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PD연합회가 비선 실세의 국정농단과 박근혜 대통령의 헌정 유린 사태를 보며 “권력의 앵무새가 돼 진실을 외면한 공영방송이 가장 나빴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참담하고 수치스러워 입이 있어도 할 말이 없다”고도 했다.

한국PD연합회(회장 오기현)는 3일 서울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봉건시대에도 일어날 수 없는 해괴한 일들이 대통령 집권 4년 내내, 국정 전 분야에서 벌어졌다니 기가 막힐 뿐”이라며 “대한민국은 처절하게 침몰하고 있다. 통치의 기틀은 무너졌고, 나라의 명예는 추락했고, 시민의 자존심은 땅에 떨어졌다”고 규탄했다.

PD연합회는 박 대통령과 그의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헌정 질서를 파괴하는 참극을 벌이는 동안 공영방송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반성했다.

▲ 한국PD연합회는 3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비선실세 국정농단 및 대통령 헌정 유린을 목도하는 한국PD연합회의 입장을 발표했다. 사진=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이들은 “국정을 농단한 비선 실세, 이에 기생해 사익을 챙긴 사람들, 이를 알면서 묵과하고 조장한 권력 핵심, 모두 나빴다. 하지만 우리는 언론이 이 모든 이들보다 나을 게 없었다는 걸 스스로 잘 알고 있다”며 “공영방송은 결과적으로 국정농단이 아무렇지도 않게 자행되도록 방조해 왔다. 어느 PD의 한탄처럼 시민의 편에 설 수 있고, 서야만 하는 단 하나의 ‘권력’이기에 공영방송은 가장 나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4년 동안 말도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질 때 우리는 어떻게 처신해 왔는가? 권력 탓, 회사 탓을 하며 무기력하게 안주하고 있었던 게 아닐까? 우리가 묻고, 의심하고, 발언하며 제 할 바를 했다면 작금의 사태가 일어났을까?”라며 “한 조각이라도 진실을 전하기 위해 제작 현장에서 땀 흘린 PD들이 있었음을 알고 있다. 그러나 사태의 엄중함에 비추어 볼 때 우리 PD들의 노력이 턱없이 부족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더 이상 청와대에 충성하는 경영진 때문이라고 변명하지 말고 늦었지만 이제라도 치열한 실천을 시작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들은 “최순실에 대한 검찰 수사와 발맞춰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고 의제를 왜곡하려는 움직임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고, 비난 여론의 소나기를 일단 피한 뒤 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세력들이 어둠 속에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있다”며 “그들이 진실을 가리려 할 때에도 우리만은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하며 방송의 주인인 시청자의 눈과 귀와 입이 돼 양심과 용기를 갖고 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다음은 한국PD연합회 긴급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참담하다. 수치스럽다. 입이 있어도 할 말이 없다.

이것이 나라인가. 봉건시대에도 일어날 수 없는 해괴한 일들이 대통령 집권 4년 내내, 국정 전 분야에서 벌어졌다니 기가 막힐 뿐이다. 대한민국은 처절하게 침몰하고 있다. 통치의 기틀은 무너졌고, 나라의 명예는 추락했고, 시민의 자존심은 땅에 떨어졌다. 비선실세의 국정농단, 그 끝이 어디인지 우리는 짐작조차 할 수 없다. 

지금 이 나라는 1987년 6월 항쟁 전야를 방불케 한다. 분노한 시민들이 거리로 나서고 있으며, 대학가를 비롯한 각계의 시국선언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헌법을 수호해야 할 대통령이 스스로 헌정질서를 파괴했다. 이 참극에 무한 책임을 져야 할 그가 변명과 미봉에 급급하고 있으니 상황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국정을 농단한 비선실세, 이에 기생하여 사익을 챙긴 사람들, 이를 알면서 묵과하고 조장한 권력핵심, 모두 나빴다. 하지만 우리는 언론이 이 모든 이들보다 나을 게 없었다는 걸 스스로 잘 알고 있다. 공영방송은 권력의 앵무새가 되어 진실을 외면했고, 결과적으로 국정농단이 아무렇지도 않게 자행되도록 방조해 왔다. 어느 PD의 한탄처럼, 시민의 편에 설 수 있고, 서야만 하는 단 하나의 ‘권력’이기에 공영방송은 가장 나빴다.

