트’를 수사할 박영수 특별검사의 경우 1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특검은 일반 검사와 달리 비록 범죄 혐의가 없더라도 국민이 궁금해하는 의혹의 진상을 확인할 의무가 있다. 일명 ‘세월호 7시간’ 의혹에 대해서도 이번 특검이 풀어주는 것이 맞다”며 박 대통령 행적에 대한 수사 의지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