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우병우 뉴스로 신문이 도배됐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갖은 논란으로 곤경에  빠진 청와대가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내용 유출'을 공격하며 반격에 나섰다. 그러나 조중동마저 이 반격을 '물타기'로 여기며 청와대를 비판했다. 

갤럭시노트7이 성능이 뛰어나고, 잘 팔린다곤 하지만 중앙일보는 너무 나갔다. 사설을 통해 갤럭시노트7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필요 이상의 보도를 한 것이다. 

조중동, 한 목소리로 ‘청와대 질타’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해 검찰수사를 의뢰하자 청와대는 이석수 감찰관의 감찰내용 유출이 현행법 위반이라며 반격에 나섰다. 김성우 홍보수석은 19일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어떤 경로로 누구와 접촉했으며, 그 배후에 어떤 의도가 숨겨져 있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한 시민단체가 이석수 특별감찰관을 감찰내용 누설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면초가에 빠진 청와대가 ‘우병우 논란’을 ‘감찰 정보유출 논란’으로 프레임 전환을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MBC는 16일 뉴스데스크에서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특정 언론사 기자에게 감찰 진행 상황을 누설해온 정황을 담은 SNS가 입수됐다”고 보도하며 감찰내용 유출 논란을 제기한 바 있다.

▲ 20일 조선일보 기사.
전반적인 보도 톤을 보면 한겨레, 경향은 물론이고 조중동까지 우병우 수석에 대해 비판적인 논조를 보였다. 이날 조중동은 사설을 통해 우병우 수석과 청와대를 강하게 비판했다. 청와대가 우병우 수석을 경질하기는커녕 '물타기'를 한다는 것이다. 동아일보는 우병우 수석의 온갖 의혹을 언급하며 “이런 의혹을 검찰수사로 밝혀내는 것이 특별감찰관의 누설문제보다 훨씬 무거운데도 청와대는 민심을 거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역시 “마치 재벌 오너가 회사비리를 감시해달라고 감사를 임명해놓고서 감사가 회장의 심복을 조사하자 그룹 전체를 흔들고 있다며 삿대질하고 있는 거나 비슷하다”면서 “청와대가 우 수석 한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터무니없는 행동을 하는 바람에 개인비리 문제가 이젠 정권차원의 문제로 커져버렸다”고 비판했다. 조선은 “청와대의 판단력이 단단히 고장 나 있지 않고서야 이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20일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사설 제목.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우 수석은 박 대통령 국정운영의 최대 걸림돌이자 임기 말 권력누수의 열린 수도꼭지”라며 “만사 제치고 우병우 수석의 옷부터 벗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론, 톤의 차이가 없었던 건 아니다. 주요종합일간지는 1면에서 해당 사건을 다뤘는데 동아일보와 중앙일보는 기사 제목을 통해 청와대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석수, 특정언론에 감찰유출 중대 위법”(중앙일보), “‘이석수 특감 중대위법’... 청의 정면반격”(동아일보) 등이다. 반면 조선일보는 “국정을 늪으로 끌고 가는 우병우”를 1면에 배치했다. 한겨레는 “우병우에 갇힌 갈라파고스 청와대”, 경향은 “특감을 수사하라?... ‘청와대가 국기문란’”을 통해 청와대에 비판적인 제목을 뽑았다.

이정현의 ‘침묵‘도 도마에

새누리당 내부에 균열이 생겼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거취를 두고 이정현 대표는 “진상규명이 먼저”라며 모호한 답변을 내놓은 반면 정진석 원내대표는 “우병우 수석의 입장은 부자연스럽고 또 정부에 부담이 된다”며 사퇴를 촉구했기 때문이다. 이정현 대표 입장에서는 청와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우병우 수석의 거취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는 기사 제목을 "할 말 하는 정진석" "곤혹스러운 이정현"으로 뽑으며 정진석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줬다. 중앙일보 역시 사설에서 “정진석 원내대표 말고는 꿀 먹은 벙어리 행세를 하고 있다”면서 “이런 식이라면 이정현 대표의 새누리당이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란 소리를 듣는 건 시간문제“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 역시 ”우 수석 문제에 입을 다문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여당 대표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돌아보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이석수 특별감찰관, 처벌 받을까?