특정 방송사의 취재진이 분노한 시민들의 비난을 받으며 취재 현장에서 쫓겨나는 일이 벌어졌다. 이 참담한 상황을 자초한 것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 우리 자신이 아니었는지 자문할 수밖에 없다. 지난 4년 동안 말도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질 때 우리는 어떻게 처신해 왔는가? 권력 탓, 회사 탓을 하며 무기력하게 안주하고 있었던 게 아닐까? 우리가 묻고, 의심하고, 발언하며 제 할 바를 했다면 작금의 사태가 일어났을까? 한 조각이라도 진실을 전하기 위해 제작현장에서 땀흘린 PD들이 있었음을 알고 있다. 그러나 사태의 엄중함에 비추어 볼 때, 우리 PD들의 노력이 턱없이 부족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기 전부터 우리 사회는 이미 참담한 지옥으로 변하고 있었다. 물대포에 맞아 사망한 고 백남기 선생을 부검하겠다는 공권력의 천인공노할 패륜을 우리는 목도했다. 합리적 경쟁을 조롱하는 이화여대 사태는 정직하게 노력하는 시민들의 의욕을 꺾어놓았다. ‘통일 대박’이란 천박한 구호를 무색케 한 개성공단 폐쇄와 사드 도입결정 등 일련의 사태는 이 나라에 전운이 감돌게 만들었다. 이 흐름의 뒤에 방송사 사장과 중간간부 인사까지 배선실세가 개입했음이 밝혀져서 우리를 경악케 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여건이 힘들었다 하더라도 진실을 밝히는데 소홀했던 우리의 책임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언론자유’를 들먹이며 국정감사 출석을 회피하고 답변을 거부한 자들 때문이라고 더 이상 말하지 말자. 생존 경쟁을 이유로 권력 비판을 회피하는 경영진 때문에 공정방송이 어려웠다고 얼버무리지도 말자. 인사권을 틀어 쥔 청와대에 충성하는 자들의 전횡 때문이었다고는 생각조차 하지 말자. 중요한 것은 우리 3000 PD들의 치열한 실천이다.

공권력에 대한 신뢰가 땅에 떨어진 대한민국이다. 최순실에 대한 검찰 수사와 발맞춰 사태의 본질을 호도하고 의제를 왜곡하려는 움직임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비난 여론의 소나기를 일단 피한 뒤 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세력들이 어둠 속에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있다. 바로 지금, 그들이 진실을 가리려 할 때에도 우리 PD들만은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 3000 PD들은 방송의 주인인 시청자들의 눈과 귀와 입이 되어 양심과 용기를 갖고 말해야 한다.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대통령 연설문 첨삭, 딸 이화여대 학사부정 등 이미 드러나 있는 의혹들 뿐 아니라 시청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의혹이 너무 많아서 현기증이 날 지경이다.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대통령 잠적과 최순실 연루설 △통일대박론, 개성공단 폐쇄, 탈북 권유 등 대북정책 농단 의혹 △위안부 합의 등 외교 개입 및 농단 의혹 △사드 배치, 차세대 전투기 등 대규모 국방사업 개입 의혹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 관련 비리 의혹 △최순득, 장시호, 정유라 등 일가 비리의 실상 △최순실 국정농단을 알면서 옹호·방조한 당·정·청과 법조계 인물들 △재벌, 고위공직자 친인척과 최순실 연루 ‘8선녀’설 △박근혜·최태민·최순실 과거 자료 화면 발굴 보도 △집회 시위, 시국 선언 등 국민적 분노 충실한 전달 등 우리가 진실을 밝혀 주기를 기다리는 아이템이 줄을 서 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시작해야 한다.  

모든 방송사 경영진에게 당부한다. 시청자들의 정당한 알 권리를 위해 진실을 추구하는 PD들의 노력을 존중하라. 상식과 양심에 따른 PD들의 취재 행위를 방해하거나 겁박하지 말라. 특히, 올바른 방송을 요구하는 구성원들의 정당한 피켓 시위를 물리력으로 탄압한 MBC 경영진에게 경고한다. 그러한 행태는 이 정권과 명운을 함께 하겠다는 의사표시와 다를 바 없으며, 방송의 주인인 시청자, 나아가 이 나라를 바로 세우려는 시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 

이 절체절명의 순간에 우리는 초심을 떠올린다. PD연합회 창립취지문 대로, 방송은 “국민의 알 권리와 표현의 자유를 실현하기 위해 새롭게 태어나지 않으면 안 될 시기에 와 있다.” 막대한 영향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대중매체의 핵심 구성원인 우리 PD들은 “정치 · 경제 · 문화의 전부문에 걸쳐 국민의 시대적 요구를 수렴함으로써 진정한 민주주의를 성취해야 할 중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이제 남은 것은 실천뿐이다.  

2016년 11월 4일
한국PD연합회

KBS PD협회, MBC PD협회, SBS PD협회, EBS PD협회, CBS PD협회, 불교방송 PD협회, tbs PD협회, 평화방송 PD협회, OBS PD협회, TBN PD협회, 경기방송 PD협회, 한국독립PD협회, 아리랑국제방송 PD협회, 원음방송 PD협회, 국악방송 PD협회, 경인방송 PD협회, 한국경제TV PD협회, YTN FM PD협회, 뉴스타파 PD협회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