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사표를 냈고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이 사의를 표명했다. ‘우병우 파동’에 우병우만 살아남았다는 평가가 제기됐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비리 혐의 수사를 위해 우 수석 가족회사를 포함한 8곳이 압수수색됐으나 자택, 집무실은 빠져 검찰의 수사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옥시 본사와 이들의 변호인에 대한 지탄과 야유가 쏟아졌다. 증인으로 채택된 옥시 본사 관계자 11명 중 9명이 이날 모두 불참했을 뿐더러 참석자들이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로 일관했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세월호 인양 후 객실부분을 절단하겠다며 “더 이상의 검토는 없다”고 못박았다. 해당 방식이 가장 쉽고 기간도 가장 짧다는 점엣다. 유가족 및 세월호 참사 대책위는 진상규명을 위해 선체 훼손 반대를 주장하며 적극 반발하고 있어 인양 과정에서 또다시 진통이 예상된다.

아래는 30일 아침 주요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우병우·이석수 동시 압수수색]이제 우병우만 남았다>
국민일보 <[가족 안의 괴물] “지옥”… 가정폭력 年4만건 넘었다>
동아일보 <우병우 가족회사-특감실 8곳 동시 압수수색>
서울신문 <“광주·전남 ‘창조 DNA’… 신산업 최적”>
세계일보 <‘대우조선 호화접대’ 논란 송희영 주필 사임>
조선일보 <李감찰관·본지기자 압수수색, 우병우 수석 집·사무실은 제외>
중앙일보 <[단독] 북한 농업·교육상…김정은, 공개처형>
한겨레 <압수수색 날 이석수 사의…우병우는 버티기>
한국일보 <대기업 ‘하청 갑질’이 中企 임금 갉아먹는다>

‘우병우 사태’에 우병우만 남았다… “검찰, 보여주기식 수사” 평가 지배적

우 수석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지난 29일 우 수석 가족회사, 이석수 특별감찰관실 등 8곳을 압수수색했다. 이 감찰관은 조선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우 수석 감찰 내용을 누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감찰관은 청와대에 사표를 냈다. 그는 “압수수색에 직위 유지는 적절한 태도가 아니”라고 입장을 밝혔다.

▲ 30일자 경향신문 1면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이 대우조선해양 측으로부터 전세기를 접대받은 사실을 폭로한 데 이어 지난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향응 접대 사실을 추가 폭로했다. 김 의원은 송 주필이 초호화 요트, 골프 관광 등 2억원대 향응을 받았다고 밝혔다.

송 주필은 이날 조선일보에 주필직 사의를 표명했다.

당장 야권에선 “우병우를 건드리면 다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우 수석의 비리 의혹 수사와 관련해 우 수석의 대척점에 서 있던 이 감찰관과 송 주필이 줄줄이 사퇴했지만 정작 비리의 당사자인 우 수석은 현직에 남았다.

언론은 검찰의 수사 의지에 의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검찰이 우 수석 자택과 청와대 집무실을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한 것을 두고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압수수색이라는 것이다. 특히 우 수석 가족이 100% 지분을 보유한 (주)정강의 경우 압수수색 당시 사무실과 금고 2개는 텅 빈 상태였다.

세계일보는 "벌써부터 검찰 주변에서는 '검찰이 우 수석 관련 압수수색에선 아무것도 못 건졌다'는 뒷말까지 나돈다"면서 "우 수석 아들의 복무 특혜와 연관됐을 소지가 있는 청와대 집무실이 빠진 점도 검찰의 수사 의지를 의심케 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우병우의 버티기’를 두고 “청와대가 이 같은 무리수를 반복한 것을 두고, 임기 말 권력관리와 관계된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 감찰관이 박근령씨를 검찰에 고발하고, 박 대통령 측근을 내사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청와대가 위기감을 느꼈다는 것이다. 경향은 “차기 특별감찰관은 우병우 수석 등 권부 핵심 입맛에 맞는 사람이 임명될 가능성이 높지만, 청와대가 스스로 특별감찰관을 무력화시켰다는 점에서 힘이 실릴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조선일보의 분노 “기자 압수 수색은 우 수석 처가 땅 보도에 대한 보복인가”

검찰의 수사 대상이 된 데 대해 조선일보는 적극 반발했다. 이 감찰관 압수수색과 관련해 이 감찰관과 통화를 한 조선일보 기자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 기자는 참고인 신분으로 수색대상에 올랐다.

▲ 30일자 조선일보 1면
▲ 30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은 사설 “기자 압수 수색은 禹 수석 처가 땅 보도에 대한 보복인가”에서 “이 차장(이 감찰관과 통화한 기자)의 특별감찰관에 대한 전화 취재는 취재원에 대한 기자의 일상적인 취재 활동이었다. 그 내용을 요약한 메모를 보면 모두 11개 단락 가운데 8개 단락이 우 수석의 감찰 활동 방해에 대한 불만이었다”면서 “권력이 싫어하는 보도를 한다고 취재기자를 압수 수색한 것은 언론을 적대시했던 좌파 정권에서도 없던 일이다. 이 사건은 권력과 언론의 관계에서 중대한 악례로 두고두고 남을 것”이라 비판했다.

