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총공세를 펼치는 모양새다. 친박과 비박을 막론하고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한 포문을 열었으며 공세 수위도 높다는 평가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7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이 사실이라면 이는 대한민국 주권 포기이자 심대한 국기문란행위”라며 “국정조사와 청문회, 특검, 검찰 수사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10가지 질문을 던지며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김만복 전 국정원장, 백종천 전 청와대 안보실장 등 당시 사건 관계자가 문재인 전 대표를 보호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모든 방법을 통원해 진상을 밝혀내겠다고 벼르고 있다.

▲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친박계인 조원진·이장우 최고위원은 “대한민국의 주권 포기 사태”라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비박계인 강석호 최고위원도 “국기문란으로 재규명 해야 할 일”이라며 “위험천만한 대북관”이라고 비판했다.

그동안 열린 최고위원회의는 이정현 대표의 취임 일성 대로 모두발언 없이 곧바로 시작했으나 이날 이정현 대표가 불참하면서 모두 발언이 ‘부활’해 문재인 전 대표를 집중 난타하는 데 시간을 할애했다.

장외에서도 설전은 계속됐다.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신집중’에 출연해 “정파 문제나 대선을 앞둔 공방으로 볼 문제가 아니다”며 “북한을 상전으로 모시는 사람이 만약 대통령이 되면 나라 운명이 풍전등화라고 생각된다”며 국정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새누리당의 문재인 공세는 야당 전체를 겨냥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새누리당은 10월 들면서부터 문재인 전 대표 페이스북에 올린 글 하나하나에 태클을 걸었다. 문재인 전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국군의 날 행사 발언을 비판하고 사드 잠정중단을 주장했던 당시에도 새누리당은 “국민 혼란과 안보불안을 가중 시킨다”고 문재인 전 대표를 향해 날을 세웠다.

문재인 전 대표가 싱크탱크 심포지엄(7일)에서 경제구상에 대해 밝힌 것이나 대기업 경제연구소장과 간담회(14일)를 한 것에 대해서도 새누리당은 “공허한 포퓰리즘”, “이율배반적”이라고 비판했다.

원 외에 있는 문재인 전 대표를 꼬박꼬박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부대변인 논평을 통해 새누리당을 반박했지만 당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지는 않았다. 원외 인사인데다 대선 룰 논쟁이 한차례 지난 후라 특정 유력 후보를 적극적으로 옹호로 비칠 수 있어 조심스러웠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 사이 새누리당은 문재인 전 대표를 필두로 야당의 경제, 안보 등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인천 남동공단 내 산업기계 제조업체 디와이를 찾아 전기자동차를 시승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대한 새누리당 비판에 "새누리당은 북한 덕에 존속하는 정당"이라고 비판했다. 사진=포커스뉴스


새누리당이 논란을 부풀리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송민순 전 장관의 자서전 내용은 지난 14일 윤영석 새누리당 의원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부끄럽기 이루 말할 수 없는 결정”이라고 비판하면서 알려졌다.

이 회의에서 친박계 맏형인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국기를 흔들 수 있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문희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시 외교장관 회고록을 가지고 책임을 묻겠다는 것은 정치적 파장을 일으키려는 것”이라고 반박했지만 새누리당은 민첩하게 움직였다.

새누리당은 이날 민경욱 대변인 명의로 “위험천만한 대북관을 가진 문재인 전 대표는 지도자 자격이 없다”는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전 대표를 비판했다. 새누리당은 같은 날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진상조사TF를 구성하는 등 강력 대응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과도한 반응을 보인다는 지적도 있다. 문재인 전 대표가 의혹을 부인하거나 시인하지 않으면서 의혹을 키웠고 당시 화해 분위기였던 남북관계를 감안하면 의사타진 정도는 할 수 있었던 것이라는 평가다.

새누리당이 이번 논란을 키우면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비리 의혹과 최순실·차은택씨를 비롯한 비선실세 의혹 등을 덮는 카드로 사용하겠다는 의도도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경제 지표도 반등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설상가상 한국갤럽이 내놓은 박근혜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 평가는 ‘콘크리트’ 지지율이라는 30% 밑으로 내려간 29%를 찍었다. 지난 14일에는 2주 연속 하락해 26%로 역대 최저치를 찍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방어해야할 것이 많은 새누리당이 이번 정기국회 들면서 정세균 의장 발언을 빌미로 국감을 보이콧 하고 증인 채택을 막무가내로 거부하는 등 무리한 정치를 하고 있다”며 “이번 사안도 너무 부풀려져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전 대표 개인에 초점을 맞춘 공격이 아니라 야당 전체에 대한 공격”이라며 “목표는 야권 대선주자 무력화가 아니라 현재 최순실·차은택·우병우로 쏠리는 야당의 공세 자체를 둔화시키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