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새누리당 비박계가 지도부 총사퇴 연판장을 돌릴 예정이다. 새누리당 친박계외 비박계 모임도 새로 구성돼 청와대에 진상규명과 당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고 나서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새누리당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최순실사태 진상규명과 국정 정상화를 위한 새누리당 국회의원 모임(진정모)은 31일 성명을 내고 “석고대죄하는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최순실 사태에 집권여당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해 무릎 꿇고 용서를 구한다”고 사과했다.

이들은 “국정 정상화와 사태 수습을 위해 최악의 경우 당 해체까지도 각오”하고 있다며 청와대에 진상규명 협조 및 야당과 국민이 동의하는 거국내각 구성 즉각 추진을 요청했고 “현 사태를 견제하지 못하고 청와대 눈치만 본 당 지도부”에 대해 총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 김무성 나경원 정병국 의원 등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이 31일 국회에서 새누리당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는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진정모는 김세연·김영우·오신환·하태경·박인숙 등 비박계 재선~중진 의원이 포함돼 있지만 올해 4월 총선에서 당선돼 진박계로 분류됐던 초선 의원 경대수·김종석·성일종 등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친박계 이학재 의원 등도 함께 포함돼 있다.

이들은 “비박계 모임으로 규정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친박·비박을 뛰어 넘는 국가와 당을 위한 진정성을 봐달라”고 호소했다.

반면 비박계 김무성·나경원·정병국·강석호·권성동 의원 50여명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열고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지도부 사퇴를 위한 연판장 서명에 착수하고 의원총회 소집도 요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이날까지 지도부 사퇴에 대한 언급을 아끼고 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최근 “지도부 총사퇴”를 각오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청와대 참모진 교체를 요구했으나 이는 이미 시행된 상태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운영에 1분, 1초도 공백이 있었서는 안된다”며 “국회가 중심을 잡고 혼란을 수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또 “야당이 요구한 개헌, 특검, 거국중립내각을 받으니 모두 걷어차 바렸다”며 “무책임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