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불거진 MBC 뉴스데스크 인터뷰 조작 의혹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통심의위)도 심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3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세의 MBC 기자가 리포트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데 MBC는 의혹이 제기된 지 넉 달 동안 아무런 조치도 안 취하고 있다”며 “방통심의위에서 리포트 원본을 받아보면 정확히 알 수 있고, 원본을 파기했어도 모자이크한 걸 지우면 금방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박효종 방통심의위원장은 “우리도 해당 방송 영상과 연출 의혹에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고 답했다. 방통심의위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도를 포함한 방송 내용을 심의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을 근거로 방송사업자에 대한 징계를 의결할 수 있다. 

박효종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장. 사진=이치열 기자 truth710@
김 의원은 “리포트 조작 의혹을 제기한 기자협회장은 되레 부당전보됐다”며 “김세의 기자는 ‘백종문 녹취록’에도 등장하는데, MBC가 파업 중 시용 직원을 채용하자 그들과 함께 제1노조에 대항하는 노조를 만들어서 위원장을 하며 회사와 발을 맞춰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MBC가 사측의 말을 잘 듣는 기자는 비리에 연루돼도 눈감아주면서 사측을 비판하는 기자에겐 보복 인사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한국기자협회(회장 정규성)도 “MBC는 김희웅 MBC 기자협회장에 대한 부당인사를 당장 철회해야 한다”면서 “제기된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고 사실을 명명백백 밝혀 MBC에 최소한의 상식과 자정 기능이 남아 있음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방송기자연합회(회장 김현철) 역시 “MBC 기자협회는 앞서 리포트에 들어간 익명 인터뷰에 대한 조작 의혹을 제기했다. 뉴스의 기본적인 원칙과 최소한의 기자 윤리를 지키자는 취지에서 사실 규명을 요구한 것”이라며 “조작이 사실이라면 MBC 뉴스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심각한 사안이다. 그러나 MBC는 진상 규명 대신 보복인사를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MBC 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도 지난 6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김세의 기자의 뉴스데스크 인터뷰 조작 의혹에 대해 MBC 측에 감사를 진행해 감사 내용을 방문진에 보고하도록 결정했다. (관련기사 : 방문진 “MBC, 김세의 기자 인터뷰 조작 의혹 보고하라”)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