검찰수사는 어떻게 될까? 민정수석과 특별감찰관을 동시에 수사해야 할 검찰은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동아일보는 이석수 특별감찰관과 우병우 수석 모두 제대로 수사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동아는 “검찰이 사건을 배당하지 않은 채 주말을 넘기려는 것은 그만큼 고민이 깊다는 방증”이라며 “수사결과가 외부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검찰은 정치적 역풍을 맞을 수 있다”면서 검찰이 주저하는 배경을 보도했다.

우병우 수석이 버티고 청와대까지 사실상 가이드라인을 제공했기 때문에 우병우 수석에 대해 제대로 된 수사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향신문은 “청와대는 우 수석이 아니라 이 감찰관을 수사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셈”이라며 “수사를 제대로 하면 청와대 입장에서는 정권을 상대로 한 쿠데타 수사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검찰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 20일 동아일보 기사.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정보유출 행위가 위법인지 여부도 명확하지 않다. 중앙일보는 위법성에 대한 판단이 '엇갈린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쟁점은 MBC보도를 통해 알려진 한 언론사 기자와 이 특별감찰관의 통화내용이 특별감찰관법에서 '누설을 금지하고 있는 감찰내용'에 해당하는지”라고 지적했다.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조선일보 기자에게 “지금 운전병 인사랑 정강 보고 있다” “우리야 그냥 검찰에 넘기면 되지" "다음주부터 본인과 가족에게 갈 건데. 소명하라고”같은 내용을 말했다. 법조계의 견해는 ‘사실상 감찰범위와 수사방향을 언급한 것으로 위법’이라는 입장과 ‘’‘감찰이 어렵다는 하소연에 가깝고 기존 언론보도 이상의 내용이 없다’로 나뉘었다고 중앙은 전했다.

반면 당사자인 조선일보는 실제 검찰수사가 시작돼도 정보누설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선은 “누설에 따른 처벌보다는 특별감찰관의 감찰활동을 방해한 쪽에 대한 처벌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법조계와 검찰 내부에서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기자에게 정보를 제공한 건 ‘국민의 알권리’차원으로 볼 수 있고, 실제 수사 중 정보를 유출했다는 이유로 기소된 검사가 없다는 게 근거다.

중앙일보의 낯 뜨거운 '삼성홍보'

갤럭시 노트7이 세계 10여개국에서 출시됐다. 홍채인식 등 이전보다 월등한 기술이 투입됐으며 혹평을 받기도 했던 노트시리즈의 디자인도 크게 개선된데다 가격도 비싸지 않아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언론도 이 같은 점을 언급할 수 있고, 자랑할 수 있다. 그러나 삼성과 특수관계라고 할 수 있는 중앙일보는 너무 나갔다. 중앙일보는 20일 1면에 “갤노트7의 힘 삼성전자 주가 167만원 최고”기사를 내보내고,  갤럭시 노트7과 삼성을 치켜세우는 사설까지 썼다.

특히 중앙은 사설에서 "사상 최고의 안드로이드폰"이라는 월스트리트저널의 평가를 인용하며 노트7을 극찬했다. 또, 중앙은 "삼성은 전통적인 강점인 하드웨어의 완성도를 높여 스마트폰 시장의 절대 강자로 떠올랐다"면서 "핵심비결은 혁신과 도전"이라고 밝혔다. "삼성은 소프트웨어가 취약하다는 지적을 인정하고 잘할 수있는 하드웨어에 승부를 걸었다" "홍채인식은 사실상 4차 산업혁명의 문을 여는 기술이다" 등 칭찬 일색이다.

▲ 20일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만 이날 사설에서 삼성을 언급한 건 아니다. 조선일보도 노트7이 잘 팔렸고, 그 덕에 삼성전자 주가가 최고치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조선은 중앙과 달리 '채용문제'를 지적했다. 조선은 "호실적 속에서도 삼성전자가 올 상반기에 임직원 수를 1.5%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조선은 "대기업이 괜찮은 일자리 만들기에 앞장서야 하며 삼성이 그 선두에 서야한다"면서 최고실적을 냈으면서도 임직원을 줄이는 삼성전자의 경영을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