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뉴스데스크 인터뷰 조작 의혹을 제기했던 기자협회장을 보도본부 밖으로 발령내자 MBC 내부 구성원을 비롯해 외부 직능단체들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MBC 기자협회의 문제제기가 외부로 알려진 지 불과 2주도 안 돼 기자협회장을 심의국으로 전보 조치한 것은 부당한 보복 인사이므로 당장 철회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기자협회(회장 정규성)는 13일 성명을 통해 “‘뉴스데스크’에 보도된 인터뷰 목소리가 제3자에 의해 연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혹이 나왔다면 사실관계를 밝혀야 할 책임이 MBC에 있다”며 “MBC 뉴스에 보도된 인터뷰가 연출·조작됐을 가능성이 의심될 때 MBC 뉴스를 만드는 기자들의 대표가 진상 규명을 요구할 수 없다면 대체 누가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는 말이냐”고 비판했다.

김희웅 MBC 기자협회장은 지난 1월 취임하자마자 2월 보도전략부에서 보도NPS준비센터로 인사이동 됐고, 지난달 2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노보를 통해 기자협회의 진상 규명 요구 사실이 밝혀진 후 11일 보도본부 소속이 아닌 심의국으로 전보됐다. 

한국기자협회는 “MBC의 주장대로 철저한 검증 절차를 거쳤다면 전체 내용을 공개하고 의혹을 해소하면 될 일”이라며 “지금처럼 적당히 덮고 쉬쉬하고 넘어가면 의혹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밖에 없고, 이는 결과적으로 MBC 뉴스 전체의 신뢰도를 갉아먹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지난달 29일 노보를 통해 뉴스데스크 복수의 리포트에 나온 서로 다른 인터뷰 대상자가 동일인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MBC 뉴스데스크 4월21일(위), 5월18일(아래) 리포트 갈무리.
방송기자연합회(회장 김현철)도 이날 김희웅 회장에 대한 보복인사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내고 “내부의 합리적 의심마저 억압하는 언론사가 국민과 시청자 앞에 ‘언론의 자유’를 내세우는 것은 가식이고 위선”이라며 “내부 비판의 목소리도 수용하지 않는 언론사가 사회 부조리를 비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방송기자연합회는 “기자들이 지향하는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는 방송화면에서만 지켜져야 할 가치가 아니라 화면 너머, 방송의 이면에서도 반드시 지켜져야 할 가치”라며 “우리는 이번 일이 MBC 수뇌부의 도덕성을 의심케 하는 중대한 문제이며 언론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로 받아들인다”고 강조했다.

미디어오늘은 지난 5일 뉴스데스크 인터뷰 조작 논란의 장본인은 보도국 경제부 소속의 김세의 기자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김 기자와 MBC 보도국 등은 아직까지 이에 대한 공개 해명이나 반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관련기사 : MBC 김세의 기자, 인터뷰 조작 의혹)

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조능희)는 12일 김 회장에 대한 사측의 보복 인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내고 “기자협회는 글을 쓰기에 앞서 해당 기자와 담당 부장, 보도국장에게 메일로 관련 의혹 내용을 알리고 해명을 기다렸지만 묵묵부답이었다”며 “보도국장 면담도 요구했지만 문전박대당했고 넉 달 동안 기자협회의 내부적인 의혹 제기는 철저히 묵살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