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새누리당 사이의 설전이 계속되고 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의혹을 제기했으나 새누리당은 명확한 해명이나 설명없이 비난으로 반격하는 모양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8일 페이스북에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 29% 오바마 55% 물론 지지율이 높으면 좋겠지만 임기 말을 앞둔 대통령께서 지지율에 연연하실 필요가 없다. 어차피 선거에 출마할 것도 아니고 소신껏 국정을 챙기면 된다”면서 “그러나 야당을 몰아 부치는 일은 안 했으면 한다”고 남겼다.

박근혜 대통령은 한국갤럽이 지난 7일 발표한 직무 긍정률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4~6일 전국 성인남녀 1009명 대상)에서 29%로 기록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이라고 불린 30%선이 무너진 것으로 취임 후 역대 최저 기록으로 내려앉았다.

▲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포커스뉴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어 “세월호 백남기 우병우 미르재단 K스포츠재단 최순실 등 무조건 (박근혜 대통령의 의견을 국민이) 따를 수는 없다. 국감 증인 채택 요구도 당연하고 대북 정책의 차이나 사드 배치도 (박근혜 대통령 의견과 국민 의견이) 똑같지 않다고 불순세력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제기했던 국가정보원의 박근혜 대통령 사저 준비 의혹과 관련해서는 “사저도 당연히 준비해야 한다”면서도 “사실무근이라 했지만 예산도, 국정원 경호 등도 논의한 것은 사실 아닌가. 밝히면 된다”고 적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야당이 정부여당, 박근혜 대통령과 뜻이 다르다고 ‘틀린 것은 아니다’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무엇이든 대통령은 옳고 야당은 틀리지 않다”며 “모두 애국하고 잘 하잔 뜻”이라고 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에 대한 공세를 펴는 새누리당에 대해서도 “도를 넘었다”며 “새누리당 내에서도 친박 비박 견해가 다르지 않나. 대통령 성공을 위해 협력한 것도 기억했으면 한다. 앞으로 협력할 것은 협력하겠지만 우리는 야당이다. 그것을 인정해주면 감사하겠다”고 요청했다.

새누리당 내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을 보는 견해가 다르고 그것이 인정되듯이 야당 역시 박근혜 대통령의 정책에 대한 의견이 다를 수도 있음을 인정해달라는 주장이다.

▲ 박근혜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저. 사진=포커스뉴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앞서 7일 페이스북에 “가을로 접어든 말벌떼가 덤빈들 무슨 힘이 있겠냐”며 “아프더라도 새겨 들어야 약이 된다. 기 죽을 박지원도 아니고 계속하시라. 누가 이기나 봅시다”라고 경고 메시지를 남겼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또 다시 ‘야당을 인정해 달라’고 요구한 것은 새누리당의 지나친 반응에 대한 반작용으로 보인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지난 2일 박근혜 대통령의 군국의날 발언을 두고 “선전포고”식이라며 북에 대해 외교적인 수준의 발언이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논평을 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어 4일 국정감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후 사저를 마련하기 위해 국가정보원이 움직인 정황이 있다고 폭로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당은 연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박근혜 정부가 강하게 추진했던 ‘원샷법’의 첫 대상이 박근혜 대통령의 사촌 형부 기업으로 돌아간 것은 특혜라고 주장했다. 원샷법은 기업 구조조정을 원활하게 해주자는 취지의 법으로 야당에서는 기업 특혜법이라며 반대했었다.

같은 당 최경환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군의날 발언을 두고 “선전포고”이며 ‘내년 전쟁을 준비를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내용의 군 장성 출신 관계자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새누리당은 꾸준히 반격했으나 반박 지점은 불분명했다. 박근혜 대통령 국군의날 발언에 대해 새누리당은 “탈북권유는 세계도 찬사했다” “북한 노동신문 논조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이 과정에서 박지원 비대위원장에게 “간첩”으로 의심된다고 지적하며 “왜곡 선동으로 눈이 삐뚤어졌는데 뭔들 제대로 보이겠느냐”고 막말을 날렸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의 눈이 의안인 점을 두고 김진태 의원이 망언을 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발언과 상대를 향한 비난 수위가 높은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박지원 비대위원장과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의 국군의날 발언을 두고 설전을 벌인 것은 정치권에서 흔히 있는 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박지원 비대위원장이 내놓은 ‘사저’ 이슈에 대해 새누리당은 해명이나 반박 근거를 제시하는 것 없이 비난만을 퍼붓고 있다. 새누리당은 박지원 비대위원장 발언이 나온 후 “폭로국감에 앞장서는 야당 대표 모습에 유감”이라더니 “신중하고 귀감이 되는 행동을 기대한다”, “혹세무민 공세”, “허위사실 유포 공세”라는 말로 대신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의 폭로가 ‘팩트 폭력’에 가깝다면 이에 대한 새누리당의 반박은 메신저 공격에 불과하다는 분석이다.

청와대는 박지원 대통령의 ‘사저’ 관련 발언에 대해 4일 “박 대통령은 퇴임 후 삼성동 사저로 돌아가기로 하고 관련 법에 따라 현재 경호실과 국정원 등 유관기관 간 보안 및 경호 등 안정상 문제에 대해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사실 무근”이라고 강조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5일 이를 두고 “청와대 대변인이 사실무근이라고 했지만 사저는 삼성동 사저로 국정원과 경호처가 협의 중이라고 밝힌 것은 사실상 인정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6일에는 “지금 안보 위기에서 대북 업무에 전념해야 할 국정원이 왜 복덕방 노릇을 하냐고 지적하는 것”이라고 비판 지점을 명확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