이날 검찰의 수사 공정성 논란에 가장 날 선 비판을 가한 언론사도 조선일보다. 조선일보는 “사실상 우 수석 처가 차명 땅으로 드러난 기흥CC 인근 부동산 관련 자료 확보를 위한 압수 수색도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검찰이 수사의 공정성과 형평성 논란을 의식해 압수 수색에서 형식적인 균형을 맞춘 것처럼 했지만 실제로는 우 수석의 혐의를 입증할 핵심 장소들을 압수 수색 대상에서 제외한 것”이라는 일각의 평가를 인용했다.

한겨레는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의 권언유착에 대해 언론사 차원의 부도덕성을 비판했다. 한겨레는 취재 비용, 식대 등을 정부·기업으로부터 지원받는 관행에 대해 “이런 부적절한 취재 관행은 시민을 위한 뉴스보다 정부나 기업 등 비용을 제공하는 취재원 편에 선 뉴스 생산 관행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김창룡 인제대 교수는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조선일보는 권력과 한통속으로 친정부적 논조를 보여왔다. 그러면서 언론사가 아니라 또 하나의 권력집단 구실을 했다”면서 “상상을 초월한 액수의 향응을 받은 것은 언론윤리를 따지는 것도 한가한 소리다. 단순히 논설 주필의 사의만이 아니라 언론사의 사과와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죄송하다면서 청문회 참석은 안하는 옥시 본사… 김앤장도 ‘함구’

국회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가습기 특위) 청문회가 지난 29일 시작했다.

▲ 30일자 한겨레 8면

옥시 레킷벤키저 본사의 개입 의혹이 청문회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지만 증인과 참고인 11명 중 사프달 대표와 이재원 전무를 제외한 9명은 전원 불참했다.

이중 거라브 제인 전 대표는 ‘아이에게도 안심’이라는 홍보문구를 살균제 상표에 넣은 책임자고 존 리 전 대표는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가 가장 많이 팔리던 때 사장을 맡은 바 있어 책임규명을 위해 참석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국회는 옥시 측에 증인 출석요구서를 전달하고 직접 개인 메일과 팩스, 외교부 협조요청으로 청문회 참석을 요청했으나, 이들은 청문회에 불참했다.

언론은 이날 청문회에서 불명확한 옥시 측 답변에 대해 원성의 목소리가 자자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일부 증인에 대해 “문답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하면서 첫날 청문회는 공전했다”며 “‘죄송하다’는 사과를 하면서도 주요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책임을 회피하는 ‘옥시의 두 얼굴’에 대한 질타가 주로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단적으로 샤프달 대표는 청문회에서 “(본사) 회장도 (공개 사과를) 원했다. 제가 생각하기에 특위의 영국 본사 방문이 성사되었으면 사과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지만, 레킷벤키저 본사는 영국 정부의 지침을 들어 특위의 본사 방문에 협조하지 않았다.

옥시 측 법률대리인 김앤장 측 변호사의 비협조적인 태도도 도마에 올랐다. 김앤장 측 증인으로 출석한 장지수 변호사는 의원들 대부분의 질문에 “소송이 진행 중인 사안으로 답변드릴 수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이에 정태옥 새누리당 위원은 “김앤장이 불법 행위에 개입했는지 묻고 있는데, 의뢰인인 옥시의 재판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답을 못한다고 한다. 두 가지를 구분해야 하는데 전부 남 이야기하듯이 하고 있다”며 질타했고 우원식 가습기 특위 위원장은 “국회 모욕 행위로 책임을 묻겠다”며 장 변호사를 퇴장시켰다.

이날 가습기 특위 위원들은 영국 정부에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했다.

“더이상의 검토는 없다” 세월호 유족 반대 목소리 안 듣는 해수부

해양수산부가 지난 29일 세월호 인양 후 객실부분을 절단해 바로 세운 뒤 미수습자를 수습하기는 ‘객실 직립방식’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해수부가 지난 1개월간 세월호 인양 선체 정리를 위한 기술검토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검토한 결과다.

▲ 30일자 국민일보 10면

해수부는 채택 이유로 객실 직립방식이 가장 쉽고 기간도 가장 짧다고 설명했다. 객실 직립방식은 미수습자 수습에 60일이 걸리고 수직 진입방식은 90~120일, 수중 직립방식은 163일, 육상 직립방식은 150~252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해수부가 이미 답을 정해놓고 논의를 이끌어왔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객실 직립방식은 해수부가 지난 3월부터 검토해온 사안이고 지난 6월 이 방식으로 제안했던 ‘코리아셀비지’가 정리용역업체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는 것이다. 유가족과 특조위의 반발로 태스크포스를 구성했지만 요식행위에 그쳤다는 평가다.

4·16 가족협의회와 특조위는 이날 “객실 절단 뒤 어떻게 한다는 얘기가 없다”며 “진상규명이 어려울 수 있는 선체 훼손 방식은 안된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미수습자 가족들은 찬성하고 있는 데다 태스크포스 내 전문가들이 한 달에 걸쳐 기술적 분석을 한 만큼 반대 입장도 충분히 고려가 됐다며 더 이상의 검토는 없다는 입장이다.

유가족들은 기술검토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객실 부위는 침몰 당시 선미를 중심으로 심하게 파손됐고, 2년이 넘는 시간동안 바다 속에 있으면서 벽체와 판넬이 온전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객실 부위만 절단해 들어 올릴 경우 객실이 무너